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고

1 일본의 지명

산악신앙 및 슈켄도가 결합되어 생겨난 방화(防火)의 신 아타고곤겐(愛宕権現)을 모시는 신사가 위치한 곳을 가리키는 지명으로 일본 각지에 같은 이름을 가진 산들이 여럿 존재하나 이중 교토에 위치한 아타고 신사의 총본산이 위치한 아타고 산이 가장 유명하다. 이 교토의 아타고 산은 현재의 교토시 우쿄구에 위치해 있는 해발 924m의 산으로 예로부터 히에이 산에 버금가는 신앙의 산으로 유명한 곳이며, 일본 전국시대 당시 아케치 미츠히데혼노지의 변을 일으키기 직전 이 산에 올라 아타고 신사에 참배하러 온 일화가 남아있는 곳이기도 하다. [1]

참고로 아래 항목의 함선들 및 캐릭터의 이름의 유래가 된 산이기도 하다.

2 일본군 해군의 포함 愛宕

마야급 포함의 3번함으로 1883년에 준공되었으며 이 이름을 가진 1대째의 함선. 러일전쟁 중인 1904년 11월에 작전도중 좌초되어 침몰했다. 이후 이 배의 이름은 아마기급 순양전함(미완성)과 아래의 3번 항목의 중순양함으로 이어진다.

3 일본군 해군타카오급 중순양함 愛宕

아타고(중순양함) 문서 참고
  1. 여담이지만 아래 3번항목의 함선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가 나오는 게임 '함대 컬렉션'의 공식 4컷 만화 130화의 내용이 아타고 신사를 배경으로 하는 내용으로 작중 언급된 호오즈키이치 행사(매년 6월 23~4일 개최)의 경우 오늘날에는 도쿄 센소지(아사쿠사)를 포함해 각지에서 개최되고 있지만 그 시초는 도쿄 아타고 신사의 것이 원조였다. 참고로 도쿄 아타고 신사는 앞에서 언급된 총본산인 교토 아타고 신사의 산하에 있는 별개의 신사로 이쪽은 에도시대 초기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의해 건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