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의 개조식. 일반 개조순서의 마지막 순서(천옷 : 세번째, 경갑옷 : 네번째, 중갑옷-무기류 : 다섯번째)에 숙련도 100으로 시행할 수 있다.
시행시 정해진 범위 안에서 랜덤으로(옵션 자체가 붙지 않는 경우도 있다) 능력치 옵션이 붙으며, 방어구는 천옷, 경갑, 중갑에 따라 모두 같은 능력치 범위를 가지지만 무기의 경우 모두 다른 범위를 가진다. 대부분의 개조 가능한 아이템은 마지막 개조식에서 NPC 고유개조가 가능하니 안정적인 NPC 개조를 할 것인지, 장인개조의 로또를 노려볼 것인지 심사숙고 할 필요가 있다. 크리 1, 맥뎀 1 차이로 가격이 널뛰기를 하는 관계로 기존의 풀개조 장비를 맞춰놓은 유저들은 비명을 지르며 새로 장비품을 맞추고 있다... 골드회수정책?
브로드 소드 쌍검 일색이던 마비노기에 큰 변혁을 가지고 왔다. 현재 쌍검 시스템에서 이론상 크리티컬과 맥뎀 두 가지를 최대치로 뽑을 수 있는 개조는 배틀 소드이며, 행운 최대 75, 체력 최대 70 + 쌍검이라는 무시무시한 능력치로 인해 솜씨가 상당량 뒷받침 되는 중고렙 인간전사의 최고급 무기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장인개조 패치 전의 브로드 정도의 인기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해당항목 참조.)
잘만 굴리면 NPC개조 이상의 스펙을 뽑을 수 있지만, 문제는 그놈의 랜덤때문에... 돈슨답게 장인 개조 이전으로 돌려주는(숙련도 100도 다시 채워준다) 개당 900원 하는 장인 개조 취소 키트가 나오면서 장인 개조한 장비로 새로 맞추려는 유저들의 은행잔고를 털어가고 있다(물론 랜덤으로 붙는 능력치 덕분에 십수개 단위로 사게 된다). 근데 무기는 상관없다. 정령쓰면 되니까.
그리고 장인 개조가 행운이나 솜씨 등. 스탯에 비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전혀 효과를 받지 않으며, 무조건 랜덤이다현실행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