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사이드/사건사고

주의. 문서 훼손이 수시로 발생하는 문서입니다.


이 틀 아래의 문서는 과거에 빈번한 문서 훼손을 당했거나 현재도 당하고 있는 상태이며, 앞으로도 빈번한 훼손이 예상되는 문서입니다. 문서를 편집하실때 문서 훼손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이 문서를 열람하시는 이용자께서는 문서 훼손을 발견할 시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우측 상단의 기록을 클릭하고 되돌리기 / 편집 취소를 클릭하셔서 가장 최근의 정상적인 버전으로 복구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실 때 사실에 대한 출처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서술 시 출처를 밝히기로 합의되었습니다. 근거 없는 독자연구나 유언비어 등은 토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padding: 10px; border-top: 5px solid orange"
{{{+1 이 문서의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html <a href="https://namu.wiki/topic/@토론번호@">이 토론</a>}}}에서 의견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틀:토론 중/설명문서}}

1 개요

인디사이드 커뮤니티 사건/사고 항목이 길어짐에 따라 해당항목으로 분리했다.

2 전국학교짱 게임 리소스 무단 도용 사건

쯔꾸르 게임을 플레이스토어에 올리는 첫 번째 게임으로 '전국학교짱'이 올라간다. 하지만 이 게임은 학교소녀의 프로젝트 파일을 뜯어 그 파일에 하여 붙여넣은 게임이었고, 이에 학교소녀의 제작자가 운영진과 원작자에게 항의하게 된다. 전국학교짱의 제작자는 사과문을 올리고 게임 소개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소개문에 해당 사항을 안내하며 인디사이드의 방송을 통해 이 부분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였다. 학교소녀의 제작자도 사과를 받아들였다.

3 2016년 4월 분쟁

Add1.png[1]

3.1 북극토끼의 1회 인디사이드 게임 제작 대회 이의제기

3월 말, Lv1 용사, 달의 숨소리의 제작자 북극토끼가 텀블벅에서 인디사이드 1회 인디사이드 게임 제작 대회의 진행에서 납득되지 않는 점을 천무에게 문의했다. 당선된 게임은 여러모로 문제(특정 구간에서 나타나는 버그 및 게임 자체의 편의성 등)가 있음에도 대상으로 뽑혀 심사의 투명성이 의심된다는 것이었다.

이에 인디사이드측은 비리는 없다, 게임을 직접 해보면 안다, 게임에 대한 평가는 사람마다 다르다, 북극토끼님이 생각하는 1등과 심사위원이 생각하는 1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등의 해명을 하였고, 그 결과 북극토끼는 일단 대회 진행에는 비리는 없었다고 생각하겠다는 답변으로 마무리를 지었다.

3.2 옥냥이의 추천 게임 선정 이의제기

문제의 토론내용

4월 초에 옥냥이는 제2회 인디게임 제작대회의 심사위원 기준이 납득되지 않는다면서 이대로라면 후원한사람 돈이 헛되게 쓰이는것 같다고 이의를 제기한다. 이에 천무는 해당공지는 게임대회 심사위원 모집 공지가 아니며 대회심사위원은 나중에 충분히 고려하고 선발할 것이라고 답한다. 하여 옥냥이는 자기가 잘못알고 문의한것에 대해서 사과하지만 대회 심사위원이 아니더라도 문제가 있다면서 뽑는다면 심사를 전문적인 사람(게임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맡길 것을 제안한다.

3.3 인디사이드의 방송으로 인한 논쟁

이후 옥냥이와 운영진의 토론내용을 본 북극토끼가 인디사이드에 올린 게시글을 모두 삭제한 뒤 탈퇴하였고 4월 10일 인디사이드 공식 방송에서 인디사이드의 운영진 천무와 사신지가 이 건에 대해 질문이 들어오자 "북극토끼가 삐져서 게임을 내리고 탈퇴했고 옥냥이라는 유저와 이 사태가 관련있는것 같다"라는 발언 을 한다. 이에 옥냥이는 해명 및 요청을 하러 다시 왔으나 해당 사건을 지켜보던 구스타브운영자의 해명을 요약한 글을 보고 토론을 포기했다.[2]

