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iniband
주로 HPC(고성능 컴퓨팅)에 쓰이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SDR(Single data rate), DDR(Double..), QDR(Quad), FDR(Fourteen), EDR(Enhance)순으로 발전하며, 각각 레인(채널)당 2.5GBit/s, 5GBit/s, 10Gbit/s, 14GBit/s, 25GBit/s 의 데이터 전송능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4개의 레인을 하나의 케이블로 수용하여 4배의 대역폭을 내는 고속 네트워크 기술이다.
대역폭 뿐 아니라 레이턴시 또한 나노세컨트단위로 작기 때문에 수퍼컴퓨터나 금융분야(특히 주식거래)쪽에서 애용된다.
주의할 점은 인피니밴드 규격은 API규격으로서 이더넷과 달리 신호 규격이 아니므로 각 회사별로 스위치와 케이블등의 규격이 같는 보장은 없다. 즉 스위치와 케이블, 호스트 채널 어댑터를 한 제조사에서 모두 구입해야 한다.
또한 낮은 레이턴시와 높은 대역폭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RDMA (Remote DMA)라는 통신 방식을 쓴다. 즉 상대편 컴퓨터의 메모리에 직접 읽고 쓰고 가능한 설계로부터 모든 활용이 출발한다.
IP over Infiniband (IPoIB)기술을 활용하면 TCP/IP 프로그램을 대부분 높은 성능으로 돌릴 수 있기는 하나, 완벽히 호환되진 않는다 (특히 UDP패킷은 드랍이 심하다고 볼 수 있다. 원래 UDP는 전송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긴 하지만...)
최근에는 서버와 스토리지간의 고속 공유 네트워크로 활용되고 있다. 오라클 Exadata 제품은 아예 스토리지 네트워크가 인피니밴드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