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폴아웃)

Ian

폴아웃 1편에서 셰이디 샌즈(Shady Sands) 마을에서 등장하는 NPC이자 동료.

원래 크림슨 캐러밴의 경호원이었으나, 캐러밴 행상을 호위하다 약탈자의 습격으로 부상을 당한 뒤 셰디 샌즈 사람들이 그를 치료해줘서 치료해준 보답으로 셰디 샌즈에 머물고 있었다.

영입하고자 하면 100캡을 요구하지만, 지능이 6이상이면 신나는 모험과 수익을 절반으로 나누자는 스피치 체크를 통해 공짜로 영입할 수 있다. 물론 폴아웃 시스템상 진짜 수익을 나누거나 하진 않는다. 동료들 중 가장 말이 많아서 나름대로 재미있는 동료. 외부 세계에 대한 지식이 많아 특정 상점에 들어갈 때 상점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주 무기는 영입할 시 10mm 권총을 들고 있다. 특기는 권총과 SMG, 나이프. 초중반엔 데저트 이글, 후반부엔 .223 권총을 넣어줘서 화력 증가를 꾀해보자.

AP나 명중률 문제로 고통받기 일쑤인 초기에 쉽게 고용할 수 있는[1] 동료라 사실 굉장한 도움이 된다. 초기부터 권총 2-3발을 연사할 수 있는 AP를 가지고 있는데다, 명중률도 꽤 높기 때문. 다만 SMG를 들려줬을 경우 연사 무기의 특성상 아군 오사를 엄청 잘 한다. SMG는 중거리 무기인데다 데미지도 그렇게 세진 않으니 마커스급 팀킬을 보여주진 않지만 도그밋이 이안의 SMG 난사에 죽는 일 같은건 종종 생긴다(...).

폴아웃 2의 볼트 거주자의 언급에 의하면 이안은 네크로폴리스에서 슈퍼뮤턴트와 싸우다 화염 방사기에 맞아 타 죽었다고 한다.

폴아웃 2 Restoration Project를 설치할 시 볼트 시티에서 '올드 조'라는 이름의 노인이 된 이안을 만날 수 있다. 처음에 만나면 선택받은 자를 볼트 거주자로 착각한다. 폴아웃 1에서 마스터를 처치하는 순간까지 볼트 거주자와 함께 했으나 헤어진 후 마스터의 잔존 세력들에게 추적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볼트 거주자에게 자신이 죽었다고 알려달라 부탁했다 한다. 폴아웃 1로부터 80년이 지난 시점이니, 2 시점에서는 적어도 90대 후반은 넘는 노인이다.
  1. 스피치 체크가 안되도 그냥 초기에 지급되는 약품류를 팔면 100캡은 그냥 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