한편, 방송에서 운영진으로부터 인신공격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한 북극토끼는 트위터에서 운영진 측이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으며 자신은 이에 대해서 더이상 엮이고 싶지 않고 운영진에게 자신의 지인들에 대한 인신공격도 자제하라는 뜻을 밝히며 논란이 크게 번지게 되었다. (2페이지) 그러자 인디사이드의 운영자 천무는 현재 인디사이드에 대한 여론이 자기 의견을 들어주지 않는다는 답문을 보낸다. 당시 트위터 내용 전문 북극토끼와 천무는 해당 내용에 텀블벅으로 서로 장문을 주고받는데, 북극토끼는 트위터에 공개해 달라는 부탁대로 답변을 트위터에 공개하고 대화를 종료한다. 그러나 운영진의 답변에서 "자신이 당한 피해를 그대로 돌려주고 싶다", "전국학교짱이 학교소녀의 맵칩을 도용한 것을 발견했으나 공공연히 알리지 않았다" 등의 발언이 문제가 되어 논란이 식지는 않았다.

3.4 운영진 측의 북극토끼에 대한 의혹제기

4월 14일, 갑자기 23일 전 운영진은 심사에 문제를 제기했던 북극토끼에게 북극토끼 닉네임이 1회 후원자 명단에 없다며 북극토끼의 대회 후원에 사용된 아이디를 요구한다. 북극토끼는 텀블러 아이디에 개인정보가 담겨 있고 앞서 말했듯이 더 엮이고 싶지도 않다며 제공을 거부, 운영자를 트위터에서 차단시켰다.

그러자 천무는 아이디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이유로 후원자라고 말했던 것을 거짓말로 간주, 사이버 명예 훼손으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발언을 했다. 이에 운영진이 북극토끼에게 보복성으로 후원자를 핑계 삼아 북극토끼를 끌어내리려 한다는 주장과 후원자 문제는 정상적인 절차라는 주장이 대립하면서 난장판이 된다. 덧붙여 북극토끼의 지인들에게 무차별적인 팔로우를 했다는 스토킹 의혹[3]까지 발생하며 분쟁은 극에 치달았다.

이쯤 되자 인디사이드 사이트와 트위터 내에서는 사태에 대해서 서로를 비난하고, 운영진은 자정 12시에 관련 게시물을 전부 지우겠다는 공지를 올리고 관련 게시글을 모두 삭제한다.

3.5 이 사건에 대한 각각의 입장

4 APK 서비스의 쯔꾸르 약관위반 논란

파일:APK 서비스 문의 답신.jpg

한 트위터 유저가 인디사이드의 APK 서비스에 대해 카도카와에 문의한 결과 허가할 수없는 서비스라는 답변을 받는다. 이를 어기는 행위는 본사측에서 제작자에게 게임 배포 및 판매 중단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는 것으로 인디사이드아방스에 해당 서비스 이용을 자제하는 글이 올라온다.

파일:APK 서비스 문의.jpg

이에 인디사이드 운영자는 문의가 부정적인 대답을 유도하는 식으로 쓰여 있어 정당하지 않았으며 APK 서비스가 제작 프로그램을 건들지 않고 파일을 "단순히 압축 시키는" 선에서 끝나는 에뮬레이터의 가동 방식과 같으니 '프로그램의 변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표명했다. 또한 문의한 사람에게 보낸 메일 스크린샷에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 나오는 엔터 표시가 있다며 메일이 조작된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5 분쟁 당사자들의 사과문 기재

한편 인디사이드의 분쟁을 야기시켰던 외부 당사자들의 사과문이 인디사이드에 기재되었다. #1, #2 하지만 사과문을 작성했던 또다른 당사자는 역으로 자신에 대한 허의사실이 유포되었다는 주장과 함께 이를 정정하고 사과문을 철회할 것을 선언해 다시금 논란이 일기도 했다. #4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인디사이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해당 대화의 전문으로 추정되는 글
  2. 이에 대해 운영자 사신지는 구스타브를 못 배웠다, 질이 낮다라고 비하했다.
  3. 천무 측에서는 트위터의 추천 친구 란에 관심이 있던 인디 개발자들이 보였기에 팔로우를 했다고 해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