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디아블로 II)

(수수께끼(디아블로 2)에서 넘어옴)
Enigma

(3소켓 갑옷) 자+아이드+베르 (Jah+Ith+Ber)

+2 모든 스킬
+45% 매우 빠른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1 텔레포트(모든 캐릭터)
+750~775 방어 (변함)
(레벨당 0.75) + 1~74.25힘 증가 (캐릭터 레벨에 비례)
최대 라이프 증가 5%
데미지 감소 8%
+14 몬스터를 죽일 때 마다 라이프를 얻음
15% 데미지 마나로 흡수
(레벨당 1) +1~99% 매직 아이템 얻을 확률 증가 (캐릭터 레벨에 비례해서)

디아블로2극교복이자 전무후무한 사기 룬워드 아이템.

Enigma. 수수께끼. 통칭 수수 혹은 수수깡으로 불리우며 디아블로2에 등장하는 마법 계열 캐릭터의 필수 아이템. 래더 룬워드가 아니라 재료만 있으면 스탠다드 캐릭터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일단 모든 옵션이 버릴 것이 없다. 기본 룬을 박아서 오는 옵션들만해도 데미지감소 8% 에, 최대 라이프 증가 5%, 15% 데미지 마나로 흡수라는 꽤나 쓸만한 옵션들이다. 또한 갑옷 주제에 괴상하게도유일무이하게 달리기가 45%나 붙어있으며신발에도 40%가 최대인데 말이지 만렙기준으로 100%에 육박하는 매찬, 그리고 적 제거시 14 라이프 회복은 마법형 캐릭들이 몹을 학살할때 쏠쏠한 체력회복을 준다. 또한 +x % 증가된방어력 옵션이 아닌 +(750~775) 방어력 옵션은 아무리 레벨제한, 힘제한이 낮은 갑옷이라도 최소 +750만큼의 방어력을 보장해주는 괴상한 옵션이다.

+2 모든 스킬레벨 증가는 마법 캐릭에게 있어 유용한 옵션.

준 사기옵션으로 레벨 비례 힘증가가 있다. 만렙기준으로 75에 달하는 힘 증가 옵션은 + 방어력 옵션과 합쳐져서 사기성을 보이는데, 수많은 마법사 캐릭들이 노힘 + 적절한 아템빨[1]로 힘제한이 77인 더스크 수수를 입으면 힘증가 옵션으로 힘이 150을 넘기게 되므로 거의 대부분의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가장 유용한 옵션이자 이 룬워드만 항목이 따로 분류된 이유, 이 룬워드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따로 있다.

+1 텔레포트

이 옵션 때문에 이 아이템을 착용하면 개나소나 텔레포트가 가능해진다. 텔레포트 옵션의 여파를 보자면

  • 1.10이전에는 PK에서 성능이 나쁘고 사냥이 다소 불편했던[2] 해머딘의 경우는 이 옵션으로 사냥하기가 편해졌고 PK에서도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 엘리드루가 PK에서 악랄한 성능을 내는 원동력. 주변에 허리케인을 두르고 적에게 텔레포트 후 토네이도 난사. 물론 사냥도 나쁘지 않다.
  • 네크로맨서의 모든 소환물들이 한 점으로 모여 일점사가 가능하게 해준다. 특히나 조폭네크의 경우 약 30마리에 가까운 소환물들이 텔레포트를 하면 소환자의 발밑으로 단체이동한다. 사냥속도가 몇 배 이상 증가한다.
  • 용병관리가 용이해지고, 용병위치를 조절할 수 있게 되면서 수많은 아이템들이 재조명 받았다. 대표적으로 룬워드 무한의 공간, 유니크 폴암 리퍼스 톨 쓰레셔가 있다.

사실상 게임의 판도 전체가 바뀐 것이나 다름없을 정도의 변화이다. 따라서 법사들에게는 필수템이 되었다. 심지어 텔레포트가 지원되는 소서리스의 경우에도 스킬포인트 2개[3]를 아끼고 스킬레벨 +2를 올려주기에 매우 유용한 선택이다. 하지만 소서리스에게는 레지도 올려주고 힘도 나쁘지 않게 주면서 스킬도 있는 명예의 굴레가 더 자주 쓰이고 있다.

바바리안 같은 경우 기동성 측면에서 호평을 받는데, 바바리안은 스왑으로 오심을 두개 들어서 자동으로 8프레임의 캐스팅이 완성되므로 소서리스에 버금가는 기동성을 얻는다. 다만 그 외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이 갈린다. 텔포가 좋긴 해도 인내에 비해 데미지가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인내보다는 낮은 취급을 받는다. PK의 경우에도 애초에 근접 클래스인데다 자체 이속이 빠르므로 딱히 거리 견제를 위해 텔포가 필수인 건 아니며, 원거리 견제 등을 염두할 시 워드 보우를 들려주는 선택지도 있기 때문에, 쓸만하기는 해도 인내보다 우위에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아마존의 경우 워낙 데미지가 낮기도 하고, 캐스팅이 느리기도 하며, 데미지를 위해 인내를 끼는 게 더 유용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인내가 레더템이라 비싼 관계로 차선책으로 수수를 쓰기도 한다.

당연하지만, 질딘 역시 절대로 수수께끼를 입지 않는다. 질딘은 인내나 현명[4]을 입는 편이며, 슴딘은 수수께기와 인내 양쪽 다 사용된다[5].

늑/곰드루도 사용하지 않는다. 변신상태에서는 텔포가 안되니까.(...) 변신상태에서 텔포를 쓸 수 있었다면 인내대신 수수를 썼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일설에는 개발진이 만들고 가장 후회한 아이템이라고 한다. 안 만들었으면 소서가 개캐가 됐겠지.
  1. 유니크참, 링, 아뮬렛 등 힘제한이 없는 아이템들
  2. 해머는 무조건 캐릭터 머리 위의 11시 방항에서 출발해 나선을 그린다.
  3. 텔레포트를 올리려면 텔레키네시스 부터 올려야 하므로 결과적으로 스킬포인트가 2개 들어간다.
  4. 단순히 방어력과 올레지가 붙은 갑옷이며, 인내에 비해 방어력 증가는 낮지면, 이 갑옷에는 갑옷류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내구도 자동 회복이 있기 때문에 에테 벅큐빙한 2솟 갑옷에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방어력이 높은 편. 주로 PK에 쓰인다.
  5. 스마이트의 데미지 계산식에는 방어구의 증뎀도 포함이 되기 때문. 다만 스탯상으로는 반영이 안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유추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