ยาดม
Ya dom
1 개요
아로마테라피에 쓰이는 물건 중 하나로 주로 태국에서 생산되는 물건이다. 휴대가 용이한 작은 원통형의 병 안에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넣고 흡입구를 통해 향기를 들이마시거나 밑의 구멍을 통해 농축액을 손이나 목 등에 향수 대신 바를 수 있게 되어 있다. 손가락에 찍어 혀에 바르면 신세계를 느낄수 있다 눈 밑에 바르는 고문도 있다우리나라에서도 창고형 매장의 아로마테라피 관련 매장이나 약국에서 취급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야돔'이라는 명칭이 보급되지 않은 관계로 설명이 어려울 수 있다. 야... 동?
2 효능
집중력 강화, 기분 전환 등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나 실제로 아로마테라피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실제로 이런 효과들이 있다고 특정하기 어렵다. 그냥 기분이 좋다 실제로 효과가 있더라도 플라시보 효과에 가까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멘솔과 페퍼민트 등의 에센셜 오일이 들어간 야돔은 그 향기를 들이마실 경우 실제로 일시적으로 코가 뚫리는 듯한 효과를 주기도 한다. 이는 멘솔 항목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멘솔이 냉점(인간이 차가움을 느끼게 하는 감각점)의 역치값(해당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온도의 값)을 높임으로써 더 높은 온도에서도 차가움을 느끼게 만들기 때문이다. 피부가 차가움을 느끼게 될 경우 피부는 온도를 잃지 않기 위해 수축하게 되고, 이로 인해 부풀어서 코를 막고 있던 비벽이 수축하면서 잠시나마 코가 뚫린 것 같은 효과를 보는 것이다. 실제로도 향기가 강해서 코가 뚫린 기분이 들기도 한다.
3 부작용
대체로 강력한 식물성 농축액을 활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내 코가 타고 있어!!!!!!!! 또한 12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영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아이들에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자제하자. 특히 집중력 강화효과가 있다는 말에 학부모들 입장에서는 어린 소아들에게 사용하게 할 여지가 있으니.
4 자매품
자매품으로 야멍(ยาหม่อง)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 역시 식물성 성분을 사용한 마사지 크림 내지는 소염제를 의미한다. 야멍의 대표주자로 หม่อง가 있는데, 이게 다름 아닌 우리에게 유명한 호랑이 연고(Tiger Balm)이다. 그렇다. 죠죠 3부에서 압둘과 폴나레프가 처음으로 결투를 벌이는 홍콩의 공원이 바로 이 호랑이 연고를 팔아서 만든 공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