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카드 크로니클에서 가샤로 획득할 수 있는 카드들중 추천되는 카드 일람.
기본적으로 이벤트를 달려서 획득하는 SR/UR등급에 관해서는 슈퍼로봇대전 CC/이벤트 쪽에 기술되어있으니 그쪽을 참조할것.
1 R
이 클래스의 기체들을 사용하는건 주로 신규유저들일 것이다.
주로 공격력과 스킬이 중요한데 이들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면 쓸만한 카드라 할 수 있겠다.
- 번뜩임&검장비 보유: 상대의 공격력이 높더라도 무효화 가능해서 생존률이 늘어난다
볼테스V(천공검), 갓 건담(갓 슬래시 타이푼 or 폭열 갓 슬래시), 라이딘(갓 버드)
- 열혈&높은 공격력 보유: 화력이 높지만 다른게 희생되는 경우가 좀 된다
하늘의 제오라이머(명왕공격), 샤이닝건담 S(샤이닝핑거 소드), 건담 엑시아 리페어(GN소드)
- 지휘능력 보유: 능력치는 낮지만 리더설정을 해놓으면 다른 카드들의 능력치를 올려주므로 동등급에선 다른 카드들 보단 쓸만하다.
무뢰(대형캐논), 가웨인(하드론포)
- 번외편: 스사노오(트란잠 발동)
극에 의해 기력 130이상이라면 명중/회피/크리가 30% 증가하기에 발동에 성공한다면 상당한 잠재능력을 보여주지만 그 전에 격추되면 무의미하다. 다만 3소대이벤트라면 발동전에 격추당하는 디메리트를 어느정도 보완 가능한데다가 기합이나 전의고양등으로 금방 발동시킬수도 있기에 활용도가 늘어난다. 소대 편성 코스트가 1 절약된다는것도 장점. 스토리 개방 카드인지라 박스가샤에선 손에 넣을수 없다는 점만 주의하자.
2 SR
UR 이상의 카드들은 이벤트 달려서 획득하는것 말고는 가샤획득이 꽤나 어렵고, 입수하더라도 초개조에 의한 강화조차도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무과금의 주력이라 할 수 있는 등급이며 실버 가샤키에서도 약 0.5%정도의 확률로 획득 가능하다는게 장점. 이벤트 UR을 좌라락 입수해서 UR함대가 이루어진다면 통상전투에선 강 SR 이외엔 계륵이 되어버리지만, 스킬 여하에 따라서는 3소대 이벤트에서 활약하는게 가능하므로 괜히 버리지 말도록 하자.
- 다이탄 3(썬어택 난사)
능력은 평범하지만 원호방어 보유자라 리더가 리얼계라면 보호하는 용도로 편성할 수 있다.
- 볼테스 V(천공검 V자베기)
검장비와 필중으로 안정성이 높으며, 공격력이 매우 높아서 MAX개조하면 7000으로 웬만한 UR급을 추월한다. 첫번째 이벤트 대장군 가루다의 비극과 제 4차 슈퍼치킨게임로봇대전에서 보상으로 지급돼서 초창기부터 플레이한 유저들이 꽤 신세를 졌을 것이다.
- 갓 건담H(폭렬 갓 핑거)
확실하게 공격을 피하는 갓 섀도우와 열혈이라는 우수한 스킬라인업을 갖고있으며 능력치 쪽은 현존 SR 총합능력치 최강자. 전체적인 능력치가 굉장히 높고 맷집도 리얼계치고는 꽤 높은데 어느정도냐면 MAX개조시 이 카드보다 총합능력치가 높은 UR이 손에 꼽을 정도다. 진격 이벤트 카오스 크로니클 포인트보상 등으로 배포되어서 빙고로 공짜로 먹을수 있었던 진 겟타 1과 함께 제일 많이 애용되는 SR.
