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ance
1 일반적 의미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또는 연애 사건.
일본어로 가차표기하면 낭만(浪漫)이 된다.
예:로맨티시즘(romanticism) -> 낭만주의(浪漫主義)
"낭만"이란 표현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로맨스의 뜻이 된건 일본에서 가져온 뜻이다.
1.1 문예에서
문예에서 로맨스는 사전적인 의미로는 중세 유럽에서 공용어(公用語)인 라틴어가 아니고 로망스어(속 라틴어, 그러니까 프랑스어)로 쓰인 사랑과 무용(武勇)을 다룬 기사(騎士) 이야기로 되어있다. 즉, 로망은 사랑얘기, 무용담에 대한 이야기를 말한다. 지금도 프랑스어에서 로망(roman)은 소설이란 뜻의 단어이다.[1][2]하지만 로맨스는 공상적이며 서정미가 넘치는 사랑이야기를 지칭하는 말로 변하였다. 문예뿐 아니라 만화에서도 로맨스물은 액션물, 판타지와 함께 대표 장르로 자리잡았다. 가장 대표적인 로맨스 만화들로 메존일각, 오렌지 로드, 유리가면, 꽃보다 남자 등이 있다.
2 페니실린의 곡이자 멋지다! 마사루의 오프닝
애니메이션 멋지다! 마사루의 오프닝곡으로 쓰인 이후 더욱 유명해졌다. 오리콘 차트에서는 주간 4위, 연간 36위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이 이후로 페니실린은 별다른 히트곡을 내지 못하고 인디즈로 떨어졌다.
풀버전
TV판
노래가사가 마사루답지 않게 꽤 애절하다. 나름 노래만 두고 보면 사랑노래 가사이긴 한...데, 위 마사루의 영상과 오버랩되면서 뇌 속에서 이상하게 꼬이기 시작한 결과(...) 저 멀쩡한 가사가 마사루틱하게 들리는 경지에까지 도달할 수 있다(...). 영상은 리리카SOS의 패러디.
리듬게임에서는 기타프릭스 8th & 드럼매니아 7th에 판권곡으로 실렸으며, GITADORA Tri-Boost까지 한번도 삭제된 적이 없는 장수 판권곡이었으나[3], 라이센스 문제로 결국 GITADORA Tri-Boost가 가동 중인 2016년 2월 12일에 삭제.
기타프릭스에서는 16분 노트가 주로 나오기 때문에 제법 까다로운 곡이며, 드럼매니아에서는 초반 전주부분의 3연 하이햇만 조심하면 무난한 노트.
참고로 기타드럼 버전의 커버보컬은 아사키. 괴이+괴이 조합이라 할 법하다.
BGA에 나오는 캐릭터가 상당히 유명하다. 이름은 곡명과 같은 '로맨스'.
태고의 달인 12에도 수록되어 있다.
멋지다! 유지로 씨
- ↑ 그래서 영어권에서는 삼국지연의를 "Romance of the Three Kingdom"이라고 번역한다.
- ↑ ex. 트로이 목마는 'Troy Roman'
- ↑ 원래 이 항목에선 GF 11th & dm 10th에서 삭제되었다고 적혀 있었는데, 삭제되지는 않았지만 e-AMUSEMENT 전용곡이었기 때문에 e-AMUSEMENT가 연결되지 않으면 플레이 할 수 없다. 참고로 해당 작품에서 실제로 삭제된 곡은 단 4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