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비전

중국 고전소설 <설악전전>에 기초하여 중국 유저들이 만든 조조전 MOD
제작진이 둘로 나뉘는 바람에 게임도 <정충보국악비전>과 <악비전전> 두 가지로 나뉜다. 이 항목에서는 전자를 다룬다. 사실 전자도 원작 조조전 기반 버전/신조조전 기반 버전으로 나뉘는 등, 바리에이션이 너무 많다(...)

1 시스템

시스템이 원 삼국지 조조전보다 많이 바뀌었다.

1. 레벨 계산 중 레벨이 제일 높은 아군 무장 4인의 평균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원판처럼 레벨이 높은 캐릭터 한명만 키워서 무쌍난무를 펼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2. 스킬 시스템 도입. 기존 책략과는 관계없이 아군 무장은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켜주면 발동되는 개인적인 특기가 있다. 효과는 좋지만 그만큼 일부 특기는 체력이 5이하 등 조건도 빡세다.
3. 무장 변화가 잦다. 조조전에서는 전사하는 무장 4인과 가상모드 관우만 빼면 전체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악비전에서는 스토리 진행과 선택에 따른 무장의 가입 및 이탈, 사망이 아주 많다.
4. 원작은 최고 레벨이 50이었으나 악비전은 그 이상이다.
5. 원작의 스토리 분기는 붉은색/푸른색 게이지 변화에만 근거하지만 악비전의 신들의 전쟁 루트는 게이지 뿐만 아니라 특정 캐릭터가 있어야 발생된다.
6. 원작의 경우 분기마다 스토리만 다를 뿐 난이도는 비슷하지만 악비전은 스토리마다 난이도가 확실하게 다르다. 신들의 전쟁>악뢰>악비.
7. 능력치 성장도 원작과 다르다. 원작의 경우 s에 해당되는 능력치 성장은 4지만 여기서는 8이다.

여러차레 업그레이드가 잦아서 버전에 따라 캐릭터 해당 병과, 아이템 성능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2 등장인물

일부분 아군 캐릭터와 병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게임이 한글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캐릭터와 병과 이름은 중국어를 썼다.

2.1 岳飞

주인공 캐릭터 악비. 병과는 원작 조조전의 군주 병과에 해당되는 "영웅"이다. 무기는 창 계열과 검 계열이며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는 무술가로 잠시 등장하기도 한다. 능력치가 균형적이고 준수하다. 주인공이니까 꼭 키워야 한다. 빈사상태가 될 경우 특기 3개가 있는데 精忠报国는 전부 능력치를 500씩 잠시동안 올려주고 马前马后는 근위병인 张保와 王横을 소환하여 일정한 턴동안 돕는다. 节义持家는 보너스 스테이지를 깨야 쓸 수 있는 스킬로 아내인 李琴을 소환한다.

2.2 岳雷

악비의 차남 악뢰. 스토리 분기점에서 악비가 죽을 경우 악비의 능력치를 그대로 계승하여 새로운 주인공으로 된다.

2.3 金兀术(금올출)

금나라 넷째 왕자로 악비의 라이벌 캐릭터다. 전쟁의 원흉이고 진회의 아내와 간통하는 등 짓들도 하지만 송나라 침공했던겄도 자기 나라 이익을 위한다는 슬로건이 있었고 적이라도 충신은 존경하고 백성은 건드리지 않으며 양자인 陆文龙이 배신 때렸음에도 여전히 아들처럼 아끼는 등(단 陆文龙에 대해 아끼는 부분은 게임의 오라지널 설정으로 소설 원작에서는 陆文龙이 배신한 후 다시 엮이지 않았다) 악역이지만 악인이라고는 할 수 없는 캐릭터다. 악비 모드에서는 송나라를 침공하다 송나라가 반격으로 역침공하자 최종 전투에서 홧김에 죽었고 악뢰 모드에서는 몽골의 승려 八思巴에게 이용당해서 몸을 뺏기고 죽었다. 신들의 전쟁 모드에서는 아군으로 가입한다!(이 때 악비의 능력치를 커피한다)

2.4 高宠(고총)

소설에서는 무력 최강이었다고 한다. 괴력을 믿고 铁滑车(가상한 병기의 일종) 여러대를 창으로 들어 던지다 말이 지쳐 쓰러지는 바람에 깔려서 죽었다고 한다... 게임에서도 해당 전투가 있는데 살려낼 수 있다. 병과는 背巍军(배위군)으로 공방 모두 s를 찍고 다른 능력치들도 나쁘지 않아서 상당히 유용하다. 신들의 전쟁 모드로 가려면 살려야 되는 캐릭터다.

