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이글스의 야구선수 미치 탈보트는 해당 문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W.H.F.Talbot
1800 ~ 1877
영국의 사진학자. 1801년 영국 도싯 주(州) 멜버리에서 태어났으며 프랑스의 조셉 니세포르 니엡스의 헬리오그라피,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의 다게레오 타입의 영감을 받아 종이를 이용한 독자적인 사진법인 칼로우 타입을 개발하였다.
영국에서 권위있는 것으로 알려진 영국왕립연구소에 소속되었으며 1826년 광학 현상을 통한 논문을 발표하였고 프랑스에서 니엡스, 다게르의 헬리오그라피, 다게레오 타입에 영감을 받아 자신 역시 독자적으로 종이를 이용한 사진법인 칼로우 타입을 개발하여 영국 정부로부터 특허권을 승인받았다. 그는 칼로우 타입을 통해서 음화와 양화를 동시에 추출해내는 사진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사진학의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칼로우 타입의 저작권 및 특허권이 탈보트에게 있기 때문에 탈보트의 승인이 없이는 칼로우 타입을 사용하기가 어렵고 별도로 칼로우 타입을 사용할 수 있는 자격 시험을 통해서 자격자를 배출해낸다는 단점 때문에 실용화되지는 못하였던 편이나 일반인이 다루기에 의외로 쉬워보인다는 평가도 있다.
여담으로 한국의 한화이글스 선수인 미치 탈보트와 이름이 비슷하여서 사진 전문가나 사진학 전공자 등이 아니면 이 사람에 대해서 아는 이들이 많이 없는 편. 사진을 취미로만 여겨왔던 사람도 이 사람에 대해서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으며 대개는 야구선수를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사진학을 전문적으로 익힌 사람 입장에서는 야구선수보다는 이 사람을 먼저 떠올리는 편. 생몰연대에서도 이 사람이 야구선수보다 1백년을 먼저 살아왔기 때문에 사진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면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국적도 이쪽은 영국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