사식·사충의 마법

(사식/사충의 마법에서 넘어옴)

捨食・捨虫の魔法

1 개요

동방프로젝트 세계관에 등장하는 마법.
사식의 마법을 익히면 생명유지에 필요한 식사나 수면 등의 행위를 하지 않아도 되는 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사충의 마법을 익히면 육체의 성장이 멈춰 더이상 늙지 않게 된다. 다만 사충의 마법은 늙어죽는 것을 막는 마법일 뿐 봉래의 약처럼 불사의 몸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자연사 이외의 모든 사망 요인이라면 죽는다.

2 상세

동방 프로젝트 세계관에는 태어날 때부터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종족을 마법사 혹은 마녀로 분류하는데(마법사족(2번 항목) 참조), 이런 선천적인 마법사들도 평범한 인간과 마찬가지로 나이를 먹기에 완전한 마법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충의 마법을 익혀야 한다. 다만 이런 마법사들도 태어날 때부터 사식의 마법을 익힌 상태로 태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된 바가 없다.
또한 평범한 인간의 경우는 사식의 마법을 익히게 되면 마법사족이 되어 요괴로 분류된다고 한다. 이것하고는 관련 없다.

만약 사식의 마법과 사충의 마법을 배우지 않았다면 마법을 사용하더라도 마법사라는 종족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이경우엔 직업 마법사로 분류하고 종족은 인간, 또는 마법사가 아닌 요괴인 것으로 취급받는다. 이런 부류가 딱 두 명 있는데 키리사메 마리사구작 유카.

이 때문에 물건너에선 리치가 되는게 아닌가 한다고. 물론, 리치처럼 영혼을 빼거나 해서 불멸의 존재가 되는게 아니므로 리치와는 조금 다르다.

동방 프로젝트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에 이 마법을 익힌 것으로 소개된 캐릭터는 파츄리 널릿지앨리스 마가트로이드 단 둘 뿐이다.
앨리스의 경우 사식의 마법을 익혀 마법사가 된 후천적인 마법사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충의 마법까지 익혔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사식의 마법을 익혔음에도 평범하게 식사와 수면을 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히지리 뱌쿠렌의 경우 자신에게 회춘 마법을 건 것은 확실해 보이지만 사식과 사충의 마법을 익혔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일단은 그녀도 마법사로서 요괴로 분류되기는 한다.

그리고 이러한 마법사/마녀 요괴는 전체적인 분류상을 보았을 때, 마족에 포함되는 듯 하다. 후천적인 마법사 요괴인 앨리스가 마족이라 불렸다는 사실을 유념하자.

3 그 외

'사충(捨虫)'이란 사람의 몸 속에 살면서 욕망을 부추겨 심신을 피폐하게 만들고, 그 사람이 저지른 잘못을 하늘에 고하여 수명을 빼앗는다고 도교에서 일컫는 삼충(三蟲, 三虫)을 버린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