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피버 J


슈퍼전대 시리즈
잭커 전격대(1977)배틀피버 J(1979)전자전대 덴지맨(1980)

バトルフィーバーJ

1 소개

《배틀피버 J 오프닝 - 배틀피버 J》(노래 : MoJo)

1979년 2월 3일 ~ 1980년 1월 26일 방영. 전 52화.

슈퍼전대 시리즈 3번째 작품으로 각국의 춤을 통해 싸우는 다섯 전사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제목은 당시 Saturday night fever(토요일 밤의 열기)가 대히트하여 '피버'가 유행어가 된 것을 차용한 것이다. 국내명은 '파워레인저 배틀피버'.[1] 나레이션은 故 오오히라 토오루.

2 특징

과거에 배틀피버 J를 슈퍼전대 시리즈 첫번째 작품으로 보던 경우도 있었으나 이후 비밀전대 고레인저잭커 전격대를 같은 시리즈로 분류하게 되어 3번째 작이 되었다. 오히려 복장의 공통점이 없다는 점 때문에 전대 시리즈 초창기에는 배틀피버를 제외하고 전자전대 덴지맨부터 1작으로 여겨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분위기도 있었을 정도였으며 배틀피버 J를 1작품으로 보는 견해는 초수전대 라이브맨[2]고속전대 터보레인저[3]의 단 두 가지 이유만 존재해 팬덤 사이에서 논란이 있었다.[4]

잭커 전격대가 쫄딱 망한 이후로 1년이란 공백기가 생긴 덕에 다양한 요소를 집어넣을 수 있던 것은 행운이라면 행운이었다. 배틀피버 J는 본래 마블 코믹스와 계약을 맺은 시기에 일본판 스파이더맨의 후속으로 기획되었던 작품으로 이번에는 캡틴 아메리카, 미스 아메리카 등이 출현했던 올 위너즈 스쿼드를 일본화시킨 작품.

멤버들의 복장은 고글 등이 달린 가면을 쓴 일본 히어로의 모습보다는 미국 히어로의 모습에 가깝게 디자인되었다.[5] 그리고 잭커 전격대까지 사용된 망토를 배제하고 머플러를 착용하며 '다섯 색의 전사'라는 표현이 없다. 단, 후에 슈퍼전대 시리즈가 계속 이어짐에 따라서 후에 각 멤버의 색을 따로 지정하였다.

또한 스파이더맨에서 호평을 받았던 거대 로봇과 거대 전함이라는 요소를 집어넣었다. 배틀피버 로보는 변형을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기능미를 살린 심플한 로봇. 하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이 일본 무사를 그대로 빼다박은 모습이라 싫어하는 사람도 다수 존재한다. 변신기능이 없고 장비가 많아 상품화하기 쉬운 로봇들 중 하나이며 초합금혼으로도 발매되었다.

배틀 코작과 미스 아메리카의 2명의 전사가 교대를 하는 유일무이한 작품. 여기서 '배틀 코삭'의 교대 이유에 대해서 엄청난 오해가 일본 웹에서 떠돌았다. 싸움에 의해 마음을 다친 소녀를 만나기 위해 '피 냄새가 난다'라고 지적받은 전투복을 놓고 갔다가 적과의 전투로 사망하는 비극적인 스토리였다. 2003년에 방영된 모 프로그램에서는 전투복을 어찌했냐는 동료의 질문에 1대 배틀 코삭이 '클리닝 센터에 맡겨두었다'고 얼버무린 장면을 강조하여 '세탁소에 옷 맡겨놨다가 살해된 히어로'라는 식으로 비아냥거렸고 그 일을 계기로 1대의 교대극은 우스운 것으로 치부되었다. 현재는 오해가 밝혀진 상태.

파일:Attachment/배틀피버 J/Example11.jpg

초기 1기 멤버(다이안 마틴, 시라이시 켄사쿠 재적)

파일:Attachment/배틀피버 J/Example22.jpg

교체 후 2기 멤버(나기사 마리아, 진 마코토 합류)

슈퍼전대 시리즈의 주요 요소로 자리잡은 적 여간부가 최초로 등장[6]한 전대이기도 하다.

본 작에는 TV판의 재편집본인 극장판이 존재했으나[7] 그동안에는 영상화가 되지 못했고 2007년에 본 작의 DVD가 나오면서[8][9] 2007년에 뒤늦게 DVD화 되었다. 배틀피버 J의 DVD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2012년 9월 21일부터 재개되었다.(이미 시중에 풀린 DVD들의 판매 및 대여는 계속 진행 중)

실제로 2003년 당시 발매된 슈퍼전대 The Movie DVD BOX에 수록되지 못한 이유는 전체적으로 TV판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10]

3 등장인물

3.1 배틀피버 J

국방부와 FBI의 정예를 모아 결성되었으며 구성원들이 세계 각지의 춤을 기초로 한 전투 기술을 습득하고 있다. 극중에서는 '배틀피버 J' 또는 '배틀피버대'라고 불린다.

