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이집트의 신화유닛으로 아누비스를 숭배하면 생산할 수 있다. 식량 100과 은총 15를 소모한다. 특수능력으로 도약능력이 있는데 그 점프력은 성벽을 뛰어넘을 정도다.
이집트 고전시대 신화유닛 중에서 싼 편에 속하며 체력과 공격력이 높아 인간병사들과 신화유닛[1]을 상대로 싸울수 있지만 영웅유닛에 약하다. 수인의 모습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유저들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편이다.
모든 유닛을 다 통틀어봐도 거의 가격대비 최고 성능을 내는 유닛. 영웅 유닛만 오지 않는다면 언제나 밥값 이상의 효율을 보인다. 게다가 이집트 문명 특성상 가장 쉬운 치료수단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불리하다 싶으면 일단 빠져도 괜찮다.
하지만 오로지 동티어 신화 유닛과 인간 병사를 없애기 위한 유닛이기 때문에 고급티어 신화 유닛이나 영웅에게 걸리면 얄짤없이 녹는다. 고급 유닛이 오면 잽싸게 빠져주자.
아누비테 영웅으로 테리스가 있는데, 아르칸토스의 꿈에서 나와서 죽은 걸로 나왔다. 아테나의 계시에도 다시 등장해서 아르칸토스와 대결하다가 또 죽었다. 인간병사의 무기업그레이드와 신화유닛의 업그레이드를 동시에 받을수 있다.
사실 영화 미이라2에서도 나왔는데, 아누비스의 군대로 나오고 있다. 이때는 낫뿐만 아니라 다른 무기도 들고 다녔다. 앙상블이 이 영화를 보고 마음에 들었는지 여기에서 출현했다.- ↑ 한번에 죽이는 신화유닛은 제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