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국의 신석기 시대 서식지
신석기 시대에 영국 스코틀랜드 메인랜드 섬에 있었던 주거지이다. 건설시기는 방사능 원소측정법으로 추정한 결과 BC 3100년에서 2500년으로 보여진다. 스코틀랜드의 험한 자연환경인 바닷바람에 맞서기 위해 반원돌무지 양식으로 건설되어 있다. 중앙의 신전으로 보이는 시설을 중심으로 작업장, 거주지. 쓰레기 처리장 등이 차례로 배치된 계획도시의 모습을 보여준다. 주거지에는 원시적인 형태지만 변소가 형태로 추측되는 시설도 있다. 이 유적에 발견되기 전까지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 유적터는 핑크트인 건설은 오크니 마을이었다. 문제는 스카라 브레 유적이 건축기술이나 발굴된 유물이 핑크트인의 유적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고 선진적인 형태였다는 것. 이 때문에 과연 신석기인들이 건설한 거주지가 맞느냐는 논쟁이 오랫동안 있었으나 방사능연대측정법이 측정한 결과 위의 사실이 입증되어 현재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 유적지로 알려져 있다.
UNESCO에서 지정된 문화유산이지만 게임하는 사람들에겐 밑의 도시들로 더 유명할듯.
2 울티마 시리즈
Skara Brae. 울티마 시리즈에 등장하는 도시.
8대 미덕중 상징 미덕은 숭고(Spirituality).
처음 도착하면 딸랑 집 몇채에 항구에 배 한척만 있다. 그렇다고 배를 띄워야 하는 건 아니고... 띄워져있는 배에 들어가서 I would like to cross 라고 입력하면 바로 반대편 섬에 있는 배로 텔레포트된다.
순찰자들의 도시라고 불리는 곳으로 섬 전체가 숲으로 둘러싸여있다. 유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풍족한 편이라 여기도 활장이나 목수가 시작하기 좋다. 브리튼도 가깝고 활과 화살을 파는 상점도 있으며 기타 편의시설도 유보다 풍족한 편이라 딱히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다. 단점이라면 실력을 가늠해볼만한 던전이 주변에 없다는 것 정도다. 하지만 숲에 동물은 많이 돌아다닌다.
동쪽으로 쭉 가다보면 관목 미로를 볼 수 있다. 한 마법사가 숨어 살려고 악마들을 소환하고 지키도록 했다고 하는데 마법사는 어디갔는지 안 보이고 악마들만 여전히 이곳을 지키고 있다. 모양새에 홀려서 미로 중심으로 가면 위험한 몬스터들이 있으므로 주의 요망. 미로에서 동쪽으로 더 가면 브리튼이 나오며 길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면 유가 나온다.
울티마 7편에서는 행성들간의 관계가 흐트러지면서 마법 체계가 붕괴되는 사건 때문에 발생한 폭발 사고로 주민들이 전부 죽어버린 유령도시가 되었다. 이후 아바타가 서펜트 아이즐과 페이건에서 고군분투 하는 동안 재건된 듯 싶었지만 울티마 9편에서 다시 한번 가디언에 의해 좆to the망(...) 로드브리티쉬 성 2층에 있는 거울을 보면 스카라브레의 두번째 멸망을 감상(?)할 수 있다.
3 바드 테일의 주무대
오리지널 바즈 테일의 주무대다. 사악한 마법사에 의해 탄압받고 있었지만 주인공들인 풋내기 전사, 초보 마법사, 아직 술 마실 나이도 안되는 바드, 일자리를 잃은 무직자 로그들에 의해 해방된다. 어째 마법사 체면이 말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