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카 료(광전대 마스크맨)

mask-al-x1.jpg
(사진 맨 왼쪽)

광전대 마스크맨의 등장인물. 배우는 시바야 히데키(現 아즈마 신지). 국내판 성우는 노민.

39화에 등장. 마스크맨으로서 스가타 장관이 찾아낸 무도의 달인. 마스크맨의 프로토 타입인 녹색 전사 'X1 마스크'[1]로 선택되었지만, 연인이었던 유코가 츄브에게 살해당한 것에 상심한 나머지 "한 명의 여자도 구하지 못한 나 따위가 지구를 구할 수 있을 리가 없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모습을 감춘다.

이후 마그마 도그라에 고전하는 마스크맨을 구하기 위해서 나타났다. 처음에는 마스크맨과 함께 싸우는 것을 거부했지만 타케루의 설득으로 다시금 싸우기로 결심한다. 마그마 도그라와의 싸움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변신 능력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된 후에는 아이들에게 무도를 가르치는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참고로 변신구호는 '체인지 파워'.[2] 전투기술은 허리띠 중앙에서 발사되는 연막. 전투기법은 변신전 단검을 던지거나 변신후 오라파워를 수도(手刀)로 휘둘러 발사하는 등의 투척기술 전반이다.

비록 1회성이긴 했지만, 슈퍼전대 시리즈 역사상 최초의 신(新)전사[3]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캐릭터였다. 해적전대 고카이저에서는 언급조차 없고 레인저 키가 나오지 않았...었지만 뜬금없이 2015년 8월 7일 프리미엄 반다이 레인저 키 세트 LOST EDITION으로 발매가 결정되었다.
  1. X1 마스크의 디자인은 마스크맨 초기 디자인 중에 하나를 사용한 것. 초기 디자인은 배틀피버 J와 비슷한 디자인이였다.
  2. 마스크맨의 변신 구호는 '오라 마스크'이다.
  3. 그 이전에 잭커 전격대빅 원이 있긴 했지만 이쪽은 전사 이전에 사령관 대리 역할을 맡은 인물이기에 보통은 마스크맨의 X1 마스크를 신전사의 시초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