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야구)

자살(刺殺, Put out)

1 개요

야구에서 수비 기록의 하나로 타자나 주자를 아웃을 시킨 야수에게 주어진다. 보살의 경우는 아웃카운트 하나당 여러명에게 주어지거나 없을수도 있지만 자살은 반드시 아웃카운트 하나당 1명의 야수에게 주어져야 한다.

기록원들이 경기후 기록지에 잘못표기한게 없나 검사를 할때 기본적으로 자살+득점+잔루=타석을 계산하여 맞지 않을경우 어딘가 기록에 실수가있었다고 본다.

삼진아웃의 경우 공을 받은 포수에게 자살이 주어지만 투수에게는 보살이 주어지지 않는다.

무보살 삼중살처럼 야수 하나가 혼자서 여러 주자를 연속으로 아웃시켰을 경우에 아웃시킨 주자만큼 야수에게 중복해서 주어진다.

2 기록

자살은 다음과 같은 경우 해당 야수에게 기록된다.
1. 페어나 파울을 막론하고 플라이 볼 또는 직선 타구를 잡아 타자를 아웃시킨 경우.
2. 송구를 받아 타자 또는 주자를 아웃시킨 경우.
3. 차지하고 있던 베이스에서 떨어져 있는 주자를 아웃시킨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자살이 포수에게 주어진다.
1. 포수가 3스트라이크를 받아 타자가 삼진 아웃되었을 경우.
2. 타자가 반칙 타구에 의하여 아웃되었을 경우.
3. 타자가 2스트라이크 뒤에 번트한 공이 파울 볼이 되었을 경우. 단, 그 번트가 파울 플라이 볼로 야수에게 잡혔을 경우에는 그 번트 플라이 타구를 잡은 야수에게 자살을 준다.
4. 타자가 자기가 친 타구에 닿아 아웃이 되었을 경우.
5. 타자가 포수를 방해하여 아웃이 되었을 경우.
6. 타자가 타격순을 어겨 아웃이 되었을 경우.
7. 4구를 얻은 타자가 1루에 닿지 않아 아웃이 되었을 경우.
8. 결승점을 올려야 할 3루주자가 3루에서 홈까지 진루하기를 거부하여 아웃이 선고되었을 경우.
9. 페어 타구가 방망이에 다시 맞아 타자가 아웃을 선고받았을 경우.
10. 2스트라이크 뒤 헛친 공이 타자의 몸에 닿았거나, 헛친 뒤 되돌아온 방망이가 투구 또는 포수에 닿아서 타자가 스트라이크 아웃의 선고를 받았을 경우.
11. 타자가 한쪽 타자석에서 다른 쪽 타자석으로 옮겼기 때문에 아웃을 선고받았을 경우.
12. 2사 이전에 홈으로 뛰어들던 3루주자에 대한 포수의 플레이를 타자가 방해하였기 때문에 주자에게 아웃이 선고되었을 경우.

3 기타

그 밖에 자동으로 자살이 주어지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타자가 인필드 플라이 선고로 아웃되었으나 어느 야수도 이것을 잡지 않았을 경우, 기록원은 누가 그 타구를 잡을 수 있었는지를 판단하여 그 야수에게 자살을 준다.
2. 주자가 페어 볼(인필드 플라이 포함)에 닿아서 아웃이 선고되었을 경우, 그 타구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었던 야수에게 자살을 준다.
3. 주자가 태그 당하지 않으려고 주루선 밖으로 달려서 아웃을 선고받았을 경우, 주자가 피한 야수에게 자살을 준다.
4. 주자가 선행주자를 앞질렀기 때문에 아웃을 선고받았을 경우, 주자가 추월한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던 야수에게 자살을 준다.
5. 주자가 역주(逆走)하여 아웃이 선고되었을 경우 역주를 시작한 베이스를 커버한 야수에게 자살을 준다.
6. 주자가 야수를 방해하여 아웃이 선고되었을 경우, 방해당한 야수에게 자살을 준다. 단, 야수가 송구하려고 할 때 방해를 당했다면 그 송구를 받으려고 한 야수에게 자살을, 송구를 방해당한 야수에게는 보살이 주어진다.
7. 선행주자의 송구 방해 행위로 타자주자가 아웃을 선고받았을 경우, 1루수에게 자살을 준다. 만약 방해당한 야수가 송구 중이었다면 그 야수에게 보살이 주어진다.
8. 플라이 볼을 잡으려던 야수가 관중의 방해로 공을 잡지 못하였으나 그 이유로 타자가 아웃을 선고받았을 경우. 해당 야수에게 자살이 주어진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자살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