'피버!'의 구호와 함께 댄스를 추는듯한 행동으로 변신하지만, 본작에서는 변신의 묘사가 그다지 중시되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는 구호와 턴도 생략되는 경우가 있다.

24화를 참고해보면 전투복은 5명의 공통 통신기인 "배틀시버"에서 나온다.
CdBkWb7UAAAGCtG.jpg

결정 기술은 5명의 공통무기 커맨드 배트를 합치는 펜타 포스

이 시리즈는 최초의 제1화 이전부터 결성되어 있던 조직이기도하다. 처음에는 에고스나 일반인에게는 정체를 숨기고 있었지만 중반에 에고스의 전략을 통해 정체가 알려지게 된다.

코드명컬러캐릭터명국내명[11]담당 배우국내판 성우[12]
배틀 재팬레드덴 마사오타니오카 코우키-
배틀 코삭오렌지[13]시라이시 켄사쿠(1대)시라이이토 유키오-
진 마코토(2대)반 다이스케-
배틀 프랑스블루시다 쿄스케케이쿠라치 유이치-
배틀 케냐블랙아케보노 시로시로오오바 켄지이재범
미스 아메리카핑크다이안 마틴(1대)다이안다이안 마틴-
나기사 마리아(2대)마리아하기 나호미-
  • 쿠라마 테츠잔 장군
300px

배우는 故 아즈마 치요노스케.

배틀피버대의 최고 사령관.국방부의 중진이며 배틀피버대의 창시자. 국방부의 어디에 재적하고 있었는지는 불명이지만 무술, 전략, 기술의 모든 분야에서 높은 능력을 가지고 있고 배틀피버대의 사령관에 적합한 존재이다. 검의 달인으로 37화에서 배틀피버대의 필살기술 '펜타 포스'가 효과가 없었던 에고스 괴인을 물리치고 50화에서는 헤더 사령관과의 대결에서 이기는 등 뛰어난 검술의 소유자이기도하다. 엄격하고 냉정한 사고 회로의 소유자로, 뛰어난 사고력과 행동력은 적인 사탄 에고스조차 높게 평가했을 정도이다. 초기에는 배틀피버대를 엄하게 질책하는 장면도 자주 볼 수 있었다.
  • 나카하라 케이코
파일:Attachment/배틀피버 J/nori.jpg
배틀피버대의 연락원. 배우는 현재 성우로 활동 중인 히다카 노리코.[14] 주요 임무는 기지에서의 통신 업무와 배틀 샤크의 발진 준비이며 로봇 개발과 테츠잔 장군의 조수적인 업무도 소화했다. 태생을 숨겨 도시에서 첩보 활동을 하고 있고 그때 렌터카 회사와 스낵 케냐에 근무하고 있었다. 대원들과 마사루와 함께 놀러 나가기도 했고, 마스코트적인 존재이기도하다.

3.2 비밀결사 에고스

슈퍼전대 시리즈악의 조직
제2작 잭커 전격대~제3작 배틀피버 J~제4작 전자전대 덴지맨
범죄조직 크라임비밀결사 에고스베이더 일족

배틀피버 J에 등장하는 적 집단. 사탄 에고스가 지배한다.

사탄 에고스를 신으로 모시고 섬기는 에고스 교를 모체로 한 비밀결사. 수령인 사탄 에고스의 지령은 신관을 맡은 헤더 지휘관을 통해 일반 구성원에게 전달된다. 현대 과학의 틀을 넘어선 원시 과학을 사용하여 다양한 괴인을 만든다. 다른 조직과는 달리 매화 등장하는 괴인들의 위치가 고정 간부보다 높다. 이는 괴인들이 모두 사탄 에고스의 자식이란 설정이 붙어있기 때문에 생기는 일로서 괴인들에게 갈굼당하는 고정 간부들의 모습은 이후에는 볼 수 없는 신선한 모습이다.

