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100% | |
라이트 노벨 | 애니메이션 |
1 소개
それある!!
折本 かおり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의 등장인물. 성우는 토마츠 하루카.[1]
히키가야 하치만과 중학교 동창인 여고생. 소부고교 인근의 카이힌 종합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다.[2] 흑발에 보브가 들어간 헤어스타일을 지녔으며, 아름다운 외모를 지닌 미소녀.[3]
하치만에겐 잊을래야 잊을 수 없는 영향을 준 아가씨로, 그가 중학생 시절에 반했던 여성이자 이성관계 트라우마의 상당수에 관련된 인물.[4] 원작 7권 후반부에 하치만이 에비나 히나를 보면서 했던 독백[5]을 감안해 볼 때 현재 하치만의 뒤틀린 성격을 만드는 데 일조했던 인물로 추정된다. 카오리 본인은 털털한 여자라는 컨셉으로 행동하며 하치만 같은 아웃사이더에게도 쉽게 쉽게 말을 걸었던 듯한데 남자들이 다들 그렇듯 하치만이 오버해서 호감을 품은 케이스. 설정오류인건지 소문이 잘못된건지는 모르겠지만 하치만의 회상에서는 직접 만나서 고백했다 차였는데, 왠지 중학교에선 문자로 고백했다고 소문이 났다.직접 만나서 문자로 고백했을수도 문자로 고백해 차였다는 찌질함을 잊기 위해 하치만이 무의식중에 기억을 고친걸지도.[6]
2 작중 행적
2.1 본편
첫 등장은 8권. 영화보러 나온 하치만이 시간을 때우다 도넛 전문점에서 우연히 하루노를 만나 만담(?)중인 가운데, 자기 친구인 나카마치 치카와 함께 나타나서 하치만&하루노와 동석하게 된다. 그 자리에서 하치만이 소부고에 다닌다는 걸 알고 하야마 얘길 꺼냈는데, 이를 옆에서 본 하루노가 재밌겠다는 이유로 하야마를 그 자리에 불러내게 된다. 이때 하야마와 전화번호를 교환했고, 틈틈히 연락을 취한 끝에 하야마&하치만과 나카마치를 포함해서 더블 데이트를 한다. 데이트 중에도 간간이 하치만을 우습게 보는 듯한 태도[7]를 보이는데, 나중엔 여기에 나카마치까지 가세해 키득거리다가 옆에서 이를 좋지 않게 보던 하야마가 세팅한 무대에서 개까이고 의외로 순순히 퇴장한다.
이후 9권에서 또 나온다. 소부고교 & 카이힌 고교의 크리스마스 이벤트 회의에 잇시키 이로하의 부탁을 받고 하치만이 어시스턴트로 참석하는데, 오리모토도 그 자리에 카이힌 고교 어시스턴트 자격으로 참석한 것. 회의가 끝나고 하치만이 집에 돌아가는 길에 잠깐 대화를 하게 되는데,[8]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뽑아 건네주며 넌 재미없는 줄 알았는데 좀 변했다, 그래도 역시 너랑 사귀는 건 무리라며 살살 놀렸다. 대신 친구는 괜찮을 것 같다는 말을 남기곤 헤어진다.
9권 중반부에는 잇시키 이로하와 함께 회의장에 오고 있는 하치만과 마주치게 되는데, "선배님하고 아는 사이셨던가요?"라는 이로하의 질문에 쓴웃음을 지으며 "같은 중학교 출신인데.... 친했다고 해야하나." & "예전에 이런저런 일이 있었거든..." 이라며 말을 흐린다. 본래 그녀의 성격이라면 과거 하치만이 고백한 사건을 두고 깔깔거리며 농담따먹기식의 대화를 나눴을건데 의외의 반응을 보였다며 하치만은 놀라움을 표시한다. 이외엔 별 비중이 없는편.
