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판타지 마스터즈의 세계관 내에서 매우 중요했던 인물. 600살 넘는 연금술사의 거장. 허나 지금에 와선 중요도는 낮지만, 지금도 그가 만드는 창조물들은 매우 강력하다 울티메이터가 그 예. 문제는, 자기가 창조한 유닛들한테 펑펑 터져나갈정도로 약체라는거.
금속성 세력 중 두 연금술사 집단이 있는데, 그것이 이레제와 파소에. 이레제는 자신의 이름을 딴 이레제 세력의 수장이기도 하다. 울티메이터와 로켓울티 등의 텍스트에서 알 수 있듯이, 이레제 쪽이 악역 취급. 하지만 발매된 카드들의 성능을 잘 살펴보면 이레제 >> 넘사벽 >> 파소에로, 파소에가 이레제를 뛰어넘을 날은 요원해 보인다.
2 성능
구매등급은 렙 81. 프라임마스터이다!
07-01-31. 에피소드 11에 등장.
등급은 유니크.(=1U) SP 80800 GP 1500. 역시나 트레이드 불가.
특능 마스터 콜링은
자신 파괴시 핸드 1번이 빈 공간이면 스페셜 등급의 마법이나 아이템을 랜덤으로 생성하며, 핸드 1번에 카드가 있으면 '아군 필드 다음 위치에' 행동불능으로 랜덤한 스페셜 유닛을 생성한다.(최근에 나온 랭크스페셜은 제외한다.)
마스터콜링 특능은 랜덤이라지만, 판타지마스터즈 상 랜덤이다 그렇듯이 실상은 랜덤이 아니다. 자신을 파괴한 유닛의 카드 코드(게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 따라 나오는 카드가 달라진다. 벡터구울이 파괴할 경우 무조건 울티메이터가 소환되는 식.
세 종의 5렙 프라임마스터 유니크와 네 종의 6렙 프라임마스터 유니크 중, 5레벨 유닛이라 비교적 활용도는 높은 편이며,(일제사격과의 싱크로도 다소 강력하므로) 프라임마스터급 이상의 금덱에서는 거의 반드시 들어간고 봐도 좋다 (5레벨 유닛이 죽을 시 6~8레벨의 스페셜 등급 유닛이 공짜로 나오는 것이다). 어느 정도 사용에 익숙해진 프라임마스터들은 상대 카드의 코드 번호를 외우고 있다가 적절히 대주어 죽임으로써 원하는 유닛을 뽑아내기도 한다.
3 기타
참고로 이레제라는 이름은 판마 세계관에서의 지명이기도 하다. 600살이 넘었기는 하지만 살아있는 사람의 이름을 지명으로 쓸 정도이니, 그의 지명도를 대충 알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