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 대사
- 사령관님? 허, 허깨비는 아니시죠? 아, 죄송합니다. 여기 오래 있으면서 테라진을 연구하다보니 정신줄 잡고 있기가 쉽지 않아서요. 암요, 쉽진 않죠. 아무튼 허깨비가 아니시라면 절 좀 도와주십시오. 요즘 어떤 놈들이 제 채취 로봇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절 위해 로봇들을 좀 지켜주시겠습니까?
- 반갑습니다, 사령관님! 모두들 절 까맣게 잊은 줄 알았지 뭡니까? 여기선 허깨비들만 절 찾아오거든요. 여기엔 테라진이 있습니다. 말이 나와서 말인데요, 요즘 어떤 녀석들이 제 테라진 채취 로봇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로봇을 보호해 주시겠습니까?
- 정글에 잘 오셨습니다, 사령관님! 재미와 자극을 좋아하셨으면 좋겠네요. 테라진에 오래 노출되면 둘 다 경험하게 되거든요, 흐흐. 믿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저 밖에서 누군가가 제 로봇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제 연구를 망치고 있다고요! 제 로봇을 좀 지켜 주십시오.
2 주 목표 관련 대사
- 첫 번째 간헐천 활성화
- 간헐천이 곧 활성화될 것 같군요. 제 로봇 하나가 곧 간헐천으로 출발할 겁니다.
- 첫 번째 간헐천이 곧 열릴 겁니다. *웃음* 간헐천이 열리는대로 로봇을 보내겠습니다.
- 오... 곧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는 간헐천을 발견했습니다. 채취할 로봇을 보낼테니, 호위해 주십시오.
- 간헐천 활성화
- 벨시르 님이 말하길 간헐천이 금방 열릴 거라는군요. 그 분 목소리가 안 들려도 걱정 마십시오. 저한테만 이야기 하시거든요.
- 간헐천이 곧 더 활성화될 겁니다. 어떻게 아냐고 묻지 마세요! 전 그냥... *웃음* 알 수 있으니까요.
- 들리시나요? 테라진이 땅속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환호* 간헐천이 더 활성화 되겠군요!
- 음... 조만간 간헐천이 더 열릴 것 같군요. 아... 벨시르 님은 항상 필요한 걸 갖다 주시죠.
- 지진 활동이 감지됐습니다... 이게 의미하는 건 단 하나죠! *웃음* 간헐천!
- 만약에 제가 도박사라면 "간헐천이 곧 열린다." 에 돈을 걸겠습니다. 그러니까... *헛기침* 제게 돈이 있다면 말이죠.
- 조금만 있으면 간헐천이 몇 개 열릴 것 같습니다. 제 로봇들이 냄새를 기가 막히게 맡거든요!
- 제가 무슨 말 하려는지 아시나요? 예? 간헐천이 더 열린다는 거 아니냐고요? 으으! 제 머리 속에서 나가십쇼!
- 간헐천이 다시 돌아옵니다. 전지전능한 벨시르 님이 예언하신대로요. 준비하십시오.
- 첫 번째 채취 로봇 출발
- 사령관님! *휘파람* 준비하십시오! 첫 번째 로봇을 보낼테니 꼭 지켜주십시오. 제가 제일 아끼는 녀석이거든요!
- 채취 로봇 출발
- 자, 테라진을 수집할 로봇을 간헐천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절대 파괴돼선 안 됩니다!
- 로봇이 지금 출발합니다. 전자동 로봇이기 때문에 죽지만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아, 그래요! 죽지 않아! 죽지 않아! *웃음* ...아, 죄송합니다.
- 사령관님, 로봇들이 이동중입니다. 제발, 이 아이들을 잘 좀 지켜주십시오!
- 제 최고의 로봇들을 보냅니다. 아, 그러니까 남은 것들 중에서 말이죠.
- *웃음* 제 로봇들이 왜 이렇게 테라진 노래를 부르는지... 녀석들이 하도 보채서 지금 내보냅니다!
- 저기요! 로봇들이 출발합니다! 교체용 전지도 안 달아줬는데 말이죠.
- 로봇 나가신다! *웃음* 왜요? 재미있잖아요? 에헴... 벨시르 님은 이 농담을 하실 때마다 웃으시던데.
- 이 로봇들은 제가 손수 만든 겁니다. 동굴 속에서 고철 부품을 모아서요. 그러니까 이 애들이 무사히 돌아올 수 있게 잘 좀 부탁드립니다.
