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항목은 간단하게 노이즈 체인지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유성의 록맨 3에 등장하는 신 변신 시스템인 노이즈 체인지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이다.
목차
1 노이즈 체인지
어빌리티 '에이스 프로그램' 혹은 '조커 프로그램'을 장착한 상태에서, 통상종보다 더 큰 'G 바이러스'를 격파할 경우 보상을 얻기 전 노이즈 체인지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1] 해당 노이즈 체인지를 처음 얻었을 경우 변신 후의 효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며, 이후 이 변신을 수용할지 거부할지 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존에 이미 다른 노이즈 체인지를 얻은 상태로 변신을 수용하면, 새 노이즈 체인지로 대체되는 것이다.
에이스 혹은 프로그램 장착 중에는 화면 우측 상단에 %로 표시되는 노이즈 게이지가 나타난다. 배틀 시작 시 0%이며, 무속성에 비암전 계열의 배틀 카드로 적을 공격하면 그 데미지에 따라 점점 차오른다. 보스전에서는 비암전 무속성 카드로 보스에게 입힌 데미지의 50%만큼 차오른다. 예를 들어 소드 계열 카드로 500의 데미지를 입혔다면 총 250%가 찬다. 최대 999.9%까지 채울 수 있다.
노이즈 체인지 중 게이지의 수치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는 아래와 같다.
- 50% 미만 - 별다른 이변은 없다. 록맨이 노이즈 체인지 상태라면 외형만 바뀐 상태이고 무장은 그대로 푸른색이다. 이 형태를 폼 아웃이라고 하며, 노이즈 체인지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본 효과를 받는다.
- 50% 이상 - 노이즈 게이지가 황색이 된다. 록맨이 노이즈 체인지 상태라면, 무장이 기존의 푸른색에서 각 노이즈 체인지 고유의 색상으로 바뀐다. 이 형태를 컬러 아웃이라고 하며, 추가적인 부가효과가 발생한다. 노이즈 체인지에 따라 록맨의 몸에 속성 및 전용 차지샷이 부여되며, 약점 속성으로 공격을 당하면 노이즈 게이지가 0%가 되고 다시 폼 아웃 형태로 돌아간다. 참고로 컬러 아웃 상태에서 적에게 카운터를 먹이면 배틀카드 대신 강력한 필살 기술인 NFB(Noise Force BigBang)가 등장한다. 브라이 노이즈는 NFB가 없지만...
여담이지만 노이즈 체인지의 변신 모티브는 브라이 노이즈를 제외하면 모두 FM성인이다. 그리고 공개된 컨셉 아트를 보면 '하프 노이즈' 또한 존재했으나 아쉽게도 완성된 게임에서는 삭제되었다.
1.1 리브라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에서 등장한 보스 '리브라 밸런스'. 보스 특유의 스타일을 재현한 결과 대두 + 어깨뽕이라는 기묘한 조합이 됐다.
- 기본 효과
- 파이어, 아쿠아 속성 카드 공격력 +10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없음
- 약점 속성: 브레이크
- NFB: Meteor Light Barrage [2]
- 무속성, 비암전 계열 카드 사용 시 최대 HP의 5%를 회복한다.
1.2 시그너스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에서 등장한 보스 '시그너스 윙'. 새대가리
- 기본 효과
- 무속성 속성 카드 공격력 +10
- 에어슈즈 + 플로트슈즈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없음
- 약점 속성: 소드
- NFB: Meteor Light Barrage
- 비암전 계열 바람 속성 카드 공격력 +30
1.3 코버스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 3에서 등장한 보스 '잭 코버스'. 컬러와 속성이 매치가 안 된다(...).
- 기본 효과
- 비암전 계열 파이어 속성 카드 공격력 +30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1.4 옥스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 시리즈 내내 개근한 보스 '옥스 파이어'.
- 기본 효과
- 비암전 계열 파이어 속성 카드 공격력 +50
- 슈퍼 아머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파이어
- 약점 속성: 아쿠아
- NFB: Atomic Blazer
1.5 캔서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에서 등장한 보스 '캔서 버블'. 색상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은 불 속성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설정집에 의하면 어깨 보호대는 게의 집게발을 베이스로 디자인한 것이다.
