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디시인사이드
1 개요
예능 프로그램을 주제로 다루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원로 코갤, 깊갤 출신 이용자인 e가 1월 13일 마이너 갤러리로 개설 하였고 2월 15일 정식 갤러리로 승격되었다
2 마이너 갤러리 시절
개설 당시 시기 디시에 예능만을 메인 주제로 활성화된 갤러리가 없는 상태였다.
근래까지 예능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던 깊갤은 코갤과 비슷한 절차로 친목질과 아이돌갤화 되어 예능갤로서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되어 버린 상태였다.
그러다 1월 13일 디시에 마이너 갤러리 컨텐츠가 전격 추가됨에 따라 과거 코갤과 깊갤 시절 순수했던 예능갤의 계보를 직격으로 계승하고자 e가 개설하였으며 앞선 코갤 깊갤 두 갤러리가 맞이한 예능갤로서의 몰락을 답습하지 않기 위해 청정, 개념갤을 모토로 삼고 있다. 예능갤의 태생이 이렇다 보니, 예능갤 사람들은 예능갤에서 아이돌 얘기를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갤러리의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진중한 편이며 하루 게시글 페이지가 평균 5페이지로 많지는 않은 편이고 게시글들의 주된 내용은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률 자료 및 뉴스기사 그리고 각자의 비평과 감상문, 예능계의 관한 사담등이며 개설 취지처럼 초기 코갤과 비슷한 분위기로써 디시 그것도 마이너 갤러리 치고는 질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설립 초기에는 2015년 예능 프로그램 어워드를 갤러리 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했다.
3 메이저 갤러리 승격:코갤, 깊갤을 거쳐온 유목민들의 정착지
그러다 2월 15일을 기점으로 메이저 갤러리로 승격되었고, 속칭 예능갤러들이라면 앞선 두 갤러리의 몰락 과정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갤러리 내에서 예능과 무관한 글들은 지양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는 대다수 예능 관련 사이트가 여초 성향을 띠는 것과 달리 극 남초 성향을 보이고 있다. 갤러들의 주요 비판 대상은 유재석, 나영석 등 여초뿐 아니라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대세 예능인과 PD들이며, 재미 면에서의 역량 부족을 들어 비판하고 있다. 반대로 김구라, 이경규, 아는 형님과 같은 남초 성향 프로그램에는 지지를 하고 있다.
또한 초창기 코갤, 깊갤의 면을 어어받아서인지, 예능인들에 대한 빠까 전쟁이 치열해지면서 관리가 안된다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 어느 정도 예능 외적인 이야기들을 지양하면서 예능만 다루는 갤러리의 정체성을 유지하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