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운마루호 침몰 사고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1955년 5월 11일, 수학여행을 떠난 초등학생, 중학생들을 태운 시운마루호가 화물선 우코마루와 충돌하여 168명이 사망한 해양 사고이다.

2 사건 진행 상황

1955년 5월 11일,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치 현 초등학생과 고치 현 중학생을 태운 시운마루호는 세토 내해를 지나고 있었다. 해당 해역은 조수 간만의 차도 크고 조류도 빠른 곳이었다. 사고 당일, 시운마루호는 안개가 끼었는데도 불구하고 출발을 강행했다. 하지만 같은 항로의 반대편에서는 일본국유철도의 화물선 제3우코마루가 운행하고 있었다. 그런데 하필이면 두 배 모두다 과속 운행을 하고 있었다! 둘은 서로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회피했으나, 모두 같은 방향으로 꺾는 바람에 충돌하고 말았다.

3 여담

일본의 대부분 학교에는 수영장이 있는 데, 이 사건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고 한다. 또한 세토대교는 이 사건을 계기로 만들어졌다고 한다.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