- 기본 효과
- 비암전 계열 아쿠아 속성 카드 공격력 +30
1.6 버고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 3에서 등장한 보스 '퀸 버고'. 캔서나 코버스와 달리 무장 색상이 속성과는 매치가 되지만, 정작 원본인 퀸 버고 본인과는 색상도 형태도 별로 닮지 않았다(...) [7] 닮은 부분이 딱 한 곳 있는데, 록맨의 눈을 가리고 있는 붉은 바이저의 형태가 퀸 버고의 것과 동일하다.
- 기본 효과
- 비암전 계열 아쿠아 속성 카드 공격력 +30
- 프리즈 보디 + 버블 보디. 결빙과 버블 상태 이상에 면역이 생긴다.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아쿠아
- 약점 속성: 일렉
- NFB: Dynamic Wave
1.7 제미니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에서 등장한 보스 '제미니 스파크' 2인조. 제미니 스파크 B와 제미니 스파크 W의 컬러링에 맞춰 양 팔이 각각 검정과 흰색이다.
- 기본 효과
- 비암전 계열 일렉 속성 카드 공격력 +30
- 태그 시스템 사용 가능. [8]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1.8 크라운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에서 등장한 보스 '크라운 썬더'. 크라운의 색상 배치를 그대로 따와서 머리의 왕관 부분만 색이 다르다.
- 기본 효과
- 일렉 속성 카드 공격력 +20
- 배틀 시작 시 커스텀 화면에 메가 클래스 카드가 등장할 확률 증가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일렉
- 약점 속성: 우드
- NFB: Thunderbolt Blade
- 비암전 계열 무속성 카드에 블라인드 효과 추가
1.9 오퓨커스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에서 등장한 보스 '오퓨커스 퀸'. 록맨의 헬멧이 뱀의 머리 형상을 하고 있다.
- 기본 효과
- 우드 속성 속성 카드 공격력 +20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우드
- 약점 속성: 파이어
- NFB: Elemental Cyclone [11]
- 비암전 계열 무속성 카드에 혼란 효과 추가
- 혼란 효과에 면역이 있다.
1.10 울프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에서 등장한 보스 '울프 포레스트'.
- 기본 효과
- 퀵 게이지. 커스텀 게이지 충전 속도 2배.
- 비암전 계열 소드 속성 카드 공격력 +30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우드
- 약점 속성: 파이어
- NFB: Elemental Cyclone
- 우드 속성 카드 공격력 +30
- 우드 속성 카드 한정으로 오토 록 온 [12]
1.11 브라이 노이즈
모티브는 유성의 록맨 2에서 등장한 브라이. 전작의 브라이 트라이브를 계승한 시스템으로, 실제 브라더가 1명도 없을 때에만 얻을 수 있다.
여담이지만 브라이 현상으로 인해 머그샷의 눈매가 매우 더럽다(...)
- 기본 효과 [13]
- 컬러 아웃 중에 발생하는 추가 효과
- 부여 속성: 없음
- 약점 속성: 없음
- NFB: 없음 [16]
- 비암전 계열 무속성 카드에 아주 잠깐 발동되는 마비 효과 추가
- 차지샷 공격력 2배
- PVP에서, 상대의 모든 록 온을 무효화한다. 물론 오토 록 온도 포함된다.
이상의 내용 및 유성의 록맨 3의 배틀 카드 리스트를 잘 보면 알겠지만, 브라이 노이즈로 컬러 아웃까지 하면 게임 3편의 록맨은 이미 사기 캐릭터가 되어있다. 3편에 강력한 소드 계열 카드가 많이 추가됐기 때문에 소드 공격력 +50이 엄청난 효율을 자랑한다.
