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피터즈버그

세인트피터즈버그 (St. Petersburg)

미국 플로리다주 서부에 있는 파이넬러스 카운티(Pinellas County)에 있는 도시이다. 북미유럽 사람들의 휴양지로 잘 알려져 있다. 탬파베이(Tampa Bay)와 멕시코만(Gulf of Mexico) 사이에 있는 반도에 있다. 면적은 344.7㎢이며, 인구는 약 25만명이다. 해마다 연 중 360일 정도가 청명하게 맑은 날씨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선샤인 시티(The Sunshine City)라는 별칭을 불린다. 이곳에는 언제나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 오며, 미국 북부의 뉴욕, 디트로이트, 시카고 등 추운 기후의 도시에서 은퇴한 후 이주해 온 사람들이 많다.

1876년 존 윌리엄스(John C. Williams)가 이 지역의 땅을 구매하고 1888년에 피터 디멘스(Peter Demens)가 이 곳에 기차 종착역을 유치하면서 점차 도시의 틀을 갖추기 시작했다. 존 윌리엄스와 피터 디멘스는 이 도시의 개척자로, 도시의 이름은 피터 디멘스가 태어나 유년시절을 보낸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Saint Petersburg)의 이름에서 그대로 따 온 것이다. 두 사람은 동전 던지기를 해서 도시의 이름을 정했는데, 동전 던지기에서 패해 도시 이름을 짓는데 실패한 존 윌리엄스는 이 도시에 첫 번째로 세워진 호텔에 자신이 태어난 곳인 '디트로이트(Detroit)'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호텔은 현재까지 다운타운에 남아있으며, 오늘날에는 콘도미니엄으로 용도가 바뀌었다.

1892년 2월 29일에 정식 도시로 승격됐다. 1940년대에서 1950년대를 거치며 인구가 크게 늘어났고 은퇴 이주민들이 꾸준히 유입되면서 꾸준히 인구가 늘어났다. 전체 인구의 70% 가량이 백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22%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