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키가야 코마치

width=102%width=100%
라이트 노벨애니메이션
히키가야 코마치
별명코마치, 누이동생분, 맛치
생일3월 3일
혈액형O형
취미저금, 오빠 놀리기
특기몸이 유연함, 요리, 오빠 보살피기
잘하는 과목가정
좋아하는 음식고기
이미지 동물너구리
좌우명써먹을 수 있다면 오빠라도 써먹는다.

1 소개

"Identity? 뭐어? 그렇게 개성, 개성 하는 놈들 치고 개성 있는 놈 없어. 뭣보다 그리 걸핏하면 변하는게 개성일리 있냐?"
"오레기[1] 바보! 멍청이! 하치만!"

하치만은 욕이 아니잖아...

比企谷 小町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히로인 등장인물. 성우는 유우키 아오이.[2][3]
이름의 유래는 가나가와현 가마쿠라시내의 코마치 지역. [4]

주인공 히키가야 하치만의 여동생으로 중학교 3학년.[5] 원작 2권 이후로 유키노시타 유키노라든가 유이가하마 유이같은 하치만의 학교 지인들과도 가끔 어울리곤 한다.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집에서도 찬밥 신세인 하치만과는 달리 부모님에게 한껏 사랑받고 있는 딸. 특히 아버지가 "코마치에게 접근하는 사내놈은 친오빠라도(…) 죽인다." 같은 소리도 할 정도로 상당한 딸내미바보. 사실 히키가야 집안의 최종 커뮤니케이션 병기

하치만이 교통사고를 당해 입원했을 때 문병 갈때마다 셋이서 외식하러 간다던가 하치만보다 점심값을 많이 받는 등 오빠보다 훨씬 나은 대우를 받고 있다.

3인칭화 캐릭터로서 "나"가 아니고 "코마치"로 자신을 지칭한다.

2 오빠와의 관계

요령이 좋은 여우같은 구석이 있어서 하치만을 등교때 자전거 셔틀로 쓰는 등 부려먹거나 못난 오빠를 놀려대는 일이 많다. 가끔 기특한 소리도 하지만 "방금 대사, 코마치 기준으로 포인트가 높다" 같이 뒤에 꼭 쓸데없는 말을 덧붙이는 말버릇이 있다[6]. 그리고 공부를 더럽게 못해서 하치만에게는 바보취급을 받고 있다. 나는 천재라는 말을 아이 앰 천재라고 하는 수준(...)[7]

이러니저러니해도 부모님이 맞벌이라 집을 비우는 일이 많아서 둘이 붙어서 지내왔기 때문에 남매사이는 상당히 가깝다. 하치만 쪽은 자연스럽게 코마치를 미소녀라고 묘사한다던가 상담이 필요하다는 코마치의 친구 남중생인 카와사키 타이시를 정색하고 경계하는 등 대놓고 시스콤 끼를 보여주며, 코마치도 하치만 앞에서 거리낌없이 노출도 높은 복장을 하거나 옷을 훌렁훌렁 벗어대고 벗은 옷을 하치만 얼굴에 던지고잠옷으로 하치만의 셔츠를 쓰는 걸 보면 이쪽도 만만치 않다.

고등학교 2학년이 되고 카와사키 사키의 남동생인 타이시의 걱정거리[8]를 해결해주려고 하치만의 봉사부에 의뢰를 하고, 나중에는 사키에게 자기와 하치만의 예를 들면서 동생에게 걱정끼치지 않는게 좋다는 설득을 했다. 대충 사건이 정리된 후 유이가 예전에 하치만이 구하고 사고를 당한 개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알려줘 배배 꼬인 하치만이 유이를 멀리하는 계기를 본의 아니게 만들기도.[9]

하치만이 자신에게 떨어지려고 하지 않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지만, 막상 본인도 오빠에게 떨어질 생각은 털끝만큼도 없다. 하치만과 둘이 산책하면서 언젠가 집에서 독립해 떨어지는 날이 온다면 서로 쓸쓸해할거라 하며, 하치만이 나름 진지한 상황에서 독립 얘기를 꺼내자 뒤통수를 얻어맞은 듯이 멍해지기도 하는것을 보면 역시 이쪽도 영락없는 브라콤. 심지어 7.5권의 퀴즈 이벤트에서 자기가 좋아할 사람은 이상하게 의리 있고 성실할 것 같고 삐줍이일 것 같다라고 자문자답하는 걸로 보아 이상형이 오빠인 듯(…).[10] 그리고 수영복이나 웨딩드레스를 입고 "오빠 나 어때?" 라고 묻는걸보니 오빠에게 잘 보이고 싶은 듯. 그 뒤에 건성조로 가장 귀엽다는 소리를 듣는다. 우와 건성대답 나왔다 6.5권 드라마CD에 나오길 하치만의 시스콘 발언은 집에선 괜찮지만 밖에선 좀 거시기하다고. 집에선 괜찮은 거냐 후에 만약 배다른 동생이었다면 어땠을까라는 유이가하마의 질문에 '그건 그거 나름대로 괜찮을 지도'라면서 이쪽은 대놓고 브라콤 발언을 외치게 만들었다.

