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에P

ありすえP

또 아리스에냐[1]

2007년도에 활동했던 니코동 아이돌마스터 업로더 중 한 명.
니코마스가 아직 기술적으로 크게 발전하지 않았을 무렵 진지계와 네타계를 넘나들며 시청자와 업로더 양쪽에게 제일 크게 사랑받은 P 중 한 명이다.
약 반년 정도의 활동시간에서 최소 30개 이상의 업로드 횟수를 자랑하는 다작 P이기도 하였다.

1 활동

2007년 중후반에 주로 활동하였으며 2007년 12월에 은퇴. 은퇴시 그동압 업로드 했던 동영상들은 전부 스스로 삭제했다. 다만 그의 동영상을 계속 니코동에서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 의해 일부 영상은 재업로드란 형태로 볼 수는 있다. 외부링크
그의 활동영역은 크게 다음과 같다.

1.1 낚시계

2007년은 아이돌마스터 MASTER ARTIST 시리즈가 발매될 무렵이었다. 이 시리즈에 수록된 음악은 당연히 당시 아이돌마스터 DLC판엔 반영되지 않았으며 때문에 매드무비용 곡으로 상당히 인기가 있었는데, 이 인기를 이용해 섬네일만 아이마스고 내용은 아이마스를 코스프레한 무언가(...)[2]인 낚시도 꽤 인기가 있었다. 이중 심즈 2로 낚시를 최초로 자행한 것이 그의 공로 중 하나.

1.2 모음계

2007년엔 일찍이 아이돌마스터 DLC 축제가 한창이던 무렵이라 DLC가 올라오면 빛의 속도로 구매해 캐릭터들의 새로운 의상&노래를 올리곤 했다. 캐릭터별로 보기엔 번거롭기에 전캐릭터를 한 노래에 묶은 영상도 제법 올라오곤 했는데 이 P도 이 흐름에 꽤 자주 꼈다. 위의 낚시계와 병행하곤 했다(...). 참고로 P를 은퇴하면서 제일 마지막에 올린 계열이 이 계열.

1.3 네타계

하루각하 캐릭터 구축에 큰 공로를 세웠다(...). 외부링크 아리스에P의 하루각하는 다른 P와는 달리 가스마스크와 드릴을 장착하는 것이 특징으로 이 두 아이템은 소위 아리스에 장비로서 다시 네타화되기도 하였다(...).
단 이건 순전히 하루카 네타화의 한 길이었을 뿐이지 굳이 이쪽으로만 빠진 P가 아니었다는 걸 서술해 둔다. 나중엔 ポジティブ! 가사에서 착안한 통통한 하류카, 하루카로이드 등의 수많은 바리에이션까지 등장하면서 원작 그대로의 하루카 이미지를 뽑아낸 매드무비도 여전히 제작하니(...)

블랙 하루카의 정점(...) 2007년도에 조회수 10만을 가볍게 돌파하는 기염을 뿜었다.

비네타계. 하루카 마지 천사

1.4 콜라보계

2007년 당시 니코동 3대 장르로 불리우던 동프보컬로이드와의 콜라보 동영상을 심심찮게 많이 올렸다. 당장 위의 네타계에서 예를 든 ひれ伏せ愚民どもっ! 같은 것도 동방 동인음악을 차용한 계열이며 みくみくにしてあげる♪를 차용한 영상에서 튀어나온 하루카로이드(...), 치르노를 아미에 치완한 영상도 제법 인기를 끌었다. 이 영상은 어느 우타이테가 또 차용하였기 때문에 아리스에P 동영상 삭제 바람에도 꿋꿋하게 남은 몇 안되는 영상이 되었다(...).
つるぺったん같은 영상은 아리스에P의 대표 PV중 하나. 치완된 가사에 발맞춰 점점 모 72 이지메가 극심해진다(...)

