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메이저 리그 25인 로스터에 등재된 기간을 일수/년수로 표기 하는 것으로 MLB에서 선수의 경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서비스 타임의 기간에 따라서 선수가 행사할 수 있는 권리에 차등이 부여된다.
2 기준
한해 서비스 타임의 최대 일수는 172일이다. 통상적으로 리그의 기간이 183일이지만 한해 적립가능한 최대일은 172일이다. 또한 마이너리그에서 올라온 선수의 경우 실제 경기에 투입된 날로 부터 계산이 된다.
서비스 타임 1년 = 서비스 타임 172일 |
3 기간에 따른 차등
3.1 3년 미만
서비스 타임 3년 미만일 경우 연봉은 구단에서 일방적으로 정해주는 금액을 받게 된다. 신뺑 싸게 막굴리는 기간 서비스 타임이 3년 미만이라면 제아무리 커쇼여도 구단에서 정해주는 연봉을 받아야 한다. 협상의 여지는 없다.[1]
단, 이런 규정을 이용해 고의로 승격을 늦춰서 서비스타임을 조정한뒤 한푼이라도 덜 주고 1년이라도 더 부려먹으려는 구단의 갑질을 막기 위해, 만 3년에 미치지 못하는 2년차 선수들중 일수로 계산해 서비스타임이 전체선수들중 상위 22% 연차의 선수들에 한해, 만 3년이 되기 전에 연봉조정 기회를 주는 일명 슈퍼 2 제도를 MLB에서는 시행하고 있다.
3.2 3년
서비스 타임이 3년을 넘게 되면 그때부터 연봉조정 자격을 가지고 연봉 조정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40인 로스터에서 제외 되는 것에 대한 거부권도 가지게 된다.
3.3 5년
5년을 채우게 되면 강력한 권리중 하나인 마이너리그 거부권을 가지게 된다. 팀이 마이너 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선수의 동의 없이 마이너리그로 내릴 수 없게됨으로 선수는 완전한 메이저리거가 될 수 있다.
3.4 6년
서비스 타임 6년을 채우게 되면 FA가 되어 돈다발을 기대하며 FA시장으로 나갈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