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페이스/비판

1 개요

워페이스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문서. 문서 내용은 미국 서버 기준.

2 무너진 장비 밸런스

크라이텍이 장비 밸런스에 관심이 없는건지 그야말로 개판. 무기마다 개성있게 만들어야하는데, 상위호환과 하위호환이 명확하게 보인다.

무기는 벤더 내에서 일반, 고급, 희귀 순으로 등급을 나눠 등급별로 성능차이가 나며, 언락 없이 구매가 가능한 상점제 무기는 가격에 상관없이 보통 벤더 무기보다 성능이 좋으며, 보통은 영구제 기준 $41000짜리 고가형 무기가 $19200짜리 염가형 무기보다 좋다. 그리고 염가형 워박스($600짜리) 무기는 그 상점제 무기와 비슷하거나 성능이 좋다.물론 예외도 있다. MG4보다 안좋은 MG3이나 SG552보다 안좋은 K7같은. 그리고 고가형 워박스($2700 내지는 60K짜리) 무기는 앞서 말한 염가형 워박스+고가형 상점+염가형 상점 무기들의 성능을 아주 맛깔나게 씹어먹는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게다가 보통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일수록 벤더 무기나 상점제 무기를 많이 쓰게 되는데 게임을 오랫동안 즐긴 올드 유저들이 워박스 무기로 초보자들을 처참하게 갈아버리고 있어 진입장벽이 더욱 더 높아졌다.

방어구의 경우 역시 벤더 방어구는 스프린트 속도 증가 및 방어력 증가 정도의 성능을 제공하지만 상점제 방어구는 체력 회복, 아머 회복, 스프린트 속도 및 시간 증가 등 벤더 방어구가 따라올 수 없는 성능을 자랑한다.

워박스 무기는 대체적으로 스펙이 좋은 편이거나 너무할 정도로 심각한 밸런스를 자랑하는데, 그것의 상위호환인 골드 버전의 워박스 무기 또한 같이 판매한다. 그리고 골드 버전 총기의 내구도는 ∞로 표시되어있다. 즉, 기본총과 같이 수리비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 영구제 무기다. 밸런스를 완전히 쑥대밭으로 만들어놓는 컨텐츠인 주제에 어떠한 패널티도 없다. 한국 서버, 쿠데타 패치 이전에 존재했던 오버밸런스 무기는 정신나간 수준의 수리비를 요구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아무리 무기로 날뛰어대도 게임창 끝나고 나면 적자를 맞이하고 일반유저들은 흑자를 맞이했기에 큰 부담감을 안겨줬지만, 현 북미 워페이스의 골드 스킨 무기들은? 그딴 거 없다.

워페이스는 워박스 무기의 밸런스를 상점무기, 벤더무기와 적절히 맞추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안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심지어 기존 워박스 무기에 외형과 전체적인 성능을 추가한 현질전용 캐시 워박스 까지 나왔다. 다만 캐시 워박스가 나온 것 자체는 납득가능하며 캐시 워박스가 나온 것 자체를 문제삼는다면 당장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2아바 등의 게임은 문 닫아야 하는 수준이다. 그리고 워페이스의 화폐구조상 크레딧 구매->달러 변환->워박스 구매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 중간과정인 '달러 변환'을 없애고 크레딧 구매 후 바로 뽑을 수 있으니 시간적인 면에선 조금 더 이득이다. 하지만 그 캐시 워박스에 사기무기를 넣는 현질유도 정책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플레이 시간이 몇천시간씩 되는 올드유저들은 지금은 단종되어 구할 수 없는 워박스 무기를 들고와서 초보는 물론이요, 판매중인 워박스 무기 사용유저들도 갈아버리고 있다.어떤 유저는 타보스타를 들고오기도 한다 불펍은 없나요?[1] Fararm S.A.T.와 M249 Para, Miller AP6이 삭제된 지금, 현 무기 밸런스 상태는 안봐도 뻔하다(...)

이젠 아예 워박스 방어구까지 나왔다. 게다가 크래딧 상품으로(...)

