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뎃

공식 한국 홈페이지

soldat. 솔닷 또는 솔다트라고도 하는 폴란드산 건슈팅게임.

솔뎃은 리에로와 유사한 2D 스크롤 슈팅게임으로, 키보드로 이동, 마우스로 조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게임으로, 총기류 중 하나를 골라 상대 플레이어를 사살하는 대전게임이다.

싱글에서 봇들을 상대로 놀 수 있으며, 온라인 플레이를 지원한다.

솔뎃은 마우스로 조준을 하며 부스터로 허공을 날아다닐 수 있는 관계로 거의 화면만 2D인 하이퍼 FPS라고 볼 수 있는데, 이때문에 초보와 고수간의 간극이 굉장히 크다.
(제트팩으로 날아다니다 공중에서 엎드린 다음 저격총으로 한방에 끔살시키는 등...)

이 게임이 서브컬쳐에서 다소 유행을 타자마자 국내에서 짭퉁 온라인 게임이 두개[1]나 튀어나왔으나 솔뎃과 동시에 파묻혔다.

wasd 방식 조작 등 일반적 FPS와 비슷한 키배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작이 쉽지만, 2D방식 구현 특성상 완전히 파고들어 적응하기는 더 까다롭다.

한글 포럼 등 국내에서도 커뮤니티를 결성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결과물이 신통찮았다.

범인은 친목질
  1. 한게임에서 서비스한 건스터빅샷. 각각의 게임이 나름의 팬층을 확보하며 승승장구 하나 싶었지만, 장르의 특성상 대중들에게 쉽게 어필하지 못한 건스터는 서비스를 종료했고,한게임이 그렇지뭐 넥슨에서 서비스했던 빅샷은 대중성을 크게 부각하고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캐릭터별 설정들, 이건 건스터나 솔뎃보다 간단한 게임방식을 이용해 성공하나 싶었지만, 고수와 신규유저들의 실력차이가 너무 크게나는바람에 미션모드를 제외한 대전방은 죄다 고수들이 휩쓸고다니는 사태가 발생. 신규유저의 유입이 끊긴 게임은 곧 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