라이브러리에 없는 소드 계열 카드 중 무려 5연속으로 눈 앞의 상대를 베어버리는 소드 파이터 시리즈가 브라이 노이즈와 궁합이 좋다. 그 중에서도 최상위 카드인 소드 파이터 X의 타격 당 데미지가 60인데, 브라이 노이즈 보정을 받으면 타격 당 110이라는 데미지로 상대를 5번 썰어버리는 미친 짓이 가능하다. 스탠다드 클래스 카드 주제에 하나 당 550의 데미지를 뽑는 것도 흠좀무한 일이지만, 한 술 더 떠서 한 폴더는 같은 스탠다드 카드를 5장까지 넣을 수 있다. 카운터용으로 매드발칸 몇 장 넣어놓고, 소드 파이터 3와 소드 파이터 X를 5장씩 넣으면...총 데미지가 각각 500, 550인 카드가 한 폴더에 5장씩 있는 셈이다. 그리고 NFB가 없는 브라이 노이즈의 특성상 카운터를 날리면 운에 따라 소드 파이터 카드가 하나 더 생기기도 한다! 고만해 미친놈들아 게다가 전작의 브라이 트라이브는 메가 클래스 카드를 사용 못한다는 페널티가 있었는데, 3편의 브라이 노이즈는 그런 거 없다.
차지샷 데미지가 2배가 되는 건 덤. 공격력이 최대치인 5라면 차지샷 데미지가 무려 100이라는 뜻이다. 이는 바이러스 퇴치 때 좋다.
2 멀티 노이즈
실제 브라더가 있을 때 생기는 브라더 카드나 와이파이 대전 승리 시 얻을 수 있는 상대 카드가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한 기술.
배틀 중 커스텀 화면에 브라더 카드나 상대 카드가 있으면, 이를 이용한 2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브라더/상대의 화이트 카드에 있는 4개의 배틀카드 중 1개로 변환하거나[17], 그 카드에 기록된 노이즈로 멀티 노이즈를 사용하는 것.
멀티 노이즈를 발동하면, 노이즈 게이지가 50%가 되고 자신의 노이즈 체인지의 컬러링, 속성 및 약점, 차지샷, NFB가 바뀐다. 바뀐 효과는 브라더/상대 카드에 기록된 노이즈를 베이스로 한다. 이 상태에서는 자신의 노이즈 체인지의 기본 효과와, 브라더/상대 카드에 기록된 노이즈의 컬러 아웃 추가 효과를 받는다.
예시: 제미니 노이즈에 '멀티 노이즈 - 버고'를 사용할 경우 효과는 아래와 같다.
- 자신이 가진 '제미니 노이즈'의 기본 효과
- 비암전 계열 일렉 속성 카드 공격력 +30
- 태그 시스템 사용 가능.
- '멀티 노이즈 - 버고'의 컬러 아웃 추가 효과
- 제미니 노이즈의 속성이 아쿠아로 바뀌고, 약점도 일렉 속성으로 바뀐다.
- NFB가 TB Blade에서 Dynamic Wave로 바뀐다.
참고로 울프 노이즈에 '멀티 노이즈 - 제미니'를 적용하면 소드 계열 카드에 공격력 보정과 마비 효과가 동시에 붙는다. 멀티 노이즈 중 사실상 유성의 록맨 3의 국민조합이나 다름없으며, 브라이 노이즈와 더불어 소드 운용의 투탑을 형성한다.
3 파이널라이즈
노이즈 게이지가 200% 이상일 때, 커스텀 화면 중간에 'METEOR SERVER ACCESS'가 적힌 버튼이 뜬다. 누르면 현재 노이즈 게이지의 수치에 따라서 자신의 폴더가 다른 폴더로 바뀐다. 예를 들어 노이즈 게이지가 200%일 경우 메테오 서버 레벨1, 999.9%일 경우 메테오 서버 레벨 11의 폴더에 접근한다.[18]
메테오 서버에 액세스하여 바뀐 폴더로 평소대로 카드를 선택하고 배틀에 돌입하면 록맨이 '파이널라이즈'하여 블랙 에이스 혹은 레드 조커로 변신한다. 이 때 노이즈 게이지는 0%로 내려가며 다시 배틀 카드로 채우는 것은 가능하다. 다만 파이널라이즈는 3턴만 지속되며, 3턴이 지나면 파이널라이즈가 풀려서 기존의 노이즈 체인지 폼 아웃 상태으로 돌아간다. 노이즈 게이지가 또 0%로 내려가는 건 덤.
