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미컬티탄

일판은 セラミカルチタン(ceramical titan)
북미판은 ceratanium

록맨 시리즈에서 나오는 초금속.

설정 상 Dr. 라이트가 개발한 금속으로 록맨, 엑스의 기본 골격이 이걸로 이루어져있다고 한다. 다만, 엑스의 무게가 록맨보다 절반 가까이 가볍다는 점을 고려하면 엑스에게 사용된 세라미컬티탄은 개량형일 가능성이 높다. 이 골격으로 만들어진 아머는 받는 충격을 90%나 흡수한다고 한다. 그럼 이 금속이 없었다면 원래보다 데미지를 더 받는다는건가!? 물론 게임상 밸런스 때문에 그런 거 없지만.
그 외에도 제작과정에 이 금속이 들어간 록맨 시리즈 보스로는 컷맨(머리의 롤링 컷터), 메탈맨(물 쓰듯 던져대는 모든 톱니바퀴가 세라미컬티탄재), 하드맨(몸 전체) 등이 있다.

록맨과 엑스가 아무리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모 약체 히어로 마냥 픽픽 죽는 일이 없는 이유가 바로 이 금속이 충격을 흡수해 주기 때문이라고 설정되어 있다.[1] 그런 주제에 왜 가시에만 찔리면 원자분해되는 걸까.… 충격완화부츠처럼 발바닥에만 적용되었나보다
비공을 찔렸나 부다.

록맨 제로 시리즈에도 나왔으며 4에서 여러 가지 보디 파츠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었고, 록맨 젝스 어드벤트에서도 미션 도중에 출현했다. 위법 헌터가 '이건 세라미컬티탄으로 만든 실드임 웬만한 공격으론 안 뚫려' 라는 식으로 말했지만 아틀라스로 변신한 플레이어의 차지샷 한 방에 박살났다. 그리고 퀘스트 아이템으로서 등장한다. 세라미컬 티탄 코팅 실드인가 보다.

북미판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또 다른 신소재 '라이트니움'은 이것과는 전혀 상관없는 물건이다.
  1. 그 외에도 다리에 풀 오토 밸런스라는 장치가 있기 때문에 무사히 착지가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