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샹그리라
Shangri-LA(소설)
이케가미 에이이치 지음. 권남희 옮김. 열린책들 출판.
뉴타입에 연재되었던 SF소설이다. 2009년 4월엔 동명의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었다. (참고로 뉴타입 연재시 삽화 담당은 교향시편 유레카7을 담당한 요시다 켄이치이며, 애니메이션은 무라타 렌지가 담당했다.) 국내에 정발 되었다. 자그마치 후기까지 합쳐서 700페이지에 육박하며 글자도 작고 빽빽한 편.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진 미래, 탄소가 세계경제의 중심이 된 시대의 일본을 배경으로 쓰여진 이야기다. 장르는 우선 SF지만 그 외 여러가지 요소가 결합되었다. 굳이 말하자면 SF 경제 판타지 정도.
초,중반부까지는 꽤나 흥미있는 소재들과 독특한 등장인물들 덕분에 재미있는 편이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 수록 질질 끌리는 전개와 난잡한 내용으로 앞부분에서의 이미지를 죄다 깎아먹는다.
특히 엔딩 부분에서 주인공 쿠니코가 일본 전설속에 등장하는 진무 덴노의 클론이었다든가(이 설정을 우리나라 버전으로 바꾸면 주인공이 단군왕검의 클론이었다..라는 거다.-_-;;), 일본이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된다는 내용 등등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게다가 네임드 등장인물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뭔 짓을 하건(사람을 대량 학살한다든가, 사람을 물건 취급하며 존엄성을 짓밟고 멋대로 부려먹는다든가, 어린아이들을 납치,살해한다든가....) 절대 죽지 않는 반면, 이름없는 배경 인물들은 무수히 죽어나가는 막장 전개의 극을 달린다.
애니메이션은 곤조가 제작하였다.
원작에 비해 전체적인 스토리와 설정이 깔끔하게 다듬어진 점은 호평을 받았지만, 역시나 곤조 특유의 용두사미는 여전해서 전체적인 평가는 낮은편.
만화판의 쿠니코. 간지 쩐다
만화책은 4권으로 완결되어 정발돼 있으며 애니와든 원작과든 차이는 극과 극이다.
경제판타지는 무슨, 격투만화의 극을 간다. 모든 캐릭터가 설정만 같을 뿐이다.
【ニコニコ動画】シャングリ・ラ OP差し替え Shangri-La
오프닝곡 대신 창궁의 파프너의 오프닝곡 샹그리라를 집어넣은 영상. 무편집이나 싱크로율이 장난 아니다(…)
2 스토리
환경 파괴로 인해 황폐해진 미래, 세계는 이산화탄소 배출의 억제를 최우선 목표로 하는 '탄소 경제'가 지배하고 있다. 위성으로 각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체크하고 그에 따라 '탄소세'를 부과함으로써 경제 활동에 제약을 가하는 것. 이 범세계적인 조처로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한 곳 중 하나가 바로 일본의 수도 도쿄였다. 도심에 거대한 산림을 조성하는 과감한 조치를 취했으나 결국 지구 온난화의 재앙을 막지는 못했던 도쿄시는 열대 도시로 변모했고, 계속되는 폭우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고 만 사람들의 아비규환으로 가득하다. 결국 정부는 높이 4천 미터의 공중 도시 '아틀라스'를 만들어 시민들을 이주시킬 계획을 세우지만, 실제 그곳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일부 가진 자들 뿐이었다.
한편, 살인적인 폭우와 유전자 변형으로 괴물처럼 건물들을 집어 삼키는 식물들 때문에 점차 지옥으로 변해 가는 지상에서는 두오모라는 자치구가 결성되고, 이곳을 중심으로 '메탈 에이지'라는 게릴라 조직이 부패한 정부에 맞서 싸운다. 반세기에 걸친 하늘과 땅의 대립. 그 사이 각 진영에서는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메탈 에이지는 두오모의 설립자 나기코의 손녀 쿠니코를 저항의 기수로 맞이하게 된다. 아직 스무 살을 넘기지 못한 어린 나이로 '아틀라스'에 대항하는 지상의 반군을 이끌게 된 그녀에게는 예상치 못한 운명이 기다리고 있는데…….
3 등장인물
- 쿠니코의 친구,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 약간 어두운 성격으로 친구에게 상해를 입혀 소녀갱생센터에 가야할 처지였으나 쿠니코가 대신 2년간 수감생활을 해준 일이 있다. 후에 아틀라스 공사에서 쿠니코를 체포하러 왔을때 쿠니코을 위해 함께 수감 되었다가 탈옥에 성공한다.
- 가마고오리 유리
- 쿠니코의 친구,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 정부군
-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 제트피어(아틀라스 공사 친위대)의 일원으로 온화한 성격으로 컴퓨터에 능숙하여 아틀라스의 인공지능 바이오 컴퓨터 "제우스"의 오퍼레이터를 맡고 있다.
- 하타 소이치로
-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 제트피어의 일원으로 특수 임무를 맡고있다.
- 이마키 레온
-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 제트피어의 일원으로 군과 관련된 임무를 맡고 있다. 동생인 시온이 료코를 시중들며 갖은 핍박을 당하는 것을 걱정하고 있다.
- 이마키 시온
-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 제트피어의 일원으로 이마키 레온의 동생이며 료코에게 온갖 학대를 당하며 수발을 들고 있으나 명목상으로나마 자신을 인정해주는 료코를 경애하고 있다.
- 기타
- 챵
- 클라리스
- 세르게이 타르샨
4 기타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인 모모코와 미이코의 경우 1&2화에서는 성우진 스태프 롤에서 아예 비공개로 이름이 올라가있다. 해당성우들의 팬들이 충격을 먹을까봐 가린것이라는 카더라도 있다. 원래는 둘다 간지목소리를 뽐내는 성우이기 때문에 그 충격은 배가 될지도 모르겠다. 모모코의 성우는 나카타 죠지 , 미이코의 성우는 오오츠카 호우츄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