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esomenauts

(어썸너츠에서 넘어옴)
발매2012.08.2[1]
제작Ronimo Games
유통Ronimo Games
플랫폼PC, OS X, Linux[2], XBLA, PSN
장르플랫포머 AOS / MOBA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Awesomenauts. 국내 유저들은 어썸너츠로 부르고 있다. '너츠'만 따서 속칭 땅콩이라고도 한다.

2 상세

어썸너츠는 2D 플랫포머 AOS 게임이다.[3] 한 게임에 총 여섯명의 인원으로 상대 진영의 드릴을 파괴하기 위해 대결하는 게임이다. 스킬이 기본공격을 포함해도 세 개 밖에 없으며, 아이템도 캐릭터에 종속되는 방식이라 AOS 장르로 보면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은 편이다.

스팀에서 10달러 정도의 가격에 팔고있다.
12월 13일에 Starstorm이라는 확장팩 격인 DLC의 얼리 엑세스를 시작했다.
스타스톰을 구매하게 되면 커스텀 게임, 관전모드,추가 맵, 그리고 5명의 추가 넛츠를 쓸수 있게 된다.

12월 22일에 Overdrive라는 확장팩 격인 DLC의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추가되는것은 3명의 넛츠들, 새로운 Mechanics 이부분에 대해서는 수정 바람이 추가되는것으로 보인다.
소개 영상에서는 새로운 매치메이킹, 비주얼 업데이트는모두에게 업데이트되는것 같다.
원래 격자형태의 텍스쳐만 입혀져있던 스타스톰 맵에 그래픽을 입히는 작업중이다.
비주얼 업데이트는 현재 론스타만 진행되어있다. 론스타의 스킨 2종 모두 진행됐으며, 현재 론스타보다 좀더 몸집이 커지고 거칠어 보이며, 스킬 이펙트들이 좋아졌다. 그 예로 론스타의 점프로 나오던 파란색 에너지가 투명해지는등 변화가 생겨 좀더 멋있어졌다.

새로운 매치메이킹이 로니모 스트리미쇼에서 공개됐었다. 현재 매치메이킹은 스팀 연결이 필요하고, 스팀 서버로 운영되며, 늦게 들어갈수 있었다(latejoin). 반면 새 매치메이킹은 스팀연결이 꼭 필요하지 않으며, 자체 서버로 운영되고, 늦게 들어갈수 없다. 게임이 끝날때 즈음 들어가서 바로 지거나 하는등의 현상을 방지하려고 하는것으로 보인다.

3 조작키

마우스 왼클릭평타
마우스 우클릭 / Q첫번째 스킬
마우스 휠클릭 / E두번째 스킬
W / 스페이스 바점프
A왼쪽으로 이동
D오른쪽으로 이동
S(가능한 지형에서만[4]) 아래쪽으로 이동
F / Shift귀환
B(본진에 있을 경우에만[5]) 상점
엔터팀 채팅
Shift + 엔터전체 채팅
TAB점수판
숫자 1적에게 도발
숫자 2팀에게 도움 요청
숫자 3팀에게 방어 명령
숫자 4팀에게 공격 명령

4 특징

기본적으로는 AOS 게임의 공식을 잘 따르고 있다. 각 라인별로 타워가 있으며, 드로이드가 각 진영에서 지속적으로 생산되어 상대 진영으로 진격하고, 플레이어는 드로이드와 적 너츠들을 잡으며 솔라를 모아 아이템을 맞추고 상대 본진의 드릴을 부숴 이기는 식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2D 플랫포머 게임이라는 점에서, 같은 장르의 게임과는 다른 점도 많다.

4.1 약한 라인전 개념

어썸너츠는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과 비교하면 라인전이라는 개념이 약하다. 기본적으로 타워가 설치된 위치는 위 아래의 두 곳 뿐인데다, 다른 라인으로 이동하기가 쉬워 게임을 하는 내내 위 아래로 뛰어다니며 싸우게 된다.

4.2 다섯 종류의 맵

어썸너츠에는 총 다섯 종류의 맵이있다. 중앙에 솔라 사냥터와 강력한 솔라 몬스터가 존재하는 기존의 AOS 장르에서 자주 보이던 형식의 맵도 있지만, 중앙에서 먹으면 투명해지는 아이템이 생성되는 맵, 하단 레인에 함정이 존재하는 맵, 상단에는 사냥터만 있고 하단에는 타워 하나만 지키는 맵 등 각 맵 마다 개성이 강하다. 또한, 패치 이후 하단에 타워 하나만 있는 맵의 중앙의 저중력 구역대신 일정 시간마다 화염이 뿜어져나오는 형태의 맵이 추가되었다.

