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모토 츠요시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의 캐릭터.성우는 마츠야마 타카시/최준영. 한국판의 이름은 강한. 강한이 이름 자체이거나 아니면 강이 성이고, 이름이 한인지 알 수 없으나 후자 쪽이면 야마모토 타케시의 한국판 이름 지후의 풀네임은 강지후일 가능성도 있다.

비의 수호자 야마모토 타케시의 아버지다. 현재 '타케스시'라는 스시집 주인.
성격이 털털하면서도 대인배. 타케시도 그 성격을 유전받아서 시원시원하다.

사실 시구레창연류 계승자중 한 사람. 8형식인 장대비는 이 사람이 만든 것이다. 폭우가 쏟아지던 날 친구를 구하기 위해 만들었다고.[1] 야마모토 타케시도 그의 아들임을 증명이라도 하듯 시구레창연류 중 8형이 가장 잘 맞다고 했다. 시구레창연류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 링 쟁탈전에서 아들이 동서양의 모든 검술을 섭렵했다던 스쿠알로를 상대로 시구레창연류를 쓸지 말지 고민하고 있을 때 "시구레 창연류는 언제나 완전무결, 최강무적이다! 그걸 뛰어넘겠다니 주제넘은 소리 마!"라고 일갈.

소설판에서는 벨페고르와 스시대회도 한듯.

10년후 세계에서는 야마모토 타케시와 관련돼있기 때문에 밀피오레 패밀리에게 암살당했다. 하지만 어찌어찌 해결했으니 새드엔딩 또는 배드엔딩은 피했을 수도 있다.
애니편 오리지널에 가끔 등장하는 건 제외하고 거의 원작엔 출연이 끊겼다.

소설판 5권에서는 시몬패밀리의 카토우 쥴리에게 자신의 아들과 나이가 비슷하다면서 회를 건네준다. 근데 아이러니하게 이날에 아들은 시몬패밀리 소속의 카오루에게 공격당해 빈사상태가 된다. 여담으로 시몬패밀리가 먹은 회는 참치회였다.
  1. 정황상 스쿠알로에게 당한 그 유파의 인물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