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파이브 로보

1 소개

슈퍼전대 시리즈의 그레이트 합체메카
제13작 고속전대 터보레인저~제14작 지구전대 파이브맨~제15작 조인전대 제트맨
슈퍼 터보 로보슈퍼 파이브 로보그레이트 이카로스

five-ar-super.jpg
지구전대 파이브맨의 궁극 합체 메카.

2 설명

  • 전고 : 52m
  • 무게 : 560t
  • 출력 : 320만 마력
  • 무장 : 제트 너클, 쌍절곤, 초차원 소드
코어 머신양팔하반신강화합체(변형)
스카이 알파랜드 감마캐리 베타스타 캐리어슈퍼 파이브 로보

파이브 로보스타파이브가 합체한 초 거대 로봇. 역대 슈퍼전대 시리즈 최초의 4체 합체 로봇이다. 합체 장면은 스타 캐리어가 직접 파트로 분리하거나, 스타 파이브가 파트로 분리하는 두가지 패턴이있다. 먼저 스타 파이브의 다리가 파이브 로보의 다리에 합체. 그 다음 스타 파이브의 보조 날개와 착지다리부분이 파이브 로보의 양팔을 덮고 마지막으로 스타 캐리어 기수와 스타 파이브의 동체, 헤드기어가 장착된다.

꼿꼿이 서서 광선포 일색의 플래시타이탄 전법이나 쓰던 지금까지의 슈퍼 합체 로봇과 달리 접근전용, 원거리용 무기를 겸비하고 있으며, 로켓펀치인 제트 너클을 시작으로 머리에서 슈퍼 파이브 로보 빔이나 방해 전파 빔을 발사할 수 있다. 또한 24화에서는 쌍절곤, 42화에서는 초차원 소드를 사용했다.

양 다리의 고속 제트로 가속한다음 전신의 에너지를 오른쪽 주먹에 담아 몸으로 뛰어드는 슈퍼 벡터 펀치가 필살기이며 47화에서는 오른쪽 펀치로 공격한 후 왼쪽 펀치로 공격하는 더블 슈퍼 벡터 펀치라는 강화버전도 있다. 최종 결전에서는 에너지를 이용한 몸싸움을 감행했다.

역대 그레이트 합체형 전투로봇들 중에서는 전투 바리에이션이 매우 풍부하지만 필살기인 슈퍼 벡터 펀치가 3번이나 실패하는 등 고전도 많았다. 첫번째는 맥스마그마덕에 간신히 이겼고, 두번재는 파이브덱터를 완성시킨 블루를 날려서 인간대포로 써서 이겼으며, 마지막인 44화는 아예 머리와 팔이 날아갈 정도로 대파되었다가 기적적으로 수복되어 최종결전에도 참여하는등 꽤나 치열하게 싸워온 전대 로봇으로 화자된다.

아무래도 좋은 이야기지만, 합체 구호인 "합체! 슈퍼 브라더 조인트!" 가 어떤의미로 상당히 민망한 합체구호인것으로도 자주 화자된다. 하세가와 유이치의 멋진과학으로 나가자에서도 한소리 했을 정도. 부라더 다메요

여담으로 슈트 버전에서는 비례가 어느정도 잡혀있지만, 완구 버전은 다리 괴물 소리 들어도 할 말 없을 정도로 다리가 길다(...).[1]
  1. 전작의 슈퍼 터보 로보가 상반신이 쓸데없이 긴데다, 슈트 버전과 완구 버전의 프로포션의 차이가 거의 없다시피한 슈퍼 터보 로보에 비한다면, 이쪽은 슈트 버전이나마 좀 나은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