4.3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는 각 캐릭터별로 4줄(평타 + 특수 스킬 2개 + 공용 업그레이드)의 고유 업그레이드 트리, 각 트리마다 6개의 업그레이드 항목이 존재한다.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 전에 6개 중 3개를 취사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하고 그 선택한 항목을 솔라로 구입해 업그레이드 하는 식.
업데이트로 인해 업그레이드 방식이 바뀌었다. 게임 시작 전 취사선택이 사라지고 게임 중 상점을 열면 모든 사용가능한 (플레이어 레벨이 오름에 따라 해금된다) 업그레이드가 보이는 방식. 이 중 3개를 선택하여 올릴 수 있다. 덕분에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어떤 전략을 택할지 더 편해졌다.

그리고 모든 스킬에는 쿨은 있어도 코스트는 없다. 아일라는 자신의 체력을 소모하는 스킬이 있고 클렁크의 두번째 스킬도 자폭을 할 수 있는 기술이지만, 이는 기술을 쓰는데 드는 코스트라기 보다는 해당 스킬에 의해 자신도 피해를 입는 거라고 보는 게 맞다.

같은 장르의 게임과 비교하면 아이템과 스킬이 업그레이드라는 개념으로 합쳐진 형태라고 보면 된다.

4.4 솔라

솔라는 드로이드를 부숴서 모을 수도 있지만, 굳이 막타를 치려고 노력할 이유가 없다. 드로이드가 부서지면 솔라를 땅에 떨구기 때문. 2D 플랫포머 게임 답게 맵에도 꾸준히 솔라가 뿌려지고, 킬로 얻는 솔라도 어느정도 공유된다. 때문에 어시스트의 개념이 없고, 적에게 죽으면 소지하고 있던 솔라를 빼앗긴다.

어썸너츠에도 솔라를 모은 양에 따라 수치로 표시되는 레벨이 있긴 하나 게임에 그렇게 중요한 역할은 하지 못한다. 12월 3일자 업데이트로 팀 레벨로 바뀌었다. [6] 그보다는 솔라를 지불해서 어떤 업그레이드를 하느냐가 게임상에서 더 중요하다.

같은 장르의 게임과 비교하면 돈과 경험치가 솔라로 합쳐진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경기가 끝나면 게임에서 얻은 총 솔라양에 비례하여 플레이어 경험치(업그레이드와 캐릭터 등을 해금하는데 쓰인다)를 주니 얻고 싶은 업그레이드가 있다면 파밍을 해보는 것도 좋다.

4.5 점프 스킬의 중요성

어썸너츠의 장르는 AOS/MOB지만, 기본 바탕은 2D 플랫폼 게임이다. 때문에 점프 스킬과 맵의 구조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프 자체를 업그레이드 할 수는 없지만, 각 넛츠마다 점프의 성능과 특징이 다르다는 걸 기억해둬야 한다.

특이한 경우를 예로 들자면, 유리의 점프는 비행 기능을 ON/OFF하는 개념이고, 비니&스파이크는 점프를 적절히 조절해서 공중에 떠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4.6 퀵 매치 시스템

퀵 매치를 하면 자동으로 매칭을 해서 아무 게임에나 넣어주는데, 게임 진행중에 난입해 들어갈 경우 일정량의 솔라를 기본적으로 제공받고 시작한다. 만약 매칭을 했는데 봇전 호스트만 자꾸 걸린다면 설정에서 지역을 월드와이드로 바꿔주자. 핑폭탄 매치가 자주 걸리겠지만 전부 국내에 유저가 없어서 그렇다

만약 다른 AOS 장르 게임에서 이런 시스템으로 매치를 잡았다면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불평이 쏟아지겠지만, 어썸너츠는 AOS라고 치기에는 난이도가 정말 낮기 때문에 그냥저냥 할만 하다. 물론 굇수들이랑 마주치거나 갑자기 난입한 팀원이 AI보다 못하면 혈압은 오른다. 이런 건 참 AOS답다.

실제로는 불평이 쏟아지고 있다. 3.2 패치로 시스템 개편이 예정되어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유독 한 팀에만 실력자들을 넣어준다던지 하는 불균형한 매치가 자주 이루어진다.

5 플레이어 레벨과 싱글 게임

장르가 장르이니만큼 대전이 게임의 전부지만, 연습으로 제공되는 싱글 플레이를 먼저 해보기를 추천한다. 싱글플레이는 그냥 봇전이지만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사용 가능한 넛츠가 달라서 그런 걸 신경쓰지 않고 플레이하고 싶다면 미리 싱글 게임으로 레벨을 올려놓자.

무엇보다 플레이어 레벨에 따라 각 넛츠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스킬의 수가 제한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레벨 올리기는 필요하다.

물론 게임의 특성상 어느 스킬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느냐 못하느냐가 게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건 또 아니니 선택은 자유롭게 하자.

