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아스가르드)

상위 항목 : 아스가르드(게임)/직업

1 개요

아스가르드에서 보조 탱커와 근거리 딜러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이다. 주 무기는 검과 둔기로, 스킬 또한 검을 사용하는 계열과 둔기를 사용하는 계열로 나뉜다. 스킬과 착용 무기에 따라 검전사와 둔기전사로 나뉜다.

2 역사

게임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유저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직업[1]으로, 2000년대 초반 아스가르드의 인기가 높았던 시절에는 아스걸 콘테스트 당선자가 전사 코스프레[2](...)를 하고 CF를 찍었을 정도.
하지만 대중적인 인기와는 반대로 다른 직업에 비해 뛰어난 점이 없었기 때문에 키우기가 어려운 편이었다. 게다가 운영진의 잘못된 밸런스패치 때문에 HIT(명중률), DAM(대미지), AAR/SAR(회피)가 수치만 높은, 일명 쓰리거품을 자랑하는 직업이 되어버렸었다(...). 그나마 검전사는 상황이 나았지만 둔기전사는 그야말로 천연기념물 취급을 받으며 존재 자체만으로 아스 최고의 근성 유저로 인정받았을 정도였다.[3]

화신강림 이후에는 쓰리거품에서 해방되었다만세. 여러 방면에서 상향을 받았고, 특히 둔기전사는 넓은 범위와 높은 대미지를 가진 근거리 딜러가 되었다검전사는?. 덕분에 전사 유저가 많아지긴 했지만, 다른 직업에 비하면 여전히 수는 적은 편이다.

3 스탯

주력 스탯은 STR(힘)으로 순수 STR 10당 DAM 1%의 스탯 메리트를 가진다.

4 스킬/스펠

전사(아스가르드)/스킬트리 항목 참조. 참고로 전사는 둔기와 검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스킬 트리를 짜는 것이 매우 어렵고. 메리트도 떨어진다. 아예 한 방향으로 확실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5 장비

무기로는 둔기를 착용한다. 검을 사용하는 전사는 검전사, 둔기를 사용하는 전사는 둔기전사라고 부르며, 사냥 방식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스킬을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한다.
무기 외에도 방패를 착용할 수 있다. 다만 무기 중 무거운이라는 접두어가 붙은 것들은 양손 무기이기 때문에 방패를 착용할 수 없으니 주의.

6 평가

6.1 장점

딜링과 탱킹이 동시에 가능한 것이 전사의 최대 강점이다. 물론 근거리 딜링만 놓고 보자면 [아수라]나 [듀오핏]이 있고 탱킹만 놓고 보자면 [기사]의 존재가 상당히 크지만, 다르게 말하면 아수라나 듀오핏보다 잘 버티고, 기사보다 대미지를 잘 뽑아낸다는 말이 된다.

6.2 단점

단점으로는 사냥이 약간 불안정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광분 스킬인 앱솔루트 레이지에 체력이 절반으로 깎이는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AC, MC(방어)와 ADD, MDD(피해대미지감소)가 높은 전사라도 방심하면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마인드 헌터라는 기술 덕분에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다.
  1. 사실 웬만한 RPG 게임 대부분이 그렇다(...)
  2. 아스가르드 아이콘에 있는 2차옷 입은 여전사
  3. 전서버 최초 99/99/99/99 달성자는 둔기전사였다.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