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자작 캐릭터의 봇. 자캐덕질의 한 갈래로 볼 수 있으며, SNS가 일반화되면서 늘어난 케이스로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캐릭터 봇과 마찬가지로, 자동 트윗 및 자동 답변을 구비한 부류 및 직접 트윗을 올리는 부류로 나뉜다. 대체로 후자가 많은 편.
일반적으로 타인의 이해를 구하기 어렵고, 홍보를 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굉장히 마이너한 취미에 속하며, 지인끼리 놀기 위해서 혹은 순수한 자기만족을 위해 돌리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다른 캐릭터 봇에 멘션을 보내며 크로스오버를 은근히 요구하는 압박형 케이스도 존재하는데, 물론 상대방 입장에서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 자작 설정을 내세우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경우도 많아서 가끔 충돌이 일어나곤 한다. 자캐의 전반적인 특징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메리 수 비율이 매우 높으며 자캐에 대한 애정이 너무 높아져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다수 존재하기 때문. 저렇게 압박하는 경우는 매우 높은 확률로 메리 수이거나 중2병 설정이 짙은 경우.
트위터 혹은 미투데이를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봇 계정과 동일하며, 타인의 자캐끼리 교류하는 경우도 흔하고 이런저런 역할극을 즐기는 경우도 많다. 사실상 비툴커뮤니티, 그 중에서도 자캐 커뮤니티의 자동화 아류작이라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