- 로봇들이 이제 출발할 거라고 하는군요. 하지만 출발 안 할 지도 모릅니다. *웃음* 저 말썽꾸러기들, 전에도 거짓말한 적이 있거든요!
- 로봇 떠납니다! *울먹* 언제 저렇게 자랐는지... 아빠가 사랑해!
- 테라진 채취 시작
- 제 로봇이 테라진을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집이 끝날 때까지 보호해 주십시오.
- 테라진 수집이 시작됐습니다.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으니까, 거기 그대로 계세요!
- 좋습니다. 이제 테라진을 수집합니다! 혹시 무슨 일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주위를 잘 살피십시오!
- 수집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곧 벨시르에 있는 모든 테라진이 제 것이 될 것입니다! *웃음*
- 수집을 시작합니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십시오. 아주 섬세한 작업이거든요.
- 오... 자비로운 벨시르시여. 부디 제게 테라진의 축복을 내리소서. *웃음* 사령관님들이 지켜준다고 약속했습니다! 맞죠?
- 테라진을 수집합니다! 명심하십시오, 사령관님. 한시도 경계를 게을리 해선 안됩니다!
- 이 테라진은 곧 테란진이 될 것입니다! *웃음* 예? 재미없다고요? 아이, 너무하시네 진짜!
- 우~ 수확의 시간이 왔습니다! 올해는 테라진 농사가 어떻게 잘 됐는지 한 번 볼까요?
- 제 로봇들이 테라진을 채취하고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하지 않으면 벨시르 님이 화를 내실 겁니다!
- 테라진을 추출하는 중입니다. 사령관님, 로봇들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십시오.
- 채취 로봇 복귀 시작
- 채취 로봇이 지금 돌아오고 있습니다! 무사히 도착할 때까지 계속 지켜주셔야 합니다!
- 로봇이 복귀중입니다! 지금 좀 겁을 먹은 것 같은데, 사령관님이 옆에서 잘 지켜주십시오!
- 성공적으로 테라진을 채취했습니다! 이제 로봇이 무사히 집까지만 오면 됩니다!
- 채취 로봇 다수 복귀 시작
- 집으로 오너라, 내 아이들아! 사령관님이 너희를 지켜줄 거란다!
- 좋습니다! 로봇들이 지금 돌아오고 있습니다. *웃음* 전 저 테라진이 필요합니다. 사령관님. *헛기침* 제 실험에 필요하거든요.
- 로봇들이 제게 돌아오고 있습니다. 녀석들은 항상 잊지 않고 제게 돌아오죠. 누구들과는 참 다르게 말입니다!
- 테라진 채취통이 가득 찼습니다! 로봇들이 이제 돌아오는 중입니다. 잘 돌아올 수 있게, 눈을 떼지 말아 주십시오!
- 자, 경주가 시작됐습니다! 과연 어떤 로봇이 가장 먼저 도착할까요? 전 개리한테 걸겠습니다. 항상 최고급 기름을 쓰거든요.
- 로봇들이 집으로 돌아옵니다. 저 아이들은 무방비 상태의 양떼와 같습니다. 오, 수많은 늑대들이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지요.
- 로봇들이 기지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조심하십시오, 사령관님! 바깥은 무법천지입니다!
- 이제 로봇들이 돌아올 시간입니다. 오, 이 녀석들! 밤새 나가 있으면서 전화 한 통 없으면 얼마나 속이 타는지!
- 적이 채취 로봇을 향해 진군할 때
- 오, 놈들이 제 로봇들을 노립니다! 막아 주십시오, 사령관님!
- 아, 나쁜 놈들이 다가옵니다! 아 근데, 쟤들이 누구랬죠?
- 적대적 병력이 제 로봇을 향해 접근하는 게 감지됩니다. 테라진이 정말 갖고 싶은가 봅니다.
- 조심하십시오, 사령관님! 적이 로봇 쪽으로 움직이는 게 탐지됐습니다!
- 적이 제 로봇을 노리고 있습니다. 분명해요! 제발, 제발, 제발 막아 주십시오!
- 적들이 제 로봇 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정신 나간 거 아닙니까?
- 이건 뭐죠? 적 병력이 제 로봇 쪽으로 이동을? 오, 벨시르 님이 말해준 그대로에요.
- 아, 이거 큰일났네요. 적이 제 로봇 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로봇에 포탑을 더 많이 장착했어야 하는데![1]
- 적대적 병력이 제 로봇을 향해 접근하는군요. 과학에 대한 존중이라곤 눈곱만큼도 없는 녀석들!
- 다 보인다, 이 쓰레기놈들아! 사령관님, 놈들이 제 로봇을 공격하려고 합니다!
