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략 소개
- 저자 : 노자와 히사시
- 동명의 sbs월화드라마 연애시대의 원작이다.
2 출간 비화
- 참고로 드라마 제작사 옐로우필름의 오민호대표가 먼저 일본어 텍스트로 읽은 뒤에 드라마화를 결정했으며 이 때가지는 아직 우리나라에 번역되기 전이었다.
- 원래 5월 초에 번역을 해서 출간할 예정이었으나 드라마 제작사의 요청으로 드라마가 종영한 뒤에 출간되었다.
3 작가 소개
- 노자와 히사시는 일본의 시나리오 작가 출신의 작가로 조감독 경력도 있는 등 그쪽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했다.[1]국내에선 연애시대 등 애절한 로맨스소설을 쓰는 작가로 알려져있으나 실제론 서스펜스나 추리소설도 많이 쓰며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한 경력도 있다.
- 2004년에 44살의 나이로 자살했다.
4 작품 소개
- 이혼하고도 친구처럼 지내는 남녀사이를 모티프로 한 소재로 복잡한 연애사정과 싱글들의 연애상을 그려낸 작품이다.[2]주로 드라마 연애시대를 본 사람들이 찾는 소설로 일본의 지나치게 쿨한 정서가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읽기가 거북하다는 독자들도 있지만 일본소설 특유의 섬세함과 빠른 이야기 전개 속도 때문에 대부분의 독자들은 호평을 하는 편
5 인물 소개
- 하야세 리이치로(전개중 36세)
- 2. 에토 하루(전개중 28세)
- 3. 가이에다 켄(전개중 36세)
- 4. 에토 시즈카(전개중 24세)
- 5. 나가토미 쇼헤이 (전개중 29세)
- 6. 오가사와라 가스미 (전개중 28세)
- 7. 아라마키 사유리 (전개중 28세)
- 8. 기타지로 류이치 (전개중 34세)
- 9. 히로카와 다카코 (전개중 30세)
- 10. 오다 다미코 (전개중 36세)
↑ 시나리오 작가답게 연애시대 자체도 두 남녀의 시점을 번갈아 가는 등 드라마적인 요소들이 많다.
↑ 제목 '연애시대'는 극중 리이치로가 다미코와의 결혼식 직전에 자신의 지난 3개월과 자신을 거쳐간 수많은 사람들을 생각하며 내뱉은 말로 결혼은 하지 않고 연애만 즐기던 시기쯤으로 해석된다. 이면적으로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이면서도 이혼이라는 상처 때문에 결혼할 수 없는 리이치로와 하루의 관계를 나타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