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크

Suk

Dune2.jpg
수크 의사인 웰링턴 유에.

SF 소설 듄 시리즈의 설정.

흔히 수크 의사(Suk Doctor)로 불리는 의사들로, 양성학교인 수크 스쿨(Suk School)에서 수료한 자들이다. 이들은 제국식 조건반사(Imperial Conditioning) 훈련을 비롯한 여러 훈련을 통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환자에게 절대로 위해를 가하거나 배신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이 때문에 수크 의사들은 은하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의사이며, 황제나 대가문 정도의 부와 영향력이 없다면 고용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듯 하다.[1]

수크 훈련과 제국식 조건반사 훈련을 받은 의사들은 그 증표로써 이마에 다이아몬드 형의 문신을 새기며, 머리카락에 특유의 은고리를 다는 것이 허락된다.

수크 의사들은 본디 자신의 환자에게 해가 되는 일을 할 수 없으나 하코넨 가에서 이 조건반사 훈련을 무효화하는 기술을 개발하였고, 웰링턴 유에를 이용해[2] 아트레이드 가문을 멸망시키고 레토 1세를 암살하는데 성공한다. 다만 이후 이 기술은 외부로 알려지지 않았으며, 유에는 '수크 의사인 척 했던 사기꾼' 정도로 알려지게 된 듯.
  1. 작중 멘타트인 던칸 아이다호가 수크 의사를 고용했다는 기록에서 일부 소가문이 대가문 수준으로 성장했다는 결론을 내기도 했다.
  2. 아라킨의 성을 지키는 방어막을 끄고, 레토 아트레이드 공작에게 수면제를 주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