6 등장 너츠

프로기 G (Froggy G)

보안관 론스타 (Sheriff Lonestar)

레온 샤멜리온 (Leon Chameleon)

클렁크 (Clunk)

정의의 스쿱 (Scoop of Justice)

전지전능한 볼타 (Voltar the Omniscient)

노우 (Gnaw)

코코 네뷸론 (Coco Nebulon)

스컬더 (Skølldir)

유리 (Yuri)

레일린 (Raelynn)

더플 조크 (Derpl Zork)

비니&스파이크 (Vinnie & Spike)

겐지 더 폴렌 프로펫 (Genji the Pollen Prophet)

아일라 (Ayla)

스위긴스 제독 (Admiral Swiggins)

로코 (Rocco)

크세니아 (Ksenia)

침입자 익스 (Ix the Interloper)


테드 맥페인 (Ted McPain) - Starstorm 전용

페니 폭스 (Penny Fox) - Starstorm 전용

센트리 X-58 (Sentry X-58) - Starstorm 전용

스크리 (Skree) - Starstorm 전용

닙스 (Nibbs) - Starstorm 전용


츄쵸 코로크 (Chucho Krokk) - Overdrive 전용

지미&LUX 5000 (Jimmy and the LUX5000) -Overdrive 전용

프로페서 율립 (Professer Yoolip) -Overdrive 전용

Overdrive에 대해서는 출시후 수정 바람.

7 입문자를 위한 팁

  • 위에도 말했지만 설정에서 지역을 월드와이드로 바꾸어주지 않으면 자기 혼자서 사람. 나머지는 봇이 되는 봇전과 다를바가 없게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난다. 반드시 설정에서 지역을 월드와이드로 바꾸어주자.
  • 게임은 정말 간단하지만 독특한 업그레이드 트리가 많다. 한판이 긴편도 아니고 한판만 해봐도 대충 알아볼수 있는 업그레이드 들이 많다. 자신의 특성에 따라 플레이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추천 업그레이드 트리를 찾아보기 보다는 자신만의 트리를 만들어보자.
  • AI들은 론스타, 프로기G, 레온, 클렁크의 네 캐릭터 밖에 고르지 못한다. 패치 이후 AI들도 모든 캐릭터를 선택하게 되었다. 심지어 플레이어가 사지 않은 DLC 너츠도 선택이 가능하여 컬쳐쇼크를 안겨주기도 한다. [7] 그리고 연습모드에서 난이도를 최대로 올린것보다 매치에서 나오는 봇들의 인공지능이 더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클런크 봇이 최강이시다Clunk bot OP. Tell your friends.
  • 죽고나서 기지로 발사되기 전에 카운트다운 세는동안 E를 누르면 로켓 안에서 상점을 열 수 있다. 후반에는 부활시간이 너무 긴데 죽은동안 팀원을 구경하는게 불가능하다. 그래도 미니맵으로 대충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가 상황은 판단할 수 있다. 죽으면 상점을 열어서 상황을 적절히 판단하고 틈틈히 트리를 짜두자.
  • 맵 하단에 버튼을 누르면 벌레가 나오는 맵이 있는데, 함정 가운데에 커다란 황금솔라를 보고 현혹되지 말자. 처음 한두번은 괜찮을지 몰라도 먹으러 다니다가 적에게 죽게되면 더더욱 손해다. 대시로 빠르게 이동가능한 프로기 G나, 솔라를 끌어오는 업그레이드가 있는 레온, 평타로 솔라 흡수가 가능한 유리 등등으로 먹을 수 있긴 하나 평범한 캐릭터라면 그냥 안먹는게 맘 편하다. 참고로 이 맵의 핵심이 이 함정 주변에서 펼쳐지는 심리전이다.
  • 키보드 상단에 숫자가 각각의 기능이 있다. 1로는 적을 조롱하고 2로는 팀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3은 방어, 4는 공격 명령을 내릴수있다. 물론 봇에게는 명령이 듣지 않는다. 적을 죽이고 조롱하기라든가, 적에게 죽은 다음에 조롱하기는 꼭 한번씩 해보자. 그리고 시작되는 네버 엔딩 도발 전쟁
  • 기본적으로 엔터로 대화를 하면 팀 채팅이 된다. 전체 채팅을 하려면 Shift+Enter을 눌러야 한다. 욕을 쓰면 4글자의 경우 다 알잖아 Zork로 필터링되어 나오고, 12글자의 욕은 뭘까 는 Awesomenauts로 필터링되어 나온다. What the Zork! You a Awesomenauts!!!
  • 게임에 전혀 지장이 없는 전부 스킨과 사운드트랙 DLC가 대부분이지만 5명의 DLC 전용 너츠가 존재한다. 게임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으니 사고싶지 않다면 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지인들과 커스텀 매치에서 랜덤너츠 모드를 하고 싶다면 방장이 Starstorm DLC가 필요하다 게임 설정에서 드로이드 리스폰을 최대로 올리는 순간 줄다리기가 시작된다
  • 게임 내에서 마우스 우클릭은 키보드 Q에 해당하고 가운데 클릭은 E에 해당한다
  • 하위 문서들이 아직 작성되지 않았고 문서가 비교적 부실하니 자세한 정보는 일단 여기서 보자. 위키를 수정해줄 능력자가 필요하다 정보 번역 해외 공식 위키이다 영어로 되어있다 링크