3 적은 수익

게임 내에서 벌 수 있는 돈이 지나치게 적다.
벤더 장비는 언락하면 자동으로 인벤토리에 들어오니 예외지만 상점제 장비나 워박스 등은 구매하는데 만만치 않은 게임머니가 소모되는데 게임 내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너무 적어 상점제 방어구 하나만 구입해도 순식간에 자금이 거덜나버린다. 더군다나 PVE에서는 타워나 어스 셰이커 사이버 호드등의 특수 미션을 클리어 해도 보상이 정말 적다 특수 미션이 이정도인데 다른 PVE 미션은 말이 필요할까?

그렇다면 기본 장비로 게임플레이를 하면 되지 않는가 물어볼텐데 그러면 성능 좋은 장비를 갖춘 유저에게 갈려나가기 십상이라 그것도 쉽지 않다.

뭐, 간신히 돈을 모아 좋은 무기와 장비를 구매해도 기본 장비를 쓸 일이 꽤 있을 것이다.

때때로 주말 경험치 2배 이벤트로 게임머니, 경험치, 벤더포인트를 2배로 얻어갈 수 있게하거나, 무기 반값세일 등 노력은 하고있다.

4 과도한 수리비

워페이스는 벤더무기, 무제한 아이템, 일부 워박스 무기들[2]에게 내구도를 부여했다. 이 내구도는 80% 이하가 되면 방어구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무기의 전체적인 성능이 떨어진다. 그래서 80% 아래로 가기전에 수리비를 내서 수리를 해야하는데....

방어구만 장착하고 다녀도 적자가 난다!

위에서 기본 장비를 쓸 일이 많다고 언급한건 바로 이 살인적인 수리비 때문이다. 워로드 방어구를 풀 세트로 맞출 경우 팀데스매치에서 1등을 해도 적자가 나며, 거기에 무기까지 추가한다면 그야말로 망했어요. 아예 대놓고 캐시로 부스터를 지르던지 아니면 기본 장비로 거지처럼 다니라고 강요하는 수준이다.

무기의 경우 순서대로 기본무기/황금 무기(수리비 불필요)<염가형 상점 무기<중저가형 상점 무기≤염가형 워박스 무기<고가형 상점 무기<고가형 워박스 무기 순으로 수리비가 많이 나간다.

업데이트로 무기와 방어구의 수리비가 절반이나 줄어들었는데 팀데스메치 16인전 기준으로 아직도 적자가 적지 않다.[3] 그만큼 예전의 수리비가 비싸서, 수리비를 절반씩이나 줄여봤자 오십보백보. 워페이스는 지금 당장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사실 팀데스매치가 무기와 방어구의 수리비가 많이 나가는 탓도 있다. 공습요청, 폭파미션, 탈취미션은 보상도 팀데스메치보다 많이 주고, 수리비도 별로 안든다. 돈이 없는 사람은 이 3가지 모드를 추천한다.정말 이상한 밸런스다 팀데스메치가 수리비가 더 적게들어야지[4]그래도 상당히 많이 줄었다. 그리고 적자가 난다 해도 워페이스를 너무 욕하지는 말자. 좋은 무기에는 항상 엄청난 페널티가 따르기 때문이다.
팀데스메치 기준으로 대략 고가형 워박스 무기가 40~50원, 워로드 방어구가 60~80원, 벤더 방어구가 5~20원, 상점 방어구가 10~30원, 고가형 상점 주무기가 30~50원. 16인전 팀데스메치에서 1등을 한다면 250~290원 가량 받으므로 워로드방어구만 써도 적자 아니면 본전(...)그래도 예전보다는 나아졌다. 오히려 더 줄였으면 벨런스 붕괴로 이미 벨런스 붕괴상태인데? 워페이스 망할지도 모른다.

벤더무기와 벤더방어구는 거의 모든물건이 상점이나 워박스보다 싸므로 벤더 포인트를 많이 얻었다면 상점, 워박스와 적절히 섞어가면서 쓰는것이 자산관리에 바람직하다.

5

프레임이 100 이상인데도 화면이 끊긴다!
눈 앞에 달려오는 적을 보고 쏘려는데 그 순간에 딱 렉이 걸리고 뒤이어 자신이 죽어있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매우 끝내준다.야!신난다!