11권(애니판 2기 12화)에도 등장! 봉사부가 주최한 발렌타인 데이 대비 요리 연습회에 카이힌 고교 학생들과 함께 참여한다. 이때 하치만과 대화를 나누며 발렌타인 초콜릿을 주겠다고 언급 - 유키노&유이&이로하&사키&타마나와[9]를 긴장 시키는게 백미광역도발 1. 그리고 약속대로 하치만에게 초콜릿 브라우니를 줬다.
2.2 외전
애니메이션 2기 BD 특전 소설 another 파트 중 A, N파트에서 주연급으로 활약.하지만 이후 공기화
A파트에서는 같이 영화를 본 봉사부 일행이 들른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봉사부 일행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하치만에게 "이 카페에서 아르바이트 해볼래?"라는 권유를 하는데, 오리모토를 견제하는 유키노시타와 왠지 상대하기 어려워하는 유이가하마의 언행이 볼만하다. 그리고 마지막 장면에서 유이가하마와 유키노시타 둘 중 누구를 좋아하느냐고 하치만에게 묻는데, 그는 이에 선뜻 대답하지 못한다.
이후, N파트에선 알바 끝나고 퇴근하던 오리모토가 하치만을 우연히 발견하곤 집까지 바래다 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데,[10] 하치만의 집앞에서 학원 끝나고 돌아오던 히키가야 코마치&카와사키 타이시를 만나게 된다. 이를 목격한 타이시의 부러움을 받고(...) "어떻게 하면 형님처럼 인기가 많아질 수 있는지 알려주십시오"라는 상담을 받는다. 또, 코마치는 오리모토와 같이 있는 것을 경계하면서 여자가 안 꼬이면 그냥 자신이 돌보면 되지만 여자가 너무 꼬여서 수라장이 되면 곤란하다고 한다. 또한, 혹시 나 없는데서 칼빵(...)이라도 당할까봐 걱정한다.
외전에서 그녀의 취미가 상세하게 나오는데, 싸이클링을 즐긴다라는 언급에서 본격적으로 로드바이크라는 것까지 나온다. 오오 승리의 자덕 오오
거기다 안장이 심하게 높다느니[11] 주말에 멀리까지 나가서 혼자 로드를 탄다느니, 거기다 심지어 마마챠리 정도로 만족하는 하치만에게 로드게이 입문을 권유하는 등, 고독한 라이딩을 즐기며 틈만 나면 타인을 끌어들이려 하는 로드게이들의 실상을 자세하게 표현한 것으로 보아 와타리의 통찰력을 가늠할 수 있다.
다만 하치만의 경우 졸렬해서 이해를 못 해서 일반인이기 때문에 로드 취미가 무슨 쿠소온나의 전형인 것처럼 깠다. 하치만 이 나쁜...
3 기타
위에 언급된대로 하치만에게 거대한 트라우마 덩어리를 안겨주어 이전의 뒤틀린 하치만을 만들어내는데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또한 작중 주요 인물 및 독자와는 달리 하치만의 행적을 전혀 지켜볼 수 없었던 제3자의 입장으로 등장하는 바람에 현재의 하치만에게 과거의 그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행동하여 과거 하치만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었는지를 현재 시점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낼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로서의 역할도 수행했다. 더불어 현재의 하치만의 진화(..) 과정을 알고 있는 작중 인물들과 독자들의 분개를 일으키는 데에도 성공했고, 이 때문에 결국 8권에서 하야토에게 대차게 까이게 되었다. 다만 이 시점에서는 본인이 하야마에게 질책을 받았을 뿐 하치만의 현재 모습을 인정한 것은 아니었으나, 9권에서 하치만과 그 주변 인물들의 행동을 보고는 그가 과거 자신이 알던 하치만과는 달리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했음을 인정하고 그의 변화폭을 증명하는 인물이 되었다. 그리고, 하치만 본인도 오리모토 카오리에 대한 평가가 변했다.[12]
어떻게보면 유이가하마 유이의 원수이기도 하다. 오리모토에 데인 트라우마가 아니었으면 하치만은 유이의 대시에 진작에 넘어갔을 듯
아니, 애초에 트라우마가 없었으면 봉사부도 없었으니 내청코같은건 성립되지 않잖아? 유이가하마와의 인연은 봉사부보다 먼저이니 문제없다.[13]
작가가 창작한 캐릭터가 아닌 실존 인물에서 모티브를 얻은 캐릭터로 그 모델은 작가가 다니던 고등학교의 문예부 여선배. 부활동 중에 친해지면서 호감을 가지게 되었는데 무려 문자로(...) 고백했다가 차였다고 한다.