8권에서 하치만이 에비나 히나와 관련된 일 때문에 이상하다는 것을 자각하고는 하치만에게 계속 무슨 일이 있었느냐고 추궁하다가 열 받은 하치만에게 "거 더럽게 끈질기네. 작작 좀 하지?" 라는 말을 듣고 만다. 그리고 이 말에 화가 난 코마치도 하치만과의 대화를 그만두게 되는데, 여기서 그녀가 진짜 화가 나면 아예 사람을 무시하는 꽤 여자다우면서도 무서운 일면을 보여준다. 그러나 학생회장 문제로 하치만이 사과를 하며 상담을 구하자 바로 선선히 용서를 해주고, 카와사키 남매와 토츠카를 불러 하치만을 돕게하는 모습을 보면 역시 대인배 여동생.

9권 즈음부턴 고교입시 준비를 위해 공부에 매진중인 관계로 비중이 살짝 낮아졌다. 그녀의 목표는 『치바시립 소부(総武) 고등학교』.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가기로 유명하니 피나게 공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11] 그래도 1월 1일 새해 신사 참배때 방콕하려고 버티는 하치만을 억지로 끌고나와 봉사부 멤버들+하야먀팸과 새해참배를 가도록 만드는등 소소한 활약을 한다.

그리고 11권 중반에 소부고교 입학시험을 치뤘으며, 결과는 아마도 12권에서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공식 어나더 소설 n파트에선 오리모토 카오리와 함께 귀가하던 하치만을 목격하곤,[12] 나중에 집에서 하치만을 정좌시킨 상태서 잔소리를 한다. 이때 오리모토와 같이 있는 것을 경계하면서 "여자가 안 꼬이면 그냥 자신이 돌보면 되지만 여자가 너무 꼬여서 수라장이 되면 곤란해." and "여자관계가 복잡해져서 혹시 나 없는데서 칼빵(...)이라도 당할까봐 걱정된다고."같은 언급을 한다.

3 기특한 여동생

이상적인 여동생을 연기하는 척 하는 이상적인 여동생위선자인척하는 선인
이것이 치바의 여동생이다!! 희망편 참고로 파멸편은 이쪽.

웬 귀여운 남자아이에게 할딱대며 글러먹은 청춘을 보내고 있는 오빠를 위해 여자친구를 만들어주려고 물심양면으로 물밑 작업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유키노와 하치만의 쇼핑을 도와주거나 유이의 생일파티에 참석하는 등 한 명은 녀가 아니지만 주변의 미소녀들과의 교류에 약방의 감초가 되어 친분을 이어가고 있다. 하치만 주변 여성 대부분과 연락이 가능한 상태로, 집에 있는 하치만을 불러내기에는 하치만에게 전화를 걸기보다 코마치에게 전화를 거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고 확실하다.

그 대상은 메인 히로인인 유키노시타 유키노, 유이가하마 유이뿐만이 아니라 심지어 교사인 히라츠카 시즈카, 한 번 도와준 것이 거의 전부인 카와사키 사키에 이르기까지 좀 접점이 있다 싶으면 어떻게든 밀어주려 하며, 7권 드라마CD에서는 심지어 그 유키노시타 하루노까지 신부후보에 집어넣었고, 토츠카 사이카도 배려심이 있는 청초한 미인으로 코마치 기준에 아슬아슬하게 세이프라고 한다.(...) 원작 3권에서 유키노와 하치만을 같이 다니게 하고 자기는 슬쩍 빠진다던가, 유이를 집에 초대하려고 하는 등 이런저런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이런 연유로 21세기에 범람하는 뭔가 엇나간 브라콤여동생들하고는 달리 현실적으로 매우 기특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의외로 팬층이 많은 편이다. 저렇게 오빠한테 여친을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하는 여동생 캐릭터를 2D에서 보게 될 줄이야! 아, 3D에도 없나

문제는 하치만 본인이 이런 여동생의 노력들을 일부러 외면한다는 것. 동생이 자신을 위해서 자리를 마련해준다는 것은 눈치채고 있으나 주변의 여캐들이 자신에게 어필을 해도 이러는 건 날 좋아해서가 아니라 착해서 예의상 그러는 거다라고 애써 외면한다. 그의 인생역정을 생각한다면 이해 못할 바는 아니나, 깨진 독에 물붓는 것과 다름없는 코마치 입장에서야 한마디로 복장 터질 노릇(…).