계급캐릭터명배우&성우
수령사탄 에고스이이즈카 쇼조
간부지휘관헤더 지휘관우시오 켄지 → 이시바시 마사시
-여간부 살로메마키 우에다
괴인에고스 괴인-
전투원컷맨-

4 등장 메카

5 트리비아

  • 1대 배틀 코삭 역의 이토 유키오는 비밀전대 고레인저에서 미도레인저로 출연한 바 있다. TV 아사히 홍보 담당자와의 트러블로 인해 중도 하차했으며[15] 위에 서술한 배틀 코삭의 교대극도 그 때문에 나타났다.
  • 2대 배틀 코삭 역의 반 다이스케는 인조인간 키카이더를 비롯하여 수많은 히어로의 주연을 맡아 왔다. 이후 초수전대 라이브맨 초반에 호시 박사 역으로 출연했으며 광전대 마스크맨 11화, 조인전대 제트맨 33화에도 게스트로 등장했다.
  • 배틀 케냐 역의 오오바 켄지는 다음 작품인 전자전대 덴지맨에서 덴지 블루로 출연. 두 작품 모두 슈트 액터 겸임이다.
  • 미스 아메리카 역의 다이안 마틴은 스폰서인 고라쿠엔의 캠페인 걸 출신, 스케줄이 너무 바쁘다는 이유로 중도 하차하게 되었다. 일본어를 못했기 때문에 출연 당시엔 1대 고레인저의 모모레인저를 맡았던 고마키 리사의 목소리가 더빙되어서 나왔다. 사실 미스 아메리카의 슈트액터도 고마키가 직접 맡았으니 보기에 따라선 제 목소리일 수도.
  • 쿠라마 장군 역의 故 아즈마 치요노스케는 젊은 시절 사극계 미남으로 유명했던 배우.

300px

  • 연락요원 케이코 역의 이토 노리코는 훗날 성우로 전업하여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성우를 할 때의 이름은 바로 히다카 노리코.
  • 악의 조직 에고스의 헤더 지휘관 역은 원래 우시오 켄지였지만, 어른의 사정으로 도중에 이시바시 마사시[16]로 교체되었다. 배틀 코삭이나 미스 아메리카처럼 교대한 것이 아니라 배역은 그대로 두고 배우만 바뀐 것. 덕분에 이전 분량도 모두 재촬영되었다.

300px 300px

5.1 관련 작품

  1. 단 더빙판 초반부까진 'J'도 붙여서 불렀었다.
  2. '10번째 작품' 이라고 발표한 점.
  3. 특집이었던 1편의 종합편.
  4. 특히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방영 중간에 고레인저와 재커를 통합한다고 발표를 하는 등 토에이가 계속해서 양 입장을 동시에 취하고 있던 터라 납득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5. 엄격히 말하면 슈퍼전대 시리즈가 고글 헬멧을 사용한 것은 배틀 피버 다음 작품인 덴지맨부터. 그 전의 고레인져와 잭커는 고글이 아니라 미세한 내다보기 구멍을 뚫은 헬멧이었다.
  6. 19화부터 등장한 살로메.
  7. 이러한 성격의 극장판은 초신성 플래시맨까지 잠시 보이지 않게 된다.
  8. 판권 문제라는 설이 있는데 그냥 토에이가 귀찮았던 것으로 보인다. 전작인 잭커 전격대가 2003년에, 후속작인 전자전대 덴지맨이 2004년에 DVD화 된 것을 보면 거의 확신범. 게다가 이미 1999년에 이작품의 LD화가 이루어졌다.
  9. 하지만 또 이 작품을 생각하면 저작권 문제로 인해서 늦어졌다는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10. 작품 사양 자체가 TV판과 거의 동일하다. 차이는 심의 마크의 유무와 5화 마지막에 붙는 계속이란 글자의 유무.
  11. 국내명은 캡틴포스및 국내 정식 판매된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에서의 명칭이다.
  12. 캡틴포스에 등장한 아케보노 시로 한정.
  13. 공식적으로는 오렌지가 맞지만, 옐로로 취급받는 경우가 많다.
  14. 당시 이름은 이토 노리코. 이때의 목소리는 딱 들어도 그녀의 대표작인 '터치'의 미나미를 연상케 한다. 그리고 당시 나이가 17살! 그리고 35년 뒤에 열차전대 토큐저의 적 간부로 캐스팅 되었다. 그리타 양 항목 참조.
  15. 본인은 결혼 때문에 그만두었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16. 이전 잭커 전격대에서 크라임의 수령 아이언 클로로 출연한 바 있으며 이후 과학전대 다이나맨에서 카 장군, 고속전대 터보레인저에서 폭마박사 레이더 역을 맡아 적 간부로 무려 4번이나 등장했다. 수권전대 게키레인저 극장판까지 포함하면 5번. 게다가 본편에서도 이미 염력괴인 인간체 역으로 등장했던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