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낵북

사이트 링크

1 개요

E북 전문 출판사 RS미디어가 2016년 8월 18일에 오픈한 웹소설 연재 사이트이다. 뷰어를 상당히 새 것으로 사용하는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 버전으로는 사이트가 보이지 않으며 인익 신버전이나 크롬, 혹은 파이어폭스로 들어가야 볼 수 있다.

이용자 규모가 대단히 적다. 서비스 개시일로부터 2개월 이상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1위 작품의 평균 조회수가 고작 한 자리에 불과하다. 조회수 1위 작품(16년 10월 28일 기준, 작품명 린저씨)조차도 최신화 조회수가 500대에 머무는 중. 작가들을 끌어들일 유인요소가 없고, 따라서 독자들을 끌어들일 유인요소도 없다. 장기간의 투자 없이는 한 개선이 불가능한 부분. 같은 1차 플랫폼으로서 조아라와 문피아를 능가하려면 투자의 규모 또한 상당해야 한다. 현재는 문을 닫은 플랫폼, esosul 이상의 투자는 필요할 듯. esosul은 불과 반년 남짓한 운영기간 동안 5천만원 규모의 공모전을 두 번이나 치렀고, 홍보비용도 엄청나게 지출했었다.

전망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등용문 역할의 1차 플랫폼으로서는 문피아 및 조아라와 경쟁해야 하는데, 이 양대 사이트는 고질적인 병폐와 갑질로 작가들의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

2 특징

1. 자유로운 연재 환경
여타 연재 사이트처럼 유료연재를 자기 사이트만의 독점으로 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로의 연재도 허용하는 파격적인 방침을 취하고 있다. 표방하는 바가 2차 플랫폼(이미 발굴된 작가를 통한 독점 연재)가 아닌 1차 플랫폼(작가를 발굴하고 발굴된 작가의 작품을 공급)인 것. 따라서 스낵북 연재에서는 독점이란 개념이 없으며, 이미 연재중인 작가라도 다른 사이트에 연재를 하거나 공모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이제까지의 사이트들에 비해서는 상당히 이질적이고 획기적인 셈. 물론 아직 사이트가 열린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이러한 시도가 어떤 효과를 얼마나 불러올지는 지켜봐야 알 일이다.

2. 일부 장르로의 집중
모든 장르를 섭렵할 기세로(...) 많은 카테고리를 만들어둔 기존 사이트들과 달리, 연재 장르가 상당히 적은 편이다.(판타지, 무협, 로맨스, BL, 일반) 아마도 E북 사업을 먼저 진행해본 경험에 따라 소위 '팔리는' 장르를 위주로 연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경험에 따른 안정적인 운용을 꾀한다는 긍정적인 의미와, '팔리는 것 이외의' 장르에 소홀히 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동시에 떠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당장 해당 사이트 게시판에도 그러한 부분에 대한 우려 섞인 이야기가 있다.)

3. 세세한 순위 시스템 제공
조회수 순위를 나타내주는 기준이 무려 4개이다.(실시간, 일간, 주간, 월간) 연재자들은 이를 통하여 자신의 작품이 어느 시점에서 얼마나 인기를 끌고 있는지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라고는 하지만, 이것을 스낵북만의 특징이라고 보긴 어렵다. 좋은 예는 아니겠으나, 조아라만 하더라도 일간(사실상의 실시간), 주간, 월간 베스트를 통합순위 및 장르별 순위로 구분하여 확인 가능하고, 각각의 순위는 추천수, 선작수, 조회수, 베스트 지수별로 재정렬이 가능하며, Best of Best와 원고료 쿠폰 순위가 별개로 존재하는 등 스낵북 이상의 순위집계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러니 '무려' 4개라고 해봐야...오히려 간명화된 체계 제공으로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고 한다면 일리는 있겠다. 조아라의 인터페이스가 지나치게 난잡하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보는 사람에 따라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는 부분.

3 오픈 파티 및 오픈 이후의 이벤트

오픈 전날, 회사 근처에서 작가들과 관계자들을 초대한 파티를 연 바가 있다.

오픈 이후, 사이트 홍보를 위해 여러 곳과 연계 중이며 네이버 카페 판타지 월드(손끝으로 창조하는 기분 좋은 공상)과 서평단 리뷰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9월달에 1차 이벤트를 함께 하였으며, 현재 11월에 2차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1차 이벤트 세부 내용-
이벤트 페이지 링크
이벤트 기간: 2016년 9월 7일~2016년 9월 21일
서평 대상 작품: 유호 작가의 '동해'
당첨자 발표: 2016년 9월 28일
상금: 문화상품권 및 스낵북 캐시

-2차 이벤트 세부 내용-
(이벤트 공지 업로드 후 추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