8 프레스티지

파일:Awesomenauts prestige.png

어썸너츠에는 프레스티지라는것이 존재한다. 프레스티지는 레벨을 초기화하여 1단계 올릴수 있다.
최고 레벨에 도달하면 레벨을 초기화하여 프레스티지 단계를 1 올릴것이냐고 묻는다. 스페이스바를 꾹 누르면 레벨이 초기화되고 프레스티지 단계가 1 오른다.

이 프레스티지는 게임이 진행중일때 TAB 키를 누르면 이름 옆에 표시되고, 리더보드에서도 표시된다.

리더보드를 보면 알겠지만, 프레스티지가 높다고 무조건 잘하는것은 아니다.
물론 프레스티지가 높은 만큼 경험이나 노하우는 많을지 몰라도 리그 7이나 8에 서식하는 프레스티지 10단계들도 많다.

9 리그

어썸너츠/리그 문서 참조.

의 티어와 비슷하지만 올리는 방식은 완전히 다르다.

10 레벨업 시스템

12월 3일 업데이트된 시스템. 원래는 옛날에 자신의 경험치에 따라 레벨이 올라가는게 있었는데, 그게 사라지고 팀 레벨로 나왔다.
이게 무엇인고 하면, 드로이드나 넛츠를 죽이면 XP를 얻는다. XP가 일정량 모이면 팀 레벨이 올라가고, 그에따른 능력치도 올라간다.
스킬 대미지, 체력 재생량 등이 그런듯.

11 숨겨진 요소

프로기 G는 평타를 칠때 하늘을 보고 치면 혀를 내민다. 위를 보면 햇빛이 보이기 때문에 더워서 그런게 아닐까.

비슷하게 레일린도 커서 방향에 따라 입모양이 바뀐다.

센트리 X-58로 게임을 진행할때 한동한 움직이지 않으면 전화가 울리는데, 센트리가 전화를 받으면서 Sentry 라고 말한다.

PC버전에 이스터 에그로 숨겨진 게임인 Roflnauts 가 존재한다.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Awesomenauts\Data\Rofl

와 같은 게임 설치 경로를 통해 들어가 실행시킬수도 있다.


게임은 어썸너츠 내 일부 케릭터들이 픽셀화 되어 등장하며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12 아나운서

어썸너츠는 특이하게 게임의 아나운서를 바꿀수 있다. 스킨과 마찬가지로 상점에서 DLC로 판매하며, 2달 전 새 아나운서가 업데이트되었다.

코코 아나운서, S.U.S.I [8] 아나운서, 록스타 아나운서 등등이 있다.

스타스톰을 킥스타터에서 50달러 이상 후원하면 볼타 아나운서와 노우 아나운서를 추가로 지급했다.

13 관련 프로그램

13.1 AI 크리에이터

어썸너츠 설치경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원래 스타스톰 펀딩에서 스트레치 골들중 하나였지만 2.5 패치때 추가되었다. 지금 있는 크리에이터는 원래 펀딩으로 받을수 있었던것보다 간결해진 버전이다.

영어로 되어있으며, 공식 포럼에서 AI를 공유할 수 있다.

13.2 너츠빌더(NautsBuilder)

프로그램이라기엔 좀 애매하지만,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것이다. 자신만의 업그레이드 빌드를 공유할 수 있다.
  1. Xbox Live Arcade, PlayStation Network로는 5월에 발매되었다.
  2. 세 플랫폼 모두 스팀 인증 필수.
  3. AOS는 장르명칭이 아니나 이미 한국에서는 거의 장르명칭으로 자리잡았으므로…개발사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장르명은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MOBA
  4. 투명한 발판 부분이다.
  5. 커스텀 게임 설정에서 바꿀수 있긴 하다.
  6. 이 업데이트때문에 일부 유저들은 게임을 접기도 했다. 그만큼 게임을 망치고 있다는 평가 또한 많다.
  7. 후에 업데이트된 페니 폭스와 닙스는 선택하지 않는다. 또한, 최근에 업데이트된 로코와 크세니아 또한 선택하기 않는다.
  8. 더플 조크가 타고있는 탱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