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즈 오브 이노센스의 등장인물.
나이:17세
키:177cm
몸무게:71kg
성우는 우에다 유지
기사가문의 다섯번째 아들로 양아치다. 덕분에 말이 많이 험한 편이나 검의 기교는 가문의 최고 실력자로 아버지와 형제들에게 미움을 받고 삐뚤어져서 새로운 검법인 쌍검을 추구하게 된다. 의리 있고 터프해서 오히려 루카보다도 주인공다운 소년 꿈은 기사가문의 아들답게 기사가 되어 이름을 떨치는 것
대체적으로 찌르기를 이용한 연타 계열이 많고 마신검도 후반엔 마신검 쌍아로 이단 공격을 하는등 루카와는 여러가지 차이점을 보인다. 거의 로이드와 비슷한 기술 체계를 보이는데...설정상 쌍검에 초보라서 위력이 그렇게 까지 높진 않지만 스피드로 커버 가능. 속도는 스파다가 빠르고 공격력은 루카가 높다
스파다가 담당하는 속성이 바람계라 풍신검이나 습조뢰참같은 속성기술도 다수 있다.
천술은 바람계로 사이클론이 위력적이며 우리들의 꿈과 희망
테일즈계의 신화 인디그 네이션이 상급술로 쓸 수 있다.
단 비오의가 아니라 많이 너프 되어 단발형 기술이지만 잘만 쓰면 뎀지 9999뽑아내는 괴악한 성능을 자랑한다.
만약 버서스에 나왔다면 다오스는...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테일즈 인기투표 4회, 2014에서는 18위, 5회에서는 28위, 6회에서는 19위를 차지했다.
듀란달 시절 아스라를 지키지 못했던 죄책감[1]이 현세에서도 강하게 남아, 루카의 보호자를 자청하며 루카에게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가장 크게 걱정하는 모습을 보인다.
듀란달
파일:Attachment/스파다 벨포르마/Durandal.jpg
스파다 벨포르마의 전생으로 루카 밀다의 전생인 아스라의 애검. 에고 소드의 환생이다.
성우는 우에다 유지
명자 발칸이 만들어낸 마검으로 그의 생전 마지막 작품.많은 사람들을 살린다는 이념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아스라의 암살을 지시받은 이난나와 함께 센사스에 오고 아스라의 검으로서 그를 승리의 길로 이끌어주었다.이후 전쟁이 끝나면 자신을 부러뜨려달라고 아스라에게 부탁하지만 그를 검이 아닌 친구로 생각했던 아스라는 이를 거부했다.
하지만 지상인이 돌아오면 다시 전쟁이 시작될것 같다는 불안감과 검은 사람을 위해 사용될것이라는 폴리시로 인해 이난나의 검이 되어 아스라를 습격하고 결국 아스라는 듀란달이 부탁한 대로 부러뜨려 사망한다.
이난나를 좋게 보지 않는 이리아와 비슷하게 스파다는 듀란달에게 도구였을뿐, 결국은 인간의 감정을 가지지 못했던 걸지도 모른다라며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 밑의 항목에도 나와있듯이 듀란달은 아스라를 배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