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ike Back
1 개요
- Chris Ryan's Strike Back(2010년) - 전 6화
- Strike Back: Project Dawn(2011년) - 전 10화
- Strike Back: Vengeance(2012년) - 전 10화
- Strike Back: Shadow Warfare(2013년) - 전 10화
- Strike Back: Legacy(2015년) - 전 10화
브라보 투 제로로 유명한 영국 SAS 출신의 소설가 크리스 라이언이 2007년에 펴낸 원작 소설을 기반으로 한 첩보 스릴러 액션 드라마. 가상의 영국 비밀 대테러 기관 '섹션 20'을 다룬 다룬 영국 드라마다.
시즌 1은 전편이 6화에 불과해 상당히 짧은 편이다. 중동을 배경으로 한 첩보 액션물로서, 이라크 침공과 각종 국제 정세를 정교하게 가미한 스토리가 일품이다. 영국 드라마답게 미국이 은근히 악당 분위기로 나온다.
영국에서 인기를 많이 끌었기 때문에 시즌 2부터는 미국에서 판권을 사들여 만들어서 완전 미국풍으로 바꿔버렸다. 배경은 여전히 영국 기관이지만, 전작에서 열심히 활약한 주인공을 황당하게 날려버리고 새 주인공을 넣은 후 미군 출신의 새 주인공까지 한 명 추가해 버디물 분위기로 급변했다. 10화짜리 짧은 분량을 시작부터 끝까지 정말 미친 듯한 총격전과 섹스신으로 떡칠을 해놓았다. 이 섹스신들이 워낙 뜬금없이 나오기 때문에 전부 편집해버려도 흐름에 전혀 영향이 없을 정도다. 실제로 국내 케이블에서 방영하면서 이런 장면들을 다 잘라버렸는데 별 티도 나지 않는다. 스파르타쿠스의 첩보 액션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시즌 1에 비해 다소 진부한 연출과 야한 장면이 난무하는 스토리로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으나 늘어난 예산으로 액션 장면들을 대폭 증설해 보는 재미가 좋다. 전직 SAS 요원이 참여한 만큼 총격전에 어느 정도 현실성도 지키는 편. 하지만 시즌3에서는 불을 켜자 야간투시경을 쓴 대원이 눈이 부셔하는 등 현실과 다른 낡은 클리세도 엿보인다. 칼 같은 총솜씨와 합동작전으로 수적 열세를 딛고 다수의 적을 섬멸하는 식의 액션을 자주 보여준다. 부부 같은 요소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면 미드 더 유닛과도 비슷한 분위기다. 다만, 버디물로 바뀌면서 액션에서 분대작전 연출이 없어진 것은 아쉬운 점.물론 중간중간 그루지아 특수부대, 스페츠나츠 등과 협동하여 작전을 실행하는 모습이 보이지만 대부분 주인공인 스콧과 마이클을 주로 보여준다. 심지어 그루지아 특수부대는 부비트랩을 건드려 모두 전사(...) 스콧과 마이클은 운좋게 지하로 내려가 폭발을 면할 수 있었다.
2013년 8월 시즌4 방영이 시작되었다. OST로 삽입된 the heavy - short change hero는 가사나 곡조가 이 드라마의 내용에 잘맞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곡이 수많은 게임(대표적으로 보더랜드2 오프닝)과 드라마 영화 등에 삽입된 바 있는 노래라, 미드를 자주보거나 하는 사람이라면 이 노래를 많이 들어봤을지도 모른다. 중독성 쩌는 후렴구를 엄청나게 들어봤을 것이다
2014년 8월에 파이널 시즌으로 돌아올 예정이었지만 설리반 스테이플턴 (Sullivan Stapleton)이 타이랜드에서 스트라이크 백을 촬영 하는 도중 큰 부상을 당해, 아직 남은 촬영을 다 끝내지 못하여 방영 날짜가 연기되었다. 결국 2015년 여름에 시즌 5로 종결되었다.
