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체 : 中關村
간체 : 中关村
병음 : Zhōng guān cūn (중관춘)
1 중국의 IT 기술의 중심지 중 하나
일명 중국의 실리콘밸리. 바이두, 라이징 안티바이러스 등 중국에서 잘 나가는 인터넷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등이 중관춘에서 탄생했고 현재도 탄생하고 있다. 바이두는 이곳에 스타트업 회사들을 위해서 장소를 제공하기도 한다. 구글, 야후, MS 등의 해외 여러 회사들도 이곳에 사무실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명문 대학인 베이징대학과 이공계 평가로는 중국 1위인 칭화대학(清华大学), 인민대학교가 위치한 하이뎬(海淀) 구 일대에 자리하고 있다. 베이징시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용산전자상가와 같이 컴퓨터와 전자기기 관련 상가가 많다. 대륙의 기상답게 건물 몇 개가 전자기기 관련 상가로 꽉꽉 들어차 있으며 길거리에서도 여러가지 기기를 판다. 이런저런 물건들이 골고루 갖춰져 있어서 품목 하나는 정말 많다.
단 중국의 웬만한 상권 지역 대부분이 그렇듯 이 곳 역시 호갱님을 노리는 상인들이 많으므로 주의. 어수룩해 보이거나 외국인으로 보이면 무조건 가격을 높게 부르고 보는 경우도 있으며 불량품이나 가짜를 팔기도 한다.[1] 이런 건 특히 여차하면 떠버리기 쉬운 길거리 장사가 심하다.
단 전자기기 방면으로 잘 아는 베이징 현지인과 동행한다거나 흥정을 잘 하면[2] 상당히 싼 값에 좋은 제품을 장만할 수도 있다.
2 중관촌 전자상가
전체적인 상가 지구는 鼎好,海龙,科贸 3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건물의 분위기 또한 많이 다르다. 북경대쪽에 작은상가가 하나 더있긴 하지만 주로 제품 수리 위주이다. 科贸는 옛날에는 규모가 컸지만 현재는 많이 침식되었고 내부의 상점들도 완제품 컴퓨터 가게는 거의 없고 (몇개 있긴 하지만 거의다 사기꾼들이라봐도 무방하다), 그곳을 그나마 먹여살리는건 1층의 휴대폰 매장들과 아래의 대형마트이다. 윗층의 주변기기나 부품판매는 서서히 줄어드는 추새이다.
두번째 海龙은 주로 레노버, 델 등의 노트북과 완제품 컴퓨터를 팔며 5층에는 레노버 서비스센터가 있다. 이곳도 최근들어 찾아가는사람이 줄면서 점포들이 많이 없어지게 되었다. 이런 분위기 때문인지 이곳 상인들은 담배를 엄청나게 피워댄다! 용팔이 수준의 사기꾼들이 꽤 많기 때문에각목 가급적이면 여기서 물건,특히 컴퓨터 사는건 피하자.
세번째 鼎好전자상가는 앞에 두곳과는 다르게 날이갈수록 방문자가 늘고있으며 사기꾼도 적고 시설도 깨끗한 편이다. 주로 컴퓨터와 노트북 ,주변기기를 팔며 전선 , 음향장비 등도 많이 판다. 하지만 이곳의 노트북 상점들은 80%이상이 레노버이기 때문에 다양한 선택따위는 기대하지 않는게 좋을 것이다.
이 전자상가들을 돌면서 물건을 고를때 가장 조심해야할것은 역시나 사기꾼과 바가지이다. 특히나 물건 보여주겠다며 소파나 의자(주로 빨간색)가 쭉 놓인 곳으로 데리고 가서 앉히면 95% 사기아니면 바가지 씌우려는 시도이므로 무조건 피하자. 3건물 중에서 가장 안전한鼎好 에서도 이런가게는 무조건 피하도록 하자.