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戰訓
전투/전쟁에서 얻는 교훈. 일반적으로는 전술적인 교훈에만 한정된다.
- 예시 : 진주만 공습의 전훈은 해전에도 항공기의 시대가 왔다는 것.
2 '전지 훈련'의 준말
'전지 훈련지'의 줄임말인 '전훈지'와 함께 언론 보도에서 흔히 쓰인다.
3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등장인물
전훈(KOF)로.
4 한국의 마스터링 감독
참여 앨범 목록. 이것도 극히 일부다.
가요부터 인디, 영화 OST에 심지어 게임 OST까지 그냥 국내 음반 아무거나 골라잡고 크레딧을 보면 십중팔구 이름이 적혀 있는 분. 소닉코리아 스튜디오에서 근무 중.
학창 시절 밴드 활동을 하기도 했지만 고등학교 졸업 후 일본으로 떠났던 음향 엔지니어 유학길에 마스터링을 접하여 그 쪽으로 진로를 굳히게 된다.
마스터링은 전체 트랙들의 음량들을 균일하게 조정하는 한 편 각 트랙 사이의 공백을 조절하기도 하고 음역대를 건드려 원작자의 의도에 맞춘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등 한 마디로 마무리 작업이다.
전훈 감독이 도쿄 음향기술 전문학교에서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1990년대 중반은 한국에 마스터링이란 개념이 채 자리잡지도 않았던 시점이라 비교적 최근까지도 전훈 감독이 국내 음반 대다수의 마스터링 작업을 혼자 도맡았다. 이것이 상당수 음반 크레딧에 이름이 올라 있는 이유. 그나마 요즘은 후발 주자들이 3~4명 가량 양성되어 부담이 좀 줄었으며, 외국에서 마스터링 의뢰가 들어오기도 한다고.
일단 음악을 듣고 문제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일이다보니 고가의 스피커 및 장비를 사용하며, 컨디션과 청각을 최고로 유지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