- 진 겟타 1(겟타 빔)
살아남으면 저력이 발동해서 명중회피가 올라가고, 가끔 근성도 같이 터져서 운만 좋으면 굉장히 질긴 기체가 되어버린다는게 특징. 능력치는 SR로선 표준치지만 저 스킬조합덕에 때에따라서는 높은 전투력을 발휘하며, 빙고로 MAX개조분이 간단하게 확보되었기에, 현재는 상기의 갓건담과 함께 제일 많이 사용되는 SR중 하나가 되었다.
- 마징가이저KS(파이널 소드)
갓 건담 다음가는 현존 SR 총합능력치 최강자… 지만, 그런것치곤 스킬이 평범해서 때때로 수치이상의 활약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도 마장기 계열이라 기동성및 서포터 보너스를 얻기 쉽고 상기의 진 겟타와 합체공격이 있기에 열혈 걸린 다이나믹 더블 임팩트로 수치이상의 화력을 낼 수도 있다. 다이제스트 에피소드 "강철의 궤적" 에서 두장이 거저 입수되었는지라 진겟타와 마찬가지로 입문자들의 주 전력이 되는 카드중 하나.
- 건담 엑시아(트란잠 발동)
한대 맞으면 죽는 낮은 맷집이지만 회피명중크리가 각각 AAB고 검장비와 혼 덕에 수치이상의 활약도 기대 가능한 좋은 기체(과거형). 왜 과거형이냐면 현재는 UR엑시아가 전원에게 하나 이상은 지급되고있어서 활약의 여지가 사실상 없어졌다. 그래도 속성색깔을 맞춘다거나 소대제에서 코스트가 모자랄 경우라든가에는 기용 가능하며, 데미지 증가계 스킬이 없는 저쪽관 달리 이쪽은 혼이 터질 경우엔 화력보충도 가능하므로 어느정돈 쓸만한 카드.
- 드라고나 1 리프터(레이저 소드), 건담 나드레(트란잠 발동)
블로킹과 불굴이라는 2중 방어스킬 보유기체로 능력치에 비해 상당한 생존률을 보여준다. 불굴의 효과는 적의 공격이 명중할때까지 유지되는데다가 블로킹과 통상회피로는 안 사라져서 사기성을 보여주며 특히 나드레 쪽은 초개조로 스킬레벨이 올라가는지라 생존률이 더 올라간다. 나드레 쪽은 끝나지 않는 내일로에서 보상으로 나왔었다.
- 프리덤 건담(하이맷 풀버스트)
능력치가 SR중에선 상위권이고 SEED가 발동하면 혼도 있어서 SR중에선 화력이 꽤 높게 나온다. 발동전에 격추되는 경우가 많아서 원호방어유닛으로 지켜주던가 하는게 중요하다. 유일한 단점은 스토리 개방 카드라 박스가샤에선 출현하지 않는다는 것.
- 각종 지휘계열 스킬 보유 SR : 가웨인(하드론포), 건담Ez-8(빔 샤벨), 드라고나3호기(50mm 핸드레일건), 아카츠키 시라누이 장비(유도기동포탑시스템)
각자 리더로 설정해 놓으면 팀의 능력이 올라가며 소대제에선 생존력도 올라가므로 상당히 유용하다.
가웨인 같은 경우 대전에선 방어스킬이 없어 먼저 격추되고 효과가 없어져 그렇게 쓸만하지 않으나 게임을 시작하면 주는 로그인 보너스로 1장 획득이 가능해서 입수난이도가 쉽고 소대제에선 소대구성에 따라 생존율도 높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격력 업 계열의 지휘를 가진 유일한 카드이다.
Ez-8은 방어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대전, 소대제 어디서도 활약 가능한 강카드이다. 박스가샤에서도 지겨울 정도로 많이 배출하므로 MAX개조 하는 것도 쉽다.
드라고나3호기는 지휘계열중엔 방어스킬도 없고 지휘효과도 그렇게 크지 않은 관계로 제일 약체이긴 하나 이벤트로 쉽게 입수가 가능했다는 장점이 있다.
