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넬 모네

maxresdefault.jpg

Janelle Monáe

이름Janelle Monáe 자넬 모네
출생일1985.12.01
국적미국 애틀란타
직업가수,랩퍼,작곡가,개다리춤 권위자

1 개요

자네를 모네
미국의 여성 가수,작곡가,랩퍼. 2003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두장의 정규 앨범을 내놓았다.
2011년엔 FUN.의 We Are Young에 피쳐링으로 참여하여 2013년에 이 곡이 그래미 어워드에서 송 오브 더 이어를 받았을 때 같이 수상하여 그래미 수상 기록을 가진 뮤지션이 되었다.송 오브 더 이어가 피쳐링 가수에게도 수상 경력을 주는지 추가바람

굉장한 보컬 실력과 준수한 랩 실력, 그리고 뛰어난 라이브 매너를 가지고 있다. 뮤직 비디오나 라이브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춤 실력도 굉장히 뛰어나다. 어떤 유튜브 유저는 여자 제임스 브라운을 보는 것 같다고 평하기도 했다.

미국 화장품 커버걸의 광고모델, Cover Girl로 활동하고 있다.

인기가 굉장히 많아졌는지 2016년 펩시 광고모델로도 활동하고 있다. 슈퍼볼 펩시 광고에도 나왔다.

2 디스코그래피

2.1 스튜디오 앨범


The ArchAndroid (2010)
미래세계에서 신디 메이웨더라는 안드로이드를 주제로 한 컨셉 앨범이다. 밑에 보면 동그라미 여러개에 칠해져 있는 동그라미 들이 있는데 이것은 그녀의 연작 중에서 몇번째에 해당하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자넬 모네의 앨범들은 미래의 안드로이드라는 공통되는 주제로 이어진다. 실제로 자넬 모네는 SF 팬이기도 해서, 흑인 여성 SF 작가인 옥타비아 버틀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The Electric Lady (2013)
이번에도 안드로이드 도망자 신디 메이웨더를 주제로 중간 중간 가상의 라디오쇼 세그먼트를 넣는 등 컨셉 앨범의 주제를 유지하려 하였다. 그런데 그냥 모르고 들어도 노래들이 좋다.

2.2 싱글

일부만 적도록 한다

Many Moons (2008)

Come Alive (2009)

Tightrope (2010)
대표곡이자 가장 사랑받는 노래 중 하나이다.

Q.U.E.E.N. (2012)
옷을 벗는 뮤직비디오로 유명한 에리카 바두가 피쳐링을 하였다.

PrimeTime (2013)

Yoga (2015)

Jidenna 라는 같은 레이블의 스탠포드 출신의 느끼남 랩퍼랑 같이 부른 곡이다. 공동곡. 위 곡과 비디오은 비판에 휩싸이기도했는데 요지는 '자넬 모네같은 진짜 아티스트는 이런식으로 성적 소비화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한편 '자넬 모네는 그냥 재미로 찍은것뿐 확대해석 하지 말아라'라는 반대의견도 존재.현재는 기획사가 억지로 비디오를 찍게 했다고 주장하는 무리까지 난립한 상황(...)

3 트리비아

  • 2014년에 백악관에 초청을 받아 오바마 대통령 내외 앞에서 공연을 한 적이 있다.

작은 체구에 몸매가 매우 좋다

  • 성정체성 논란이 있다. 가발을 쓰지 않고 흑인여성 본연의 머리스타일을 중시한다든가 수트를 입는 것을 고집하고 주체적인 모습이 레즈비언의 스테레오타입에 맞기도 하고 가사에 여성대명사를 쓰는 미묘한 표현이 많다..본인은 '사랑엔 지향성이라는게 없다', '여자들은 매력적이다. 남자들이 그렇듯이', '성정체성에 대해 조만간 얘기할것'이라며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