- 채취 로봇 공격받는 중
- 저기요, 잠깐만요! 놈들이 제 로봇을 공격합니다! 사령관님!
- 내 로봇이 공격받는다네! 내 로봇이 공격받아!
- 좋은 아침입니다, 사령관님! 제 로봇이 적들의 아침 식사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 영원히 가동되도록 만들었지만 망가지고 있는 게 뭘까요? 으으, 제 로봇이지 뭡니까!?
- 적이 제 로봇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사령관님! 제발 적들 좀 미리미리 상대해주시면 안 됩니까?
- 적 병력이 제 로봇 쪽으로 몰려들었습니다! 빨리 그 쪽으로 가십시오!
- 놈들이 제 로봇을 산산조각내고 있습니다! 제발요. 저걸 나중에 제 손으로 수습하기는 정말 싫다고요!
- 제발, 제발, 제발 부탁입니다! 놈들이 제 물건을 파괴하지 못하게 막아주십시오!
- 네, 제 로봇이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어마무시한 공격[2]을요!
- 채취 로봇 파괴됨
- 제 로봇이 벌써 파괴됐다고요? 저 간헐천으로 대체 로봇을 보내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 아아, 적이 제 로봇을 파괴했습니다! 대체 로봇을 보낸다 해도 도착하기 전에 간헐천이 닫혀버릴 겁니다!
- 오, 맙소사. 저 로봇은 간헐천까지 가지도 못했네요. 저 간헐천은 틀렸습니다. 다른 로봇을 준비하는 동안 닫혀버릴 거에요!
- 저기요! 제가 얼마나 공을 들인 녀석인데... 사령관님! 로봇이 있어야 테라진을 채취할 수 있다고요!
- 아아... 제 로봇 하나가 박살났습니다. 로봇을 너무 많이 잃으면 테라진을 더 채취할 수가 없습니다!
- 아이고, 저건 내가 제일 아끼는 로봇이었는데... 아으으... 로봇이 더 파괴되지 않게 잘 좀 부탁드립니다, 사령관님!
- 채취 로봇 파괴됨(여유 로봇 1대 남음)
-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아, 제 소중한 로봇이 불길에 휩싸이는 소리군요! 하나만 더 파괴되면 우린 끝입니다!
- 아아안돼안돼 이 괴물들아! 내 로봇은 안된다고! 이제 로봇을 더 잃어서는 안 됩니다, 사령관님!
- 아, 제발 좀! 이제 로봇을 더 잃어서는 안 됩니다, 사령관님! 여유 로봇이 없다고요!
- 채취 로봇 복귀
- 아이고, 내 새끼! 어서 와라, 힘들었지? *웃음* 얼마나 보고 싶었다고!
- 로봇이 왔다네! 로
↗↗↗봇이 왔다네! 빳빠라빠빠뿌! - 보십시오, 사령관님! 로봇입니다! 오, 제 로봇이군요. 오? 어이구, 테라진 갖고 왔어?
- 좋은 소식입니다, 사령관님! 로봇이 테라진을 갖고 왔습니다! 아, 저한텐... 좋은 소식이죠.
- 아, 저기... *헛기침* 잘하셨습니다, 사령관님. 제 로봇은 안전합니다. 이런 류의 작전을 자주 하시나보죠?
- 휴~ 하! 제 로봇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내기는 제가 이긴 것 같네요, 벨시르 님!
- 우후~ 로봇이 돌아왔습니다! 티타임을 가져 볼까요? *웃음* 테라진의 "T" 말이죠!
- 세 번째 호위 종료
- 좋습니다! 테라진이 순조롭게 모이고 있습니다. 아, 하지만 연구를 계속하려면 테라진이 더 필요합니다.
- 아하~ 제법 진척이 있는 것 같군요. 그래도 테라진이 더 있어야 제가... 네, 연구를 마무리지을 수 있습니다.
- 아, 이제 필요한 테라진의 절반 좀 못 되게 모았군요. 로봇을 더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 오~ 테라진 보관 탱크가 절반 정도 찼습니다. 벨시르 님이 오늘은 아~주 친절하시군요! *웃음* 감사 편지라도 한 통 보내드려야겠습니다.
- 제 테라진 보관 탱크는 벌써 반이나 찬 걸까요, 아니면 아직 반밖에 안 찬 걸까요? 아하~ 탱크가 가득 찼다면 할 필요도 없는 고민이겠죠!
- 아... 테라진 채취는 정말 고된 작업입니다. 아직 필요한 양의 반밖에 못 모았다고요!
