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라 미풍아의 등장인물이다. 어린 시절은 공수민이, 성인 시절은 황보라가 연기한다.
29세, 조달호와 마청자의 딸이자 조희동의 이란성 쌍둥이 동생, 남자? 내가 제일 잘 알지.
그동안 다양한 연령대 다양한 직업의 남자들을 만나봤다. 하지만 유부남, 사연 있는 남자는 절대 만나지 않았다. 소신을 지키며 많은 남자를 만나본 결과 진정한 남자는 직업이 좋고 나쁘고에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 정직한 눈빛, 순수한 마음의 남자가 진짜 남자란 말이다. 그럼 스스로에게 묻는다. 너는 좋은 여자야? 아니. 여자에게 그딴 건 필요 없다. 예쁘면 되고, 진짜 남자를 분별할 수 있고 꼬실 능력만 있으면 되니까.
사치가 심하다. 이는 외할머니 천귀옥과 어머니 마청자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라고 한다.
황금실의 뜻으로 이장고와 선을 보려고 하는데 그만 주차하다가 남의 차를 살짝 긁고 말았다. 그냥 지나치려는데 이것을 목격한 이장고에 의해 지적을 받고 겨우 쪽지를 남겼다. 그러면서 이장고를 또X이라고 하였다. 그러다가 다시 선을 보는데 이번에는 자기 차가 긁히고, 자기 차를 긁은 중년 남자가 자신을 협박하는 위기에서 이장고의 도움을 받았다. 그래서 이장고에게 반하였다. 그렇게 해서 이장고와 사귀었으나 이장고로부터 사치에만 관심있는 여자는 싫다는 이유로 차였다.
이장고로부터 차이고 나서 술을 마시는데 그만 이장고의 동생 이장수와 부딪혀서 병원 신세를 졌다. 이후에도 이장수와 두 번이나 술을 마시고 모텔방에서 잤다. 이후 이장수와 결혼하려고 했으나 마청자와 황금실의 반대에 부딪혔다. 결국 몰래 가출해서 혼인신고서를 작성하고 이장수네 집에서 같이 살게 되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불어라 미풍아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