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토에이 슈퍼 히어로 페어의 일환으로 1995년 4월 15일에 공개된 특촬 영화. 토에이 특수 촬영 히어로의 창조자이자 원작자인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생전 마지막에 참가한 토에이 특촬히어로 작품이며 유작이다. 1995년 4월 15일에 공개된 토에이 슈퍼 히어로 페어의 작품중 하나. 제목에 있는 대로 원판인 인조인간 키카이다에 등장하는 악역 로봇, 하카이다를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원판의 설정과는 크게 달라서 이름과 이미지만을 사용한 스핀오프 작품이다. 원전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정의의 아군보다는 반영웅이나 다크 히어로 같은 입장에서 왜곡된 정의나 질서를 파괴하는 존재로 그려져있다. 이것은 극중에서 정의를 자칭하는 미카엘에게 하카이다가 말했던 "네놈이 정의라면, 나는 ... 악이다!!!"도 이것을 나타내고 있다. 프로듀서는 키카이다에서도 프로듀서였던 요시카와 진, 각본은 키카이다에서 전기 메인작가의 친자식인 이노우에 토시키가 각각 기용되고 있다. 아메미야 케이타 감독의 가면라이더 ZO나 가면라이더 J와는 작풍이 크게 다르며, 초인적인 작업은 거의 없고 바이크 액션에 치중되어 있다.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생전 마지막에 토에이 특수 촬영 히어로 작품의 유작이면서 키카이다의 TV 시리즈의 리메이크를 의식한 작품이다. 본작 이전에 몇번이나 영화와 TV 시리즈등의 하카이다 주연 작품의 이야기는 나오고 있어 키카이다 대전은 1981년 TV 시리즈 기획이 컬러 일러스트로 게재되고 있다. 1996년에 극장 미공개 장면과 신규 추가 촬영 장면을 더한 감독판도 공개되었다.
2 스토리
다툼이 없는 기적의 도시 지저스 타운에 검은 파괴자인 하카이다가 나타난다. 게이트를 파괴하고 침입한 하카이다는 요격에 나타난 중무장병을 차례차례로 격파해간다. 그 모습을 보게된 반정부 게릴라인 카오루는 하카이다를 구세주로 생각한다. 중무장병과의 싸움에서 상처받은 하카이다는 카오루의 도움으로 지저스 타운이 원로원의 총독 구르제프에게 지배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러나 카오루 이외의 게릴라는 하카이다에게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자신들의 욕망을 위해 싸우고 있었다. 그런 그들에게 하카이다는 "너희도 추하다"는 말을한다. 거기에 중무장병을 동반한 미카엘이 나타나 하카이다와 게릴라들을 일소한다. 간신히 살아남은 카오루는 하카이다과 재회하고 오아시스로 초대한다. 하지만 중상을 입고있던 카오루는 그곳에서 숨이 끊어진다. 분노에 불타는 하카이다는 구르제프의 일그러진 마음에 지배된 거짓평화를 파괴하기위해 원로원으로 향한다.
3 등장인물
- 인조인간 미카엘 - 지저스 타운의 공안사령관. 자아가 생겼기 때문에 폐기된 하카이다를 대신해 개발된 로봇으로, 하카이다 동생에 해당한다. 성우는 이노우에 카즈히코
- 구르제프 - 본작의 최종 보스이며 지저스 타운 원로원의 지배자. 총독이며 입으로는 평화와 시민에 대한 사랑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오만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시민에 대해서도 자신의 뜻에 따르기 때문에 아름답다는 말을 거리낌없이 한다.
- 카오루 - 구르제프의 감시하에 있는 거짓의 자유를 싫어하고 진정한 자유를 꿈꾸는 여전사. 반정부 게릴라의 구성원들중 가장 올바른 신념을 가지고 행동한다.
- 캡 - 반정부 게릴라의 리더격인 인물.
- 아미 - 반정부 게릴라의 일원.
- 키요 - 반정부 게릴라의 일원.
- 앤디 - 반정부 게릴라의 일원.
- 에디 - 반정부 게릴라의 일원.
- 랄프 - 반정부 게릴라의 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