1.5 PV계

소위 일컬어지는 네타계에서 진지계까지 분위기는 다양한데, 공통점은 미묘하게 선곡센스가 낡다는 점(...) 마신영웅전 와타루의 HI.MI.KO라든지 하이스쿨 기면조의 오프닝/엔딩곡, 란마 1/2의 명곡, 카사하라 히로코... 그나마 좀 요즘 거라고 하면 UNDER17이나 멜로큐어 정도일까. 이런 노래들이 촌스럽다는 느낌보다는 하나같이 귀엽다, 잘 어울린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는 게 대단하다.
높은 수준의 기술 대신 원 PV의 영상을 최대한 어울리는 장소에 갖다붙이는 게 그의 장기이다. 특히 노래의 가사에 맞는 댄스나 몸짓을 기가 막히게 넣는데 여태껏 쓰이지 않았던 캐릭터의 실패 영상마저 가져다 쓰는 성과를 이룩해냈다. 특정 캐릭터가 특정한 데에서 실패하면 표정이 계속 바뀌지 않는다는 버그도 적극적으로 쓴 편. 자연스러움보다는 각 가사에 최대한 맞추는 스타일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다 보니 선곡 가사가 일정한 스토리를 이루고 있다면 거기에 또한 맞추었는데, 이 점이 극대화된 매드무비가 바로

이 PV는 당시 많은 야요이오리 지지자들에게 큰 감명을 주었으며 많은 리스펙트 PV를 낳기도 하였다.

2 주요 캐릭터

  • 하루각하 : 나중에 블랙 하루카로까지 발전하는 캐릭터의 시초. 물론 제창자는 다른 P이지만 추억은 억천만 카오스버전을 하루카에게 써먹는 등 기름을 흠뻑 끼얹었다는 점에선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으리라(...).
  • 미키이오리 : 둘의 나이가 무려 동갑이란 점에서 착안한 듀오. 둘 다 프로듀서에 대한 어린 사랑을 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진지계열 PV에 많이 등장했다.

  • 야요이오리 : フタリの記憶 PV로 대박을 친 콤비. 말 그대로 야요이이오리의 우정을 테마로 다루었으며 이는 아리스에P 본인보다는 후발주자 P들이 많이 발전시킨 감이 있다.
フタリの記憶이 원래 사망플래그 노래이긴 하지만 그 중 이오리가 사망플래그를 세우는 스토리의 매드무비는 100% 아리스에P의 영향.
  • 하류카 : 하루카+츄루야상. 처음엔 분명 ポジティブ!의 가사 중 "クレープ食べたい" 부분을 네타화해서 써먹은 일회용 캐릭터였건만 어느새 하루카로이드 시리즈에도 등장해서 이중극점을 써먹는 캐릭터로까지 발전했다. 당연하지만 낚시계에서도 심심찮게 등장(...).
  • 수라장 트리오 : 미키, 마코토, 유키호 트리오. 제창자는 아니나 초반 확립에 꽤 많은 도움이 되는 PV를 올렸다. 맨 마지막으로 올린 PV계열 영상이 바로 이 수라장 트리오 PV였다(...).

3 은퇴, 그리고 현재

은퇴의 이유는 공식적으로는 현실 퇴갤. 즉 현실생활이 바빠져서라고는 하지만 하필 그 타이밍에 다른 P들이 코미케에 저작권 관련 병크를 내는 바람에 휘말려들었다는 설도 있다. 은퇴 당시엔 블로그도 닫아두다가 애니 덕분에 블로그는 재개장. PV도 예전에 만들어두었던 작품 하나를 올려주기도 했다. 2012년 현재는 다시 잠수중.
활동기간은 2007년 봄부터 겨울까지로 극히 짧았으나 이 무렵이 니코마스의 황금기였다는 점,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어마어마하게 올리는 투고량 덕택에 많은 시청자들을 업로더로 끌어들였으며 여태까지 아리스에 장비나 동영상 리스펙트가 끊이지 않고 있다. 외부링크
  1. 아리스에P의 동영상에 상투적으로 붙던 태그/코멘트
  2. 대표적으론 스맥다운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