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물을 덮지 않은 질그릇 잔 '와치'.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 있어 그림은 때로 삶이기도 하고 죽음이기도 하다. 그림에 혼을 실어 신비로운 일들을 일으키는 화가들의 이야기.
시계는 와치
瓦巵. 레진코믹스에 격주 화요일에 연재중인 웹툰. 글/그림 한원.
1 개요
레진코믹스의 웹툰. 귀엣말 편을 끝으로 2015년 12월 22일 자에 연재 중단을 알리는 공지가 올라왔다.
비범한 능력들을 가진 화공들이 존재하며 그들의 그림이 신비한 힘을 가지는 세계에서 스승인 '달사'의 흔적을 쫓는 화공 '와치'의 이야기이다.
2 등장 인물
- 와치
- 진홍
- 우인
- 부이
- 율기
- 경도
- 달사
- 와치의 스승. 아직은 정체가 밝혀지지 않았다.
3 특징
그림에 상당히 공을 많이 들였다. 요즘은 연재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 흑백에 최소한의 톤만 넣지만 초반부 그림을 보면 색감도 뛰어나고, 배경의 디테일도 잘 살렸다.
원고는 컴퓨터 작업을 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그린다고 한다. 작업 시간은 상당히 오래 걸린다고. 격주연재임에도 하루나 이틀 늦게 올라오거나 휴재를 하는 일이 빈번하다.
4 스토리
스토리는 에피소드 형식으로, 각 에피소드에서 사건이나 인물이 전환되어 서술하는 방식이다.
4.1 종이 위에 피는 꽃 (1화~6화)
와치의 기본적인 세계관과 주인공 와치를 소개하는 에피소드이다. 와치의 배경이 되는 세계는 '화공'들에 의해서 그림이 실체화되는 세계이며 와치는 이 화공 중의 한 명이다.
특별한 이유 없이 앓아누워있는 한 남자가 있다.
4.2 동고림 (7화~11화)
동고림은 동그라미의 옛말.
와치가 연락지를 구입하기 위해 화공들이 모인 7일장을 찾아가고, 그곳에서 알고 지내던 진홍을 만난다.
진홍은 와치에게 '겹세계를 보는 눈'을 달라고 한다.
4.3 서광경 (12화~)
장편 에피소드로, '율기'와 '우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작성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