4 기타

리얼충과라 교우관계는 원만해서 하치만과 유키노의 아싸 토크에는 뻘쭘해지곤 하지만 피는 못 속이는 건지 혼자 놀기도 잘한다고 한다. 그래서 하치만이 붙여준 별명이 바로 신개념 하이브리드 외톨이(…). 그리고 학교에서는 의외로 학생회 임원. 고등학교 진학시엔 오빠와 같은 소부 고교에 가고 싶다고 한다. 소부 고교에 가고 싶어하는 이유는 중학교에서도 경험했던 후광효과[13] 때문이라고 본인이 얘기하긴 했으나, 이건 오빠하고 잡담하면서 나온 농담에 가깝고 작품내에서 보여주는 모습을 종합하면 그냥 좋아하는 오빠랑 같이 학교생활을 하고 싶은 것으로 보인다.

300px
애니메이션 BD 특전인 6.5권의 표지모델이 됐는데 어쩐지 하루노와 비슷한 디자인이 됐다. 어느 부분만 컸으면 하루노 일러스트라고 해도 믿을듯 사실 퐁칸의 그림체가 캐릭터간 구분이 잘 안되는 편이다.퐁칸의 도장찍기 캐릭터성이 묘하게 비슷한 하루노 - 코마치 - 유이가하마의 일러를 보면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고, 유키노와 미우라 유미코 또한 묘하게 비슷하다. 7.5권의 미우라 유미코의 그림을 보면 머리 스타일만 제외하면 유키노라고 해도 믿을 정도. 더구나 퐁칸의 그림체가 불과 1년 사이의 변화라고는 도저히 믿을수 없을 정도로 지속적으로 격변하는 중인 점도 있다.

320px
오빠와 함께 10권 토라노아나[14] 특전 표지 주인공이 되었다.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는데, 이 고양이의 이름은 가마쿠라[15]라고 한다. 여담으로 이 고양이 애니 1기와 2기에서 종이 전혀 다르다... 무슨일이 있었던걸까.회사가 바뀌었잖아.

역시 내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되었다 속 블루레이 4권 표지사진에 사용되었다.

400px
  1. 원어는 'ごみちゃん'(고미쨩) 자막러나 역자에 따라 '쓰레빠'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2. 오빠의 성우인 에구치 타쿠야와는 GOSICK에서 빅토리카 드 블루아쿠죠 카즈야로 만나는데, 얘넨 커플(...)이다.
  3. 이 작품의 배경인 치바 현은 유우키 아오이의 고향이기도 하다.
  4. 여담으로 코마치(小町)는 지역명 외에도, 과거 '빼어난 미모를 지닌 처녀'를 지칭하는 대명사로도 사용되던 말이다. 오노노 코마치에서 유래하였으며, 町는 단순히 '마을'의 의미 외에도, 고대 일본어에서 대명사적인 의미로 '후궁을 시중들던 궁중 여성'의 의미 또한 갖고 있었다. 이것이 와전되어 단순한 '여성'의 의미로 변질된 것. 여러 의미로 창작물에서 등장할 법한 여성의 이름으로 적절한 단어. 하지만 현대 일본인 여자아이가 코마치(小町)와 같은 어딘가 튀는 이름을 가진다면, 학창 시절에 높은 확률로 이지메를 당할 수 있다(한국으로 치면 2000년대 생이 '황진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격이다).
  5. 하치만이 현재 코마치가 다니고 있는 중학교 출신이라고 한다.
  6. 원문 대사는 "코마치 입장에서 포인트가 높다!". 좀 더 직역하자면 "코마치적(的)으로 포인트가 높아!".
  7. 이걸 들은 하치만은 곧바로 '중학생이나 돼서 지니어스도 모르는거냐...'라고 속으로만 생각했다. 다른 사람이었다면 직접 말했을 테지만 자타공인 시스콘이라... 뭐가 잘못된 건지 몰랐는데
  8. 누나가 불량해졌다고 걱정하는데, 사실 다른 이유가 있었지만 사정을 모르는 동생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렇게 보일 상황이었다.
  9. 유이가 나중에 과자를 선물로 들고 하치만 집에 찾아왔는데 하치만은 입원중이어서 알지 못했고 과자는 코마치가 다 먹어버려서 모르고 있었다.
  10. 그걸 들은 하치만이 그런 놈이 있을 것 같냐라고 하자 수줍어하며 의외로 있다고 대답한다.
  11. 실제로 소부고교의 모델이 된 학교인 이나게 고등학교는 67의 편차치를 가질만큼 왠만하게 공부 잘하는 학생이 아니면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한다. 이는 이나게 고등학교 출신으로 알려진 원작자 와타리 와타루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설정을 끌어다 쓴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역시 내 청춘 러브코메디는 잘못됐다./무대탐방 항목을 참고.
  12. 오리모토가 하치만을 자전거로 집까지 바래다 주던 상황이였다. 물론 페달을 굴린 건 하치만.
  13. 하치만이 워낙에 평판이 안좋았던 지라 코마치가 자신이 하치만의 동생이라는 것을 밝히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런 놈 밑에 이렇게 착한애가 있을 줄은 몰랐다 식으로 잘해줬다고 한다(…).
  14. 잇시키 이로하는 게이머 특전 표지 주인공이 되었다.
  15. 성우는 사쿠라가와 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