아카츠키는 방어스킬도 있고 Ez-8과는 다르게 1장만으로도 지휘레벨2의 효과를 낸다는 장점이 있고 박스가샤에선 배출이 되지 않아 입수하기 조금 힘들지만 이벤트에서 2장이 배포되었으므로 충분히 강력한 상태로 사용 가능한 강력한 카드이다.
3 UR
UR 등급 이상은 무과금의 경우 골드나 슈퍼가샤키에서 엄청 낮은 확률(약 0.1%!!!)로 나오기에 거의 기대를 말아야 한다. 설령 손에 넣었더라 해도 강SR 이상으로 활용할수 있는 카드가 뽑힐지 말지조차 운에 걸려있다. 따라서 이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UR등급을 노리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 사실상 여기서부터는 과금자 전용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 다이탄 3(썬어택)
혼/원호방어/실드방어로 빈틈없는 스킬구성과 높은 화력과 내구력을 자랑하기에 리얼계 기체 리더를 지키는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다만 스토리 개방 카드라 박스가샤에선 출현하지 않는다. 레이드 이벤트 내일을 바라는 의지 2라운드 데미지 보상으로 1장 입수 가능했다.
- 건담 듀나메스(트란잠 발동)
스킬 라인업은 원호공격/총장비/저격으로 생존성과 원호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카드. 2012년 연말 이벤트인 끝나지 않는 내일로와 레이드이벤트 헤쳐나가라 모성의 내일로에서 2장씩 입수 가능했었다.
- 건담 엑시아(트란잠 발동)
현재 전 유저들이 하나씩은 꼭 갖고있는 필수요소급 카드. 자세한건 이벤트 항목중 "시공의 틈새" 에 서술되어있으니 그쪽을 참조하자.
- 갓 건담H(석파천경권)
블로킹/갓 섀도우/열혈로 공격무효화 스킬 두개와 열혈의 파괴력을 겸비한 우수한 카드. 다만 스토리 개방 카드라 박스가샤에선 손에 넣을 수 없다.
- 가웨인(하드론포)
아군 전체의 회피명중을 10% 증가시키는 재밍 기능이 강력. 지휘와는 달리 리더가 아니더라도 효과가 있어서 프렌드원군에 설정되어있다면 짭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불굴도 있어서 생존률도 높다. 다만 전체공격이라 화력이 낮아서 수치상의 공격력을 내려면 소대 이벤트로 가야한다는게 단점. 대전이벤트에서는 조합여하에 따라서는 최강의 방패인것과 동시에 최흉의 검이 될 수도 있는 카드인데, 프렌드원군 둘도 가웨인으로 놓아서 회피를 극대화시키는것도 공포스럽지만 AP를 3 사용해서 공격하는 날엔 전체공격주제에 상대팀을 거의 빈사로 몰아넣는 엽기적인 장면도 볼 있다(…)
입수 난이도는 친구초대 특전 출신이라 그럭저럭 높은 편이었으나, 이벤트 두사람의 황제에서 2장까지는 어렵지 않게 입수할 수 있게 되었다.
- 볼테스V(초전자볼 V자베기)
검장비에 열혈이라는 안정적인 스킬 배분에 MAX개조시 공격력이 8000이라는 XR급의 공격력을 자랑하게 되는 매우 강력한 카드이다. 과금저라면 박스가샤나 통상가샤에서 꽤 자주 배출되는 카드이므로 쉽게 MAX개조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 물론 무과금이라면 보상으로 풀리지 않는 이상 볼 수 없는 카드이다(...)
- 라이딘(갓보이스/측면)
스탯 자체는 UR로선 보통이지만 염동력과 검장비 그리고 열혈덕에 수치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로 동 랭크에 존재하는 정면 버전 갓보이스(이벤트 미래를 원하는 자들의 레퀴엠 쪽에서 설명)는 전체공격판정에 염동력과 열혈이 실드와 기합으로 바뀌어서 공격력을 필두로한 총합적인 DPS가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