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상역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함북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청진철도총국
청진청년 방면
구룡평
웅 상라 진 방면
동선봉

雄尙驛 / Ungsang Station
ㅇㅅ역
남쪽 동네에 존재하는 또다른 웅상에서 그토록 원하는 웅상역이 북한엔 이미 있다

함북선의 철도역. 라선특별시 선봉군 웅상로동자구 소재.

원래 웅기산 위에 있다고 웅상(雄上)이라고 이름을 붙였다가 '상'을 '尙'으로 바꾼 것. 훈음은 '오히려 상'이지만, '높다'라는 뜻도 있어 지명에도 곧잘 쓰이는 한자로, 경상북도 상주시의 '상'이 바로 이 '상'이다. 다만 역에서 산을 찾으려면 좀 잘 찾아야 하는데, 정남쪽이 아니라 오히려 서쪽에 가까운 남쪽 - 방위로 표시하자면 서남서쪽 - 에 산이 있다. 사실상 서쪽에 산이 있는 거나 다름없는 셈.

역세권은 짐작했겠지만 북쪽에 있다. 하긴 다른 쪽에 있었다면 웅상이 아니라 웅동 웅하 이런 지명이 나왔겠지 다만 노동자구답지 않게 겉으로 보기에는 좀 규모가 작아 보이는데, 이건 다 마을이 여기저기 퍼져 있어서 그렇다. 그래도 다 긁어모아서 한데 붙이면 0.35㎢는 되니, 양호한 수준이랄까. 참고로 이 넓이는 여의도의 약 1/25.

원래는 중요한 역이 아니었는데, 웅상항이 부설되고 목재가공기지로 거듭나면서 노동자구까지 세가 커졌고, 덩달아서 역 시설도 커졌다. 승강장은 1면뿐이지만 선로가 7선으로, 화물열차의 수요가 그 정도 되는 셈이다. 다만 북한은 이제 슬슬 목재 자원이 동날 때라서 지금도 잘 굴러가고 있을지가 미지수라는 점이 걸린다.

청진청년역 기점 300.0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