참고로 메테오 서버의 폴더에 액세스한 상태에서는 카드 선택 룰이 살짝 바뀐다. 덮여있는 카드도 서포트 카드로 전환되거나 하지 않고 그냥 다른 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덩치 큰 기가 카드와 스탠다드 카드가 서로 덮고 덮어서 플레이어의 선택을 제한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GA 배틀 카드와 NFB 카드가 일부 상위 레벨 폴더에 섞여있다. 조합이나 카운터 없이도 GA와 NFB를 부분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뜻.
레드 조커와 블랙 에이스 모두 무속성이고, 공통으로 적용되는 효과가 무려 록 온 공격 시 데미지 2배. 공격력 250인 '브레이크 사벨 X'를 록 온해서 쓰면 실제 데미지가 500이 된다는 뜻이다. 공격력이 높은 배틀카드일수록 효과는 좋다. 잘만 쓰면 브라이 노이즈급의 뎀딜도 가능하다.
그런데 공통으로 적용되는 또다른 효과 역시 충격적인데, 버스터의 공격력과 연사력이 최대치인 5가 되지만 차지샷이 없다. 버스터가 그냥 공격력 5짜리 따발총이 돼버린다. 물론 연사력이 5라서 좀만 쏴대면 버스터답지 않게 데미지가 세 자리 수를 금방 넘어가긴 한다. 바이러스 견제하기에는 쓸만한 기능. 그나마 다행이다
3.1 블랙 에이스의 효과
모티브는 에이스의 위저드인 인공 전파체 애시드. 블랙 에이스 버전에서 메테오 서버에 액세스한 뒤 폴더 구성을 잘 보면, 애시드 에이스와 관련된 배틀카드가 포함되어있다. [19]
- 부여 속성: 없음
- 약점 속성: 없음
- NFB: Black End Galaxy [20]
- 에어슈즈 + 플로트슈즈
- 오토 록 온
- 퀵 게이지
- 버스터 맥스 + 차지샷 없음 (공격력 5, 연사력 5, 차지 無)
- 록 온 공격(워 록 어택) 시 데미지 2배
3.2 레드 조커의 효과
이쪽도 슴가는 블랙 에이스에게 뒤지지 않을 정도로 거대하다
모티브는 미스터 킹의 위저드인 인공 전파체 조커. 레드 조커 버전에서 메테오 서버에 액세스한 뒤 폴더 구성을 잘 보면, 그레이브 조커와 관련된 배틀카드가 포함되어있다. [21]
- 부여 속성: 없음
- 약점 속성: 없음
- NFB: Red Gaia Eraser [22]
- 슈퍼 아머
- 스테이터스 가드
- 버스터 맥스 + 차지샷 없음 (공격력 5, 연사력 5, 차지 無)
- 록 온 공격(워 록 어택) 시 데미지 2배
- ↑ 예외적으로, 최초의 노이즈 체인지는 게임 스토리 진행 중 얻게 된다.
- ↑ 필드 맨 끝의 2줄을 두 번 공격한다. 무속성이며 인비저블을 무시한다.
- ↑ 좌우 3줄을 공격하는 크고 아름다운 파이어+바람 속성 광선포. 배리어나 오라를 날려버릴 수 있다. 첫 등장은 유성의 록맨 1편으로, '록맨 파이어 레오'의 SFB였다.
- ↑ HP 250 이하의 바이러스와 HP 500 이하의 보스를 즉사시키는 기가 카드이다.
- ↑ 록맨의 위치와 관계없이 필드 전체를 쓸어버리는 물 속성 3연타 공격. 연출이 제법 간지난다.
- ↑ 맞은 상대가 잠시 물방울에 갇힌다. 참고로 물방울에 갇혔거나 얼어붙은 적은 일렉 속성 공격에 2배의 데미지를 입는다.
- ↑ 퀸 버고의 무장은 자주색 계통이다.