- 네 번째 호위 종료
- 필요한 테라진을 거의 다 확보했습니다! 계속 힘내십시오, 사령관님!
- 이제 테라진이 조금만 더 있으면 됩니다. 승리가 머지 않았다고요! *웃음*
- 오~ 이 테라진을 보십시오. 다 제 껍니다. 이제 조금만 더 모으면 됩니다, 사령관님! *웃음*
- 마지막 간헐천 활성화
- 이 간헐천들이 마지막입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녀석들이죠. *한숨* 이 넓디넓은 우주에 외롭게 남은...
- 보아하니 이것들이 마지막 간헐천인 것 같습니다. 끝이 머지 않았습니다, 사령관님!
- 이것들이 마지막 간헐천입니다. *웃음* 아, 이제 막 재미있어지려던 참이었는데...
3 보조 목표 관련 대사
- 첫번째 보조 목표 등장
- 이런 세상에! 놈들이 벨시르의 동물에게서 테라진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사령관님, 가능하면 그 동물을 풀어 주십시오!
- 이건 용납할 수 없습니다! 적이 벨시르의 원시 생물에게서 테라진을 뽑아가고 있습니다! 막아야 합니다! 아님 마시든가요, 사령관님 선택입니다.
- 놈들이 아름다운 벨시르 원시 생물로부터 테라진을 직접 뽑아내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좀 막아 주십시오, 사령관님.
- 두번째 보조 목표 등장
- 아아, 녀석들이 벨시르 원시 생물을 또 한 마리 가둬놓은 것 같습니다. 사령관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시죠?
- 맙소사! 녀석들 아주 작정을 하고 생체 테라진을 추출하고 있군요! 우리가 막아야 하지 않을까요?
- 벨시르 원시 생물 또 한 마리가 지금 테라진을 추출당하고 있습니다. 원시 생물을 풀어줄 시간 되실까요?
- 설명
- 벨시르 원시 생물의 테라진은 무한한 게 아닙니다. 구하실 거라면 테라진이 바닥나기 전에 구하십시오.
- 아, 우리에게 벨시르 원시 생물을 구할 수 있는 시간이 무한정 주어지는 건 아닙니다. 그걸 잊지 마십시오. 잊혀지는 건 참... 별로거든요.
- 꼭 해야만 하는 건 아니지만, 제가 말씀드린 그 벨시르 원시 생물을 구출할 생각이 있으시면 서두르시는 게 좋으실 겁니다.
- 제한시간이 얼마 안 남았을 때
- 벨시르 원시 생물은 테라진을 다 잃으면 죽을 겁니다. 그러니 너무 늦지 않게 구해주십시오. 양심이 있으시다면 말이죠.
- 저 원시 생물의 나이를 로그를 치고 네제곱을 해가지고 12802를 빼 주면... 그렇지! 제 계산에 따르면 저 벨시르 원시 생물은 곧 죽을 겁니다! 살릴 수 있는 시간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이건 뭔 계산이고, 나이는 어떻게 안 거지? - 벨시르 원시 생물이 이 세상에 있을 시간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사령관님. 서둘러 구하지 않으면 기회를 영영 놓칠 겁니다!
- 아, 벨시르 원시 생물의 죽음을 막을 수 있는 시간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사령관님. 혹시 생각이 있으시면 서두르시라고요.
- 벨시르 원시 생물이 죽어갑니다, 사령관님! 지금 아니면 기회가 없습니다. 진짜로요! 어느 쪽이든 선택을 하시죠.
- 보조 목표 실패
- 우와, 정말 저 불쌍한 것을 죽게 놔두셨군요! 그러실 줄 알고 있었습니다!
- 아, 고래 한 마리가 죽었군요. 아마도 멸종위기종이었을텐데 말이죠.
- 놈들이 원시 생물을 말려죽였습니다! 벨시르 님이 아시면 엄청 화를 내실 겁니다!
- 아, 원시 생물이 테라진을 모두 잃었습니다. 자신의 생명도요. *혀 차는 소리* 참 비극적이군요. 하, 제 경력처럼 말이죠.
- 보조 목표 성공
- 구하셨군요! 벨시르 님이 감사를 전하십니다, 사령관님! 아, 제 말은, 아, 제가 감사합니다. 네, 그렇죠. 제가 감사해야죠. 하하.
- 원시 생물에게서 테라진을 추출했다니 믿어지십니까? 아, 왜 난 그걸 생각 못했지?
- 저기, 음... 혹시 추출된 테라진, 따로 챙겨오신 건 없나요? 없다고요? 아아, 그렇군요. 아, 아, 예, 괜찮습니다.
