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리아(로마: 토탈 워)

야만인 팩션
갈리아브리타니아게르마니아
이베리아다키아스키타이

2483256-spain_faction_symbol-vanilla.png

내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가 태어나시기 전부터, 이 땅은 우리의 땅이었다. 이곳은 우리의 축복받은 땅이다. 우리의 신이 이 땅의 나무와 강에 깃들어 살며 우리를 돌봐주신다. 이 땅에서 우리는 행복하다. 우리는 사냥하고, 서로 사랑하고, 가족을 만든다.

하지만 때로는 우리는 싸워야 한다! 로마 놈들이 우리의 신을 거스른다. 저들은 숲을 불태우고, 우리의 것이라면 뭐든지, 우리의 아내도, 자식도, 땅도 모두 빼앗는다! 그러면서 로마 놈들은 그들이 어떻게 우리를 '도와주고', 어떻게 우리를 '지켜주는지' 사탕발림을 늘어놓는다. 저들은 우리에게 황금을 약속하며 우리의 정신을 잠들게 만든다. 우리가 깨어나면, 우리가 가진 모든 것들은 없어진다. 저들에게 도둑맞는다! 저들은 우리의 자식을 데려다 저 빌어먹을 로마 놈으로 만들어버린다!
하! 그래서 우리들은 싸워야 한다. 우리 것을 지키기 위해, 우리 것이어야 하는 것들을 지키기 위해! 평화는, 저 돌과 철과 거짓말의 로마인들과의 평화는 절대로 있을 수 없다! 오직 전쟁만이 있을 뿐이다!

이 인트로는 갈리아, 브리타니아, 게르마니아, 이베리아, 다키아, 스키타이, 누미디아, S.P.Q.R[1]가 공동으로 사용한다.

1 팩션 소개

난이도주적특화 유닛
★★★★☆[2]카르타고, 누미디아, 율리우스 가문황소 전사
추천 획득 속주
누만티아[3], 코르도바[4], 팔마 [5]
세력 특성
한 박자 빠르게 나오는 강한 보병, 후반 유닛의 부재
장점황소 전사 보유, 카르타고와 야만인 팩션의 조화
단점군제개혁한 율리우스 가문과 스키피오의 침략 게임 오버

1.1 고유 병종

특징카르타고에 가까운 병종, 황소 전사 보유

Span_Scut.thumb.jpg

이름스쿠타리(Scutarii)
공격력9(원거리 13)
돌격보너스4
유닛 속성중보병(Heavy)
방어력12 (갑옷 5, 방어스킬 2, 방패 5)
생산비용430, 1턴
유지비140
유닛 특성돌격 전 투창을 던짐
숲 속 매복시 보너스
명령 없이도 돌격할 수 있음
생산 조건병영 3단계
티어4

특화 유닛, 이베리아 보병과 창 하나 빼고 비슷하게 생겼다. 참고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것보다 용병으로 구하기가 더 쉽다(...).

Span_BullWar.thumb.jpg

이름황소 전사(Bull Warriors)
공격력13(원거리 17)
돌격보너스4
유닛 속성중보병(Heavy)
방어력12 (갑옷 5, 방어스킬 5, 방패 2), (체력 2)
생산비용1150, 2턴
유지비200
유닛 특성돌격 전 투창을 던짐
숲 속 매복시 보너스
명령 없이도 돌격할 수 있음
매우 높은 사기
높은 체력
생산 조건에수스의 신전 3단계
티어6

스페인 최상위 보병, 본래 스펙도 좋지만 체력이 2나 되어 맷집도 세다. 로마의 근위병부터는 상대하기 좀 벅차다.

1.2 고유 신전

플레이 불가능 팩션이라 그런지 갈리아와 같다. 차이점은 갈리아의 토이타티스 신전의 신유닛 제공이 에수스로 옮겨왔다는 것 하나 뿐이다.

토이타티스의 신전전쟁의 신을 위한 신전

경험과 무기 강화, 신유닛은 에수스로 이전되었다.
신전(옵션) 효과 : 5%(경험 +1) - 10%(경무기 +1) - 15%(경험 +1)

에포나의 신전기병의 신을 위한 신전

해당 속주에서 생산되는 유닛의 경험을 최대 +3까지 올려준다.
신전(옵션) 효과 : 5%(경험 +1) - 10%(경험 +1) - 15%(경험 +1)

압노바의 신전사냥의 신을 위한 신전

궁수 부대와 시너지가 잘 맞다. 다만 경험 +3이 압도적이라 거의 버려진 신전.
신전(옵션) 효과 : 5%(원거리 +1) - 10%(원거리 +1) - 15%(원거리 +1)

에수스의 신전싸움과 인신공양의 신을 위한 신전

만족도에 특화되었으며, 3단계 신전까지 지으면 광신자와 황소 전사를 생산할 수 있다.
신전(옵션) 효과: 10% - 20%(나체 광신자) - 30%(황소 전사)

2 공략

이베리아인. 다른 야만인계 세력과는 다른 특이한 병종체계를 갖고 있는데, 카르타고 쪽에 가까운 병종들을 갖고 있다. 때문에 초반은 전투에서 카르타고로 플레이하는것과 별반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대신 후반에 가면 준수한 기병과 고유 유닛인 황소전사가 나오는데, 야만계 고급 전사와 비슷한 근접전 능력에 투창까지 있으므로 상당히 강력하다. 캠페인에서는 주로 카르타고나 갈리아와 투닥대다가 율리우스에게 털리는 신세. 갈리아가 너무 일찍 털려버린다거나 하면 가끔 이베리아 반도 바깥으로 나올 때도 있다.[6] 플레이어가 진행하게 되면 광산을 주 수입원으로 해서 주로 이베리아 반도 남쪽에서 카르타고와 혈전을 벌이고 숨 좀 돌릴 참이 되면 로마가 들이닥치기 때문에 바쁜 세력이다.

이베리아 반도 동서 부분만 가지고 시작하며, 남쪽은 카르타고, 북쪽은 갈리아가 갖고 있다. 갈리아의 누만티아를 먹어도 갈리아는 율리우스랑 싸우기 때문에 신경 못쓴다. 이베리아 반도를 다 먹으려면 카르타고의 코르도바를 점령해야 되는데 힘들다. 카르타고의 신성 보병, 신성 기병대 조합이 스페인을 끝까지 괴롭힌다. 오히려 역습당할 수도 있으니 빈틈을 보이면 안된다. 어찌어찌 이기면 율리우스나 스키피오가 들이닥치는데 황소전사를 쓰지 않는 이상 힘들다. 빨리 도시 테크까지 올리거나 아프리카로 쳐들어 가야 한다. 최소한 이베리아 반도 전체를 무조건 먹는 것을 전제로 플레이하자

전망성은 보통이다. 오히려 높을 수도 있다. 아프리카로 가도 좋고, 갈리아 쪽으로 치고 올라가도 어느정도 괜찮다. 하지만 율리우스와 스키피오가 군단병 끌고 협공하면 답이 없다. 여러모로 게임 승리하기는 힘든 팩션.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로마: 토탈 워/등장 팩션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로마 팩션 3가문은 독자적인 인트로를 가지고 있어 중복처리할 수 없는 관계로 S.P.Q.R은 부득이하게 이 인트로를 쓴다.
  2. 스키피오 참전부터.
  3. 갈리아 축출
  4. 카르타고 축출
  5. 해상 무역
  6. 참고로 이베리아에 갈리아 거점이 없는 TE모드에선 반란군, 카르타고 거점 다 밀고 갈리아 중심부까지 진출하는 기염을 토한다! 그리고 갈리아를 멸망시키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