2 주요 등장인물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존 포터(리처드 아미티지) - 시즌 1의 주인공. 제2차 걸프전에 참전했던 SAS 부대원 출신. 동료들의 죽음에 책임을 느끼고 폐인처럼 살다가 동료들을 죽인 휴 콜린슨을 잡기 위해 섹션20와 함께 한다. 시즌 1 결말에서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며 다음 시즌을 기대하게 했으나 정작 시즌 2 1화에서 테러리스트 라티프에게 붙잡혀 헤드샷으로 처형당한다.
그에게는 소린이 기다리고 있었다
- 휴 콜린슨(앤드류 링컨) - 존 포터와 함께 이라크에서 작전을 수행하던 중 실수로 동료들을 죽였지만 사실을 은폐한다. 이후 출세가도를 달려서 비밀기관 섹션20의 수장이 되었다. 그러나 시즌1 마지막에 모든 것이 드러나려 하자 존 포터를 죽이려고 하지만 결국 포터를 도와주면서 리타이어.
- 마이클 스톤브릿지(필립 윈체스터) - 시즌 2부터 새로 등장하는 주인공 1. 섹션20 소속 특수부대원. 믿음직한 성격에 초강력 전투력을 겸비한 인물. 스콧과 함께 작전을 수행한다.
- 데미언 스콧(설리반 스탭플턴) - 시즌 2부터 새로 등장하는 주인공 2. 델타포스 출신이었으나 불명예 제대를 하고 건달로 살아가던 도중 스톤브릿지에게 섭외되어 섹션20에 합류한다. 여자가 없으면 하루도 못사는 것처럼 거의 매 화마다 섹스신을 보여준다. 욕설과 여자를 달고 살지만 전투력은 스톤브릿지와 쌍벽을 이룰 정도로 막강하다.
- 그랜트 대령(아만다 밀링) - 시즌2에서 섹션20의 수장을 맡고 있다. 강직하고 무서운 성격의 여성 군인. 라티프와는 악연이 있다.
- 싱클레어 소령(라샨 스톤) - 시즌2에서 섹션20의 작전참모를 맡고 있다. 의외로 강직하고 책임감이 있다.
- 레이첼 달튼(로나 미트라) - 시즌3에서 섹션20의 수장을 맡았다. 배우는 로나 미트라. 뛰어난 전투력과 결단력을 갖추었다. 핵무기에 들어가는 기폭장치를 쫓는 인물로 등장한다. 그러나 시즌4 중반에 리얼 IRA 테러리스트인 머레이드 맥케나에게 헤드샷당한다.
- 라티프(지미 미스트리) - 시즌 2의 적. 모든 음모를 배후조종하면서 섹션20과 대적한다.
- 콘래드 녹스(찰스 댄스) - 시즌 3의 적. 핵무기탈취를 위해 시즌 3의 모든 음모를 조종한다.
- 필립 로크(롭슨 그린) - 시즌 4에서 섹션20의 수장을 맡았다. 로나 미트라가
시즌 3에서 죽지 않았기 때문에시즌 4 초반에는 현장에서 전두지휘를 하는 것이 아닌, 화이트 홀에서 업무를 보며 레이첼 달튼에게 상황을 보고받고 명령을 내리는 역할로 나오다 레이첼이 죽고 난 뒤 중반쯤부터 섹션20을 직접 지휘하게 된다. 그랜트 대령이나 레이첼 소령과는 달리 부드러움과 나약함을레이첼과 로크의 대화씬을 보고있노라면 하극상이 따로없다지닌 군인이다. 시즌 5에서 사망. 여담으로 원작소설가 크리스 라이언이 롭슨 그린을 직접 데리고 미국으로 건너가 로크 역의 오디션을 보게 했다고 한다.
- 알 주하리 - 시즌 4의 적...이지만 그다지 얼굴은 잘 안나오고 그가 이끄는 조직의 자금줄 담당인 리오 카말리만이 주요 인물이다. 레이첼 달튼이 시즌 4에서 알 주하리와 그의 조직을 쫓는것에 집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