- 솔직히 전 저 원시 생물들이 돌아다니는 걸 오늘 처음 봤습니다. 어디에서 온 걸까요?
4 게임 종료 대사
- 패배
- 안 돼, 안 돼! 이제 제 연구는 영영 마무리짓지 못하게 됐습니다! 제가 이 행성에서 어떤 고생을 했는지 아십니까? 아오!!
- *울부짖음* 망했습니다! 망했다고요! 제 졸업 논문처럼요!
ㅠㅠ
- 승리
- 좋았어! 이제 이 연구를 마무리짓고 이 망할 행성을 떠날 수 있어! 아, 죄송합니다, 벨시르 님. 본심이 아니었어요.
- 연구 완료.[3] 하하하하! 똑같아, 똑같아! 웃겨 죽겠네, 이거! *웃음* 그나저나, 여길 빨리 뜨시죠.
- 잘하셨습니다, 사령관님! 오늘 과학에 큰 기여를 하신 겁니다! 이제, 아... 떠나실 때 저 좀 태워주시면 안 될까요?
5 그 외 데이터 상에 남아 있는 대사
- 적이 프로토스일 경우
- 오, 세상에. 놈들이 로봇 바로 옆에 병력을 소환하잖아! 으으, 프로토스가 그런 방법을 쓸 거라는 걸 예상했어야 했는데!
- 아, 사령관님. 적이 로봇 근처에 소환되고 있습니다. 아, 나한테도 저런 기술이 있었으면...
- 아, 저, 저기저기, 놈들이 지금 로봇 바로 옆에 소환되는 겁니까? 이건 너무 불공평하잖아요!
- 적이 테란일 경우
- 아, 적 낙하기가 접근중입니다. 그 말은... *두려움* 녀석들이 우리 위에 있다는 말이죠? 로봇을 보호하십시오!
- 적 낙하기가 제 로봇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하늘이 무너집니다, 하늘이 무너진다고요!
- 놈들이 제 로봇 바로 옆에 병력을 토하고 있습니다! 아아, 로봇 바로 위로 떨어지지 않은 게 다행이네요.
- 적이 저그일 경우
- 오오, 맙소사. 하늘에서 저그가 빗발칩니다! 로봇을 보호하십시오!
- 저그가 바로 제 로봇 옆에 떨어지고 있습니다! 놈들한테 거대괴수가 대체 몇 마리나 있는 겁니까!?
- 저그 낙하 주머니가 떨어집니다. 제 로봇 쪽으로요!
- 공허 분쇄자 등장
- 저건 대체 뭐죠? 생긴 게 공허 분쇄잔데? 세상에, 진짜 존재하는 줄은 몰랐습니다!
- 아, 고, 공허 분쇄자가 여기에? 아, 전 저게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는 줄 알았습니다!
- 안돼안돼안돼안돼 말도 안 돼! 공허 분쇄자라니! 제발, 저거 누가 허깨비라고 말해 주십시오!
- 아, 공허 분쇄자들이 돌아왔습니다. 손을 쓰지 않으면, 제 로봇을 산산조각낼 겁니다!
- 아, 사령관님. 저게 말이죠? 근처에 공허 분쇄자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흐흐, 흐흐... 아, 아니 그냥 참고하시라고요.
- 공허 분쇄자가 악몽의 단골 손님이죠. 특히나, 제 악몽에서요!
- 혼종 등장
- 오, 맙소사! 저거 혼종인가요? 정말 오랜만에 봅니다. 끝내주는군요!
- 혼종? 그 말은, 자치령의 혼종을 만들 수 있는 유전자 결합 기술을 완성했다는 뜻인가요?
- 저건 혼종 같은데요? 제 기억이 맞다면, 이거 정말 안 좋은 소식이군요!
- 혼종이 더 접근합니다. 혼종 번식 시설을 잠깐이라도 구경해볼 수 있다면, 정말 좋을텐데 말이죠!
- 아, 이 혼종은 제가 전에 봤던 것과는 다르군요. 전투가 끝나고 혼종을 연구해봐도 될까요?
- 적 혼종이 옵니다! 아, 테라진이 혼종의 생체에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하군요.
- ↑ 실제 채취 로봇은 까치날개 포탑처럼 자동 공격 기능이 달려 있다. 물론 저글링 하나 제대로 못 잡을 정도니 기대는 안 하는 게 좋다.
- ↑ 원문은 'terrible terrible damage'.
- ↑ 부관이 말하는 것처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