인터뷰에서는 실존 인물은 시원시원하면서도 다정한 성격이고 고백했다가 차인 직후에도 친절하게 대해줬다고 하지만 작 중 등장하는 썅년 포스를 보면 신뢰도 제로. 아마 실존 인물이다보니 적당히 미화 해서 인터뷰 한 것 같다.
애니판에서는 소레 아루, 소레 이케루등의 대사를 날리는데, 상황을 보면 발암급의 이상한 말인데다 성우의 찰진 연기가 더해져 급격히 네타화되고 있다. 8화에서 중학교당시 하치만을 건드는 모습이 지나간다 하야미 사오리나 사쿠라 아야네등의 애내판 성우들도 이점을 잘알고 있는지 특전영상에서 이 대사를 써먹었으며, 심지어 소레 아루 LINE 스티커도 나왔다(...)
- ↑ 오리모토의 성격을 잘 살린 연기가 매우 찰지다는 평가. 연기톤을 거의 빼고 웹라디오에서 잡담하는 듯한 목소리로 임하고 있는데, 매우 사실적이라
서 더 짜증난다는 평이 많다. - ↑ 실제 모델이 된 학교는 치바현 치바시 미하마구 카이힌마쿠하리역 근청 위치한 『마쿠하리 종합 고등학교』. 자세한 사항은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무대탐방 항목을 참고.
- ↑ 원작에선 흑발이라고 하치만이 언급하는데, 애니판에선 연한 갈색으로 나온다.
- ↑ 하치만이 자신의 흑역사를 말할 때 가장 많이 나온 이름이 바로 이 카오리이다.
- ↑ "얌전해 보이는 외모에 내게도 거리낌 없이 접근하는 타입의 여자애를 보면 위험 신호가 켜진다. 중학교 시절 경험치 덕분에 저런 여자애를 상대할 때는 그 언동 뒤에 숨은 의도를 파악하려 드는 버릇이 생겼다." -정발판 7권 p.269.
- ↑ 아마 카오리 본인은 별 생각없이 주위의 애들에게 나 고백받았다 정도로 가볍게 떠벌렸고, 그 대상이 당시 웃음거리 취급받던 히키가야 하치만이기 때문에 조소와 경멸이 더해저 악의적으로 소문이 확대 재생산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 ↑ "깔깔깔 히키가야 폭발 때 너무 찌질스럽게 놀라더랔ㅋㅋㅋㅋㅋ"
- ↑ '여자친구 있냐?', '이로하에게 작업걸려고 참석한거임?', '봉사부가 뭐하는 부활동임?'등을 물어봤다.
- ↑ 실제 작중 오리모토에 관심있음을 나타내는 듯한 표현이 나왔다.
- ↑ 오리모토는 자전거를 타고 퇴근중이였는데, 하치만보고 자전거 페달좀 굴려보라는 말한다. 재미있게도 하치만이 이에 응하면서 같이 커플들이 자전거 타는듯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 ↑ 일반인 기준이지만, 본격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의 안장은 보통 높다.
- ↑ 하치만은 오리모토를 친구를 브랜드로 여긴다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 ↑ 단 하치만의 서술에 따르면 하치만이 고백한 여자는 얘 한명이 아니다. 꼭 얘 아니어도 여자는 믿지 않았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