岡部又右衛門
(? ~ 1582. 6. 2)
전국시대의 인물로 아즈치 성을 축성한 목공으로 알려져 있으며, 1573년 5월 22일에 노부나가가 사와 산에 들어가 타가, 야마타의 숲에서 나무를 베어내면서 사와 숲의 마츠바라로 대장장이, 목수, 벌채꾼을 불러들이자 노부나가에게서 동량으로 임명받아 100척의 배를 건조하여 7월 5일에 배를 건조하는 것을 마쳤다.
1575년 5월 13일에는 노부나가가 아츠타에 진을 둘 때 아츠타 신궁의 섭사이자 별궁인 학켄궁이 파손되자 노부나가의 명으로 학켄궁을 수축하였다고 하며, 1576년에 아즈치 성의 5중 7계의 천수각을 건축하는데 참여하였다. 1582년에 혼노지의 변으로 전사하였다고 한다.
일본의 영화인 화천의 성에서 주인공으로 나와서 3년 안에 아즈치의 산 하나를 통째로 이용하여 성을 만들라는 명을 받자 이케가미, 나카이 일문 등 전국의 쟁쟁한 건축가들을 물리치며, 거대한 아즈치 성을 건축하기 위한 목재를 가져오기 위해 다케다 카츠요리의 영지에 잠입한다.
노부나가의 야망에서는 영화인 화천의 성과 콜라보레이션을 하였기 때문에 그 모습이 화천의 성에 나온 복장과 똑같이 되어있으며, 게임 내에서 나오는 아즈치 성 거성 이벤트에는 정작 정치력이 낮아서 참가할 수 없다. 건물을 건축할 때 마타에몬을 투입하여 공작 명령을 사용하면 마타에몬의 통솔이 57인데도 통솔 100이 하는 것으로 처리되며, 별도로 공작대 조절 파라미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