2.5 陆文龙(육문룡)

송나라 출신인 陆登(육등)의 아들이었으나 陆登(육등) 부부가 金兀术의 침공으로 자결하자 金兀术는 당시 3세였던 그를 양자로 키운다. 그러니까 아버지를 죽게 한 원수가 자신의 양아버지인 막장 상황, 그것도 진상이 밝혀지기전에는 金兀术와의 감정이 엄청 좋았다고 한다. 소설에서는 자신의 신분을 안 뒤로 망설임 없이 배신 때리지만 게임 스토리에서는 둘 다 그동안의 정을 잊지 못해서 배신한 후에도 많이 엮인다. 소설에서는 쌍창의 명수로 악가군 맹장 4명이 차륜전(여러 사람이 번갈아가며 1인을 상대함. 다굴과는 약간 다르다.)으로도 이기지 못했던 맹장이며(게임에서도 이를 반영하는 일기토가 있다) 이를 반영하듯 무력도 96이다. 병과는 双枪将으로 공격과 민첩이 s다.

2.6 岳云(악운)

악비의 장남이다. 역시 맹장으로 유명한 만큼 무력이 96이다. 병과는 锤骑兵인데 무기는 퇴(소설에서 쌍퇴를 쓰는 장수가 많기 때문에 조조전의 곤봉을 퇴로 바꾸었다.)계열이고 산지, 물, 바다 등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인다. 공격은 s지만 민첩이 c다.

2.7 杨再兴(양재흥)

역사에 실제 존재했던 인물이며 송나라 개국공신으로 유명했던 양씨 가문의 후손이라는 설정이 소설과 게임에서 추가되었다. 병과는 버전에 따라 背巍军이거나 기병으로 등장한다. 역시 맹장이지만 무력은 94로 탑클래스와 비기면 좀 처진다. 병과는 기병으로 무력이 탑클래스인 애들은 다른 병과에 있는 덕에 기병일 경우는 아군 최강의 기병이다. 전사하는 스테이지가 있다. 신들의 전쟁 모드로 가려면 살려야 되는 캐릭터다.

2.8 杨继周(양계주)

소설 가공 인물로 杨再兴의 아들이다. 무기는 쌍극인데 하필이면 陆文龙처럼 双枪将이 아닌 그냥 기병이다. 소설에서 후기의 무력 원탑인 만큼 98로도 사실 아쉽다. 전소설 무력 원탑인 高宠이 100이라서 할 수 없다.

2.9 伍尚志(오상지)

반란군에 가입해서 악비와 대립했는데 하필이면 아내가 악비의 고종사촌 동생이고 또 반란군 두목인 杨幺와 원수다...따라서 악비군에 가입하는데 악비와 비슷한 만능형 지장이다. 하지만 병과가 별볼일 없는 기병인데 여기서는 杨再兴이 최강 기병 그가 죽어도 아들이 그 자리를 계승하기 때문에 안습. 일부 버전에서는 병과가 游奕军(유혁군)이거나 영웅이다.

2.10 王贵(왕귀)

악비의 소시적 의형제로 초기에는 그나마 맹장으로 활약했으나 후기에 괴물들이 많이 나오면서 묻혔다. 병과도 별 볼일 없는 기병인지라...악비 모드에서는 배신 때리고 자책해서 자결하고 악뢰 모드에서는 배신 때리고 자책해서 적들과 사투를 벌이다 전사한다. 신들의 전쟁 모드에서 山狮驼(산사타)와의 일기토만 피하면 살릴 수 있다(하지만 일부 버전에서는 일기토가 강제로 발동되는 버그가 있다. 심지어 山狮驼를 격퇴시켜도 발동된다). 능력치는 그저 그렇지만 부잣집 아들이었다는 설정 덕분인지 특기 钱能通神(돈이면 귀신도 부린다)은 아군 캐릭터가 퇴각했을 경우 250000금을 대가로 부활시킨다. 단 스토리상 완전사망한 캐릭터는 부활 불가능.

2.11 汤怀(탕회)

역시 악비의 어릴 적 의형제이며, 병과는 궁병/궁기병이다. 흠차 호송전에서 사망 분기가 있다. 버전에 따라 일정 조건을 만족시킨 상태에서 살릴 경우 병과를 선인으로 전직시킬 수 있다. 다만 이렇게 할 경우, 마지막 전투에는 참전하지 못한다.

2.12 张显(장현)

의형제 4인방 중 한명으로, 병과는 보병이다. 중후반부터는 어째서인지 존재감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초중반에 합류하는 다른 보병대인 张宪(장헌)의 능력치가 더 좋기도 하고 악비전에서 방어력 S를 찍는 병과는 보병 말고도 흔하다. 그런데 어쩐지 간간히 강제출전하는 전투가 있어서 상당히 조홍스러운 장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