게다가 이건 또 무슨 렉인지 실제 적은 구조물 위에 있는데 플레이어 시야엔 구조물 아래에 내려와 있는것으로 보이는 렉도 있다. 이 렉의 경우 한국서버에서도 여러 번 목격된 전적이 있는 것이며 당연하지만 이 렉이 발생했을때 구조물 아래에 있는 적을 쏘면 적은 당연히 데미지를 안입고 구조물 위에 있는 보이지 않는 적을 쏴야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이걸 어떻게 알아.

스팀판에서도 자주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였지 어느센가 대부분 고쳐졌다. 대신 요즘에는 무뎀버그가 판을 치고 있는 상황이다(...)

6 1인칭 모션과 3인칭 모션 간의 차이

리볼버를 장전하는데 3인칭에선 자동권총 장전하듯이 장전하고, 관형탄창을 쓰는 펌프액션 샷건 역시 3인칭에선 탄창을 갈아끼우는 모션으로 장전한다. 언뜻 보면 별 문제 아닐지도 모르지면 난 분명 적이 장전하는 모션을 보고 공격을 가했는데 실제 상대방은 이미 장전을 끝내서 역으로 본인이 당하는 황당한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것 역시 스팀판에서도 발생하는 현상이다.

7 적은 유저

한국 워페도 그렇듯이 스팀워페(특히 터키와 북미)는 유저가 상당히 적다. 북미서버 기준으로 사람이 가장많은 시간대인 오전 10시~오후 2시에도(한국 시간) 서버 하나가 총 인원수의 반을 넘지 못한다.[5] 보통은(황금 시간대를 제외하면) 가장 많은 서버가 총 인원수의 반의 반수준. 임시점검이나 긴급점검을 한 후에는 상황이 더 악화되는데 가장 많은 서버가 총 인원수의 1/10정도 된다.퀵메치 안돌리고 방만 파서 플레이 하는 유저들은 대환영이다 사람이 별로 없기에 만들어진 방도 별로 없어 내가 만든 방이 돋보인다.

Xbox 360버전은 크라이텍 부도설과 낮은 인기 때문에 한국 서비스와 비슷한 시기에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중국 워페이스는 업데이트(혹은 패치)를 하면서 뭔가를 잘못 건들였는지, 대략 한 달간 게임을 실행할 수가 없는 상황이 발생. 이 병크 때문에 인기가 확 식어버려서 서비스 종료를 한 것이라고 하는데, 정확히 아는 사람이 수정해주길 바람.

하지만 러시아와 브라질, 베트남같은 곳은 인기가 좋다. 특히, 러시아에서 워페이스는 국내에서 서든어택1 및 오버워치가 흥하는 수준으로 잘 되는 곳이다.

8

조준핵 종류가 사실상 대부분을 차지한다. 업데이트전에는 절반이 핵일 정도로 엄청나게 많았지만 최근 업데이트 후 잘 안보인다. 그렇지만 존재하고 있으며 일반 유저들을 학살하고 다닌다. 보통 라이플맨을 쓰는데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효과적이기 때문. 쏘면 헤드샷이기 때문에 메딕이랑 엔지니어를 근거리에서 압도한다. 대응방법은 신고하는게 있긴한데 처리가 잘되는지는 알 수 없다. 그나마 스나이퍼정도가 겨우 상대할 수 있다. 볼트액션같은 경우에는 맞추면 한방이기 때문에 사실상 유일한 상대법.

9 한국 서버의 문제점

항목 참조
  1. 사실 60렙 부터 80랩까지는 레벨보상이 워박스 무기로 주어지는데 그중에 예전에 단종된 무기가 그렀게 보이는 점도 있다. 물론 진짜로 예전에 산 워박스 아이템으로 공방에서 양학하는 경우도 있다.
  2. 골드 버전은 내구도가 없다
  3. 상점 무기를 쓰거나 염가형 워박스를 쓰거나, 아니면 상점 방어구를 장착하면 적자가 조금은 해소된다.
  4. 사실 워페이스는 보상제도가 플레이 시간+플레이 후 점수 제도라서, 팀데스매치에서는 처음부터 시작해서 1등해야 보상을 많이 준다. 기본적으로 팀데스매치는 길어야 5분가량인데, 백앤택, 공습, 폭파, 탈취 등은 아무리 짧게 끝나도 10분대에 끝나기 때문.
  5. 그래도 주말에는 반을 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