- ↑ 배틀 카드 폴더에서, 원하는 카드에 커서를 놓고 Y를 2번 누르면 TAG 표시가 뜬다. 이 방법으로 2개의 카드에 TAG 표시를 해 놓으면, 배틀 중 이 2개의 카드는 무조건 한 번에 같이 나온다. 콤보를 만드는데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 제미니 노이즈는 이 태그 시스템과 마비 효과가 있는 전용 차지샷 때문에 인기가 상당하다.
- ↑ 가로 세로 3칸이라는 전무후무한 공격범위를 가진 3연속 소드 공격. 당연히 전기 속성이다. 기본적으로 필드 끝의 9칸을 공격하지만 같은 줄에 적이 있을 경우 그 적의 바로 앞 칸으로 이동하여 사용한다. 첫 등장은 유성의 록맨 2로, 썬더 베르세르크의 LFB였다.
- ↑ 모티브는 제미니 스파크의 기술 '일렉 소드'로 추정된다.
- ↑ 전진하면서 좌우 3줄을 쓸어버리는 우드+바람 속성 3연타 공격. 가운데 줄에서 쓰면 필드 전체를 쓸어버리는 셈. 배리어나 오라를 날려버리는 효과가 있다.
- ↑ 워 록 어택 사용 시, 먼저 ↓버튼으로 록 온 모드를 켜서 적에게 커서를 맞춰야 한다. 만약 오토 록 온 사용 중이라면 따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록 온 모드가 된다.
- ↑ 전작의 브라이 트라이브와 기본 효과가 거의 동일하다
- ↑ 같은 이름의 기가 클래스 배틀카드가 존재하는데, 이 카드를 사용했을 경우 2번 움직일 때마다 배리어가 재생된다. 한 턴 내에서 몇 번이고 재생이 가능하다는 압도적인 성능만 보면 브라이 노이즈의 상위호환이지만, 배틀카드 없이 사용 가능한 브라이 노이즈의 뮤 리젝션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 노이즈 체인지를 해제하거나 다른 노이즈로 대체하지 않는 한 브라더를 맺지 못한다
- ↑ 카운터를 발동하면 NFB 대신 폴더에 있는 배틀카드가 소환된다.
- ↑ 뭐가 나올지는 랜덤
- ↑ 일판에서 사용 가능한 레존 카드 중, 메테오 서버 레벨을 1단계 올리는 효과가 있는 카드가 있다. 이를 사용하면 메테오 서버 레벨 12에 접근할 수 있다.
- ↑ 스텔스 레이저나 와이드 웨이브처럼 실제 보스전에서 애시드 에이스가 사용하는 배틀카드가 많이 섞여있다. 메가 카드 '애시드 에이스', 기가 카드 '윙 블레이드' 등 애시드 에이스 본인이 필드에 소환되는 카드도 물론 있다.
- ↑ 필드 전체를 베어버리는 소드+바람 속성 공격. 단타 공격이며 데미지는 500. 바람 속성이 있어 배리어나 오라를 날려버릴 수 있고, 인비저블을 무시한다. 덤으로 맞은 상대는
죽지 않았다면'중력' 상태이상에 걸려 제자리에서 행동은 하되 이동하지 못한다. - ↑ 빅 드롭, 히트 어퍼 등 그레이브 조커가 보스전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유사한 카드가 많고, 메가 카드 '그레이브 조커', 기가 카드 '그레이브 메테오 레이저' 등 조커 스스로 필드에 소환되는 카드도 보인다.
- ↑ 먼저 록맨이 손으로 정면을 향해 1줄짜리 레이저를 발사하고, 록맨의 어깨에 달려있던 디스크가 필드 전체를 레이저로 한 번 쓸고 나면, 마지막으로 필드 전체를 덮는 대폭발이 일어난다. 3번의 공격 모두 데미지가 200이므로, 록맨이 처음 쏘는 레이저의 히트 유무에 따라 최소 데미지가 400, 최대 데미지가 600이다. 참고로 마지막의 대폭발 한정으로 브레이크 속성이 있다.
- ↑ 사실 유록3 특성상 에어 슈즈 어빌리티가 필수이기 때문에, 블랙 에이스보단 레드 조커가 더 좋은 평을 받는다. 록 온이야 십자키 한 번 누르면 끝이기 때문에